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SIDE HIS

'DX센터 시즌2' 새로운 디지털 데이터센터를 만나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은 기업들에게 새로운 수익 창출의 기회를 제공하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기업의 경쟁력이자, 현재와 미래를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핵심은 최소 비용으로 최대의 데이터를 확보하고, 적합한 데이터를 적시에 제공하는 것이다.

많은 기업이 성공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지만, 추진 과정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에 직면한다. 기존의 레거시 IT 시스템을 클라우드, 모바일(컨테이너), AI와 같은 신기술과 통합하는 것도 쉽지 않은 과제다. 여기에 부서 간 협업 시스템을 위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변화나 데이터센터 현대화를 추진하는 것도 만만치 않다.

기업들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성공하려면 차세대 아키텍처 설계,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블록체인 등 IT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과 자동화까지 전체적인 로드맵을 먼저 설계해야 한다. 그러나 이 모든 과정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는 전문가를 내부에 둔 기업은 많지 않다. 디지털 혁신 시대에 기업의 가장 중요한 자산인 사람과 데이터, 조직을 아우르며 혁신을 이루려면, 경험과 역량을 갖춘 파트너와의 협업이 필수다.


유일무이한 DX 체험 현장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시작을 ‘레거시 업무의 클라우드화’에 두고 2019년 1월, 국내 유일의 체험형 DX(Digital Transformation)센터를 오픈했다. DX센터는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제품을 소개하는 단순 데모센터가 아니다. 차세대 클라우드 설계와 운영관리를 위한 자원 확보 방안, 플랫폼 서비스 배포, AI 기반의 단일 통합 운영관리 방안을 제시하며 기업들이 성공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달성할 수 있도록 방향과 구체적인 전략 수립 등을 지원해왔다.

지난해에만 600명 이상의 고객이 DX센터를 방문했다. 만족스러운 체험에 이어 재방문 사례도 많았고, 동료 추천과 입소문을 타고 DX센터를 찾는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DX센터는 고객의 니즈뿐만 아니라 기업의 전체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제시부터 인사이트까지 공유하는 체험 공간으로 주목받았다.


DX센터 시즌2 주요 내용



디지털 데이터센터 방향 제시

올해 7월, DX센터는 업그레이드를 통해 시즌2로 거듭났다. 본격적인 디지털 서비스와 업무가 확산함에 따라 DX센터 시즌2는 자원 효율화와 함께 개발 및 데이터 파이프라인 자동화를 통한 업무 프로세스 향상에 초점을 맞췄다. 변화하는 업무에 걸맞은 최적의 솔루션을 제시하고, 디지털 서비스 운영자와 개발자 모두를 위한 데이터센터 현대화와 애플리케이션 현대화를 동시에 선보인다. 게다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환 이후 업무 프로세스의 변화까지 컨설팅한다.

DX센터 시즌2에서는 SDDC(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 기반 클라우드 인프라의 통합 운영과 자동화 구현, AI/ML 적용 및 데이터옵스(DataOps)를 위한 애널리틱스 클라우드, 컨테이너· MSA(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 ·데브옵스(DevOps)를 위한 모던앱(Modern App) 클라우드 등 새로운 조직과 업무, 요구사항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방안을 제안한다. 현업 부서의 아이디어를 즉시 구현하는 빠른 개발 환경을 지원하면서도 기존 인프라와 효율적인 통합 운영이 가능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기업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할 수 있다.

“DX센터는 단순히 제품을 소개하는 데모센터가 아니다. DX센터는 데이터센터 현대화를 위해 필요한 최신 IT 솔루션과 플랫폼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특히 클라우드, 빅데이터, 컨테이너, 블록체인 등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전문가들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 실행 가능한 전략적 로드맵을 제안하고 컨설팅한다.”


DX센터 교육 내용



DX 성공의 동반자

업그레이드된 DX센터 시즌2는 관리자,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개발자 등 모든 기업 구성원이 역할에 맞게 솔루션 및 인프라를 사용하고, 비용 최적화는 물론 어떤 형태의 서비스도 즉시 운영·관리·확장이 가능한 데이터센터의 모델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고객은 최적화된 IT 인프라를 토대로 비즈니스 성과를 달성하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여정을 가속할 수 있다. 넥스트 노멀 시대, DX센터는 기업이 진정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든든한 동반자가 될 것이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사람과 조직, 데이터 플랫폼을 제대로 연결하는 것이다. DX센터는 기업 내 산재한 인프라를 통합하고 신기술을 접목해 진정한 디지털화를 이루는 기반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