본문 바로가기

TECH ZOOM

VSAN, VVOL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DAS(Direct-Attached Storage)를 위한 VSAN,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를 위한 VVOL


VMware는 지난 2013년 6월 VSAN을 발표했습니다. VMware Virtual SAN은 VMware vSphere 커널에 임베디드 된 솔루션으로 공유 데이터 저장을 위해 서버와 DAS 형태로 HDD 및 SSD를 클러스터링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VSAN의 관리 아키텍처를 통해 각각의 VM에 해당되는 정책을 기준으로 용량 및 성능, 가용성 등 스토리지 속성을 파악할 수 있으며, VSAN의 이러한 기능을 통해 DAS를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로 구성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VSAN은 스토리지 컨트롤러를 대체하므로 SSD의 읽기/쓰기 캐싱 및 프로비저닝, 스냅샷, 클론, 데이터 복제, 보호 등 기타 스토리지 컨트롤러를 위한 하이퍼바이저 지원이 요구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이 상용 HDD 및 SSD가 스토리지 어레이를 대체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적용 대상이 다른 VSAN, VVOL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올해 VMworld에서 Pat Gelsinger CEO는 이것이 가상 볼륨(VVOL)의 출시와는 별개로 다뤄져야 한다고 인정한 바 있습니다. VVOL은 스토리지 관리를 혁신적으로 간소화 시키는 한편 블록 및 파일에 관계 없이 이기종 시스템의 고유 기능들을 활용하여 IT 효율성을 극대화 시킨다는 점에서 스토리지 업계에 대단히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VVOL은 각각의 VM에 대해 스토리지 API의 형태로 스토리지 시스템과 컨트롤 플레인 간의 추상 계층(abstraction layer)을 제공합니다. Hitachi 가상화와 VVOL 조합의 이점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 상세하게 다룬 바 있습니다.


HDS의 경우 vSphere APIs for Storage Awareness (VASA)를 사용하여 스토리지 및 통합 솔루션의 고유 기능을 vCenter에 적용 시켰습니다. VVOL은 스토리지 컨테이너로써 VASA 및 관련 VM에서 제공된 정보를 통해 프로비저닝 됩니다. 스토리지 제공업체들은 LUN 및 파일 공유 내 VM set을 처리하는 기존의 방식 대신 VVOL을 사용하여 외장 스토리지가 VM을 인식하고 각각의 VM을 관리하도록 정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즉 스토리지 어레이의 서비스 활용 및 서버 오프로드를 통해 서버에서 더 많은 VM을 지원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를 구현하는 것입니다.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는 VVOL을 통해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 구현

VSAN은 관리가 간편할 수 있으나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어레이에서 제공하는 성능 및 기능 면에서는 부족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VSAN에 직접 연결(DAS) SSD가 요구되는 이유는 읽기/쓰기 캐시를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SSD 플래시가 25 ㎲ 읽기 속도와 200 ㎲ 쓰기 속도, 1.5 ms 포맷 속도를 제공한다고 하더라도 스토리지 컨트롤러 캐시에서 나노 초 수준의 속도를 제공하는 DRAM에 비교하면 훨씬 느리기 때문입니다. VSAN은 또한 원거리 장비에 대한 클러스터링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VSAN 클러스터 내에 제로 다운타임이 요구되는 미션 크리티컬 서버에 vSphere Metro Storage Cluster를 구축할 수 없는 것입니다. 바로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어레이가 필요한 것입니다. 실제로 VMware에서도 vSAN은 VDI 및 ROBO 등 Tier 2 워크로드에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Hitachi 고객들이 VVOL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VVOL을 씬 프로비저닝 및 액티브/액티브 디바이스 등 Hitachi 스토리지의 기능을 활용하여 VM 별로 복제, 스냅샷, 캐싱 등의 데이터 서비스를 적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서비스와 스토리지 컨트롤러가 동시에 처리됨으로써 스토리지 어레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VVOL은 엔터프라이즈급의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를 구현하는 반면 VSAN은 DAS HDD 및 SSD를 사용하므로 호스트 서버에서 제공하는 제한된 기능만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여 외장 스토리지가 VM을 인식하고 각각의 VM을 관리하도록 정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즉 스토리지 어레이의 서비스 활용 및 서버 오프로드를 통해 서버에서 더 많은 VM을 지원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를 구현하는 것입니다.




이번 VMworld 기조연설을 통해 VMware의 Gelsinger CEO가 VSAN과 VVOL에 대해 언급한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VSAN 2.0을 발표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혁신적인 모멘텀을 이끌어나갈 기술임을 자부합니다. 이와 더불어 우리는 vSphere 6.0의 일부인 VVOL을 출시했습니다. 당초 VSAN을 발표하였을 때, 고객 여러분과 업계의 파트너사들, 특히 스토리지 업체들에게 사과의 말씀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 우리의 혁신적인 기술은 언제나 에코시스템과 같은 방향성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원칙이었으나 VSAN은 예외적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VVOL은 에코시스템의 플랫폼과 완벽하게 통합되어 소프트웨어 자동화 및 정책 기반 관리를 지원할 것입니다. 물론 VSAN 또한 앞으로 혁신을 거듭하여 vSphere 6의 일부로서 통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