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TREND

2016년도 IT 전망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외부 환경의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여 혁신 기술을 선보이는 신생업체들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숙박 업계를 뒤바꾼 Airbnb입니다. 1927년부터 꾸준히 시장을 지배해온 Marriott와 같은 대형 업체의 가치 평가액이 200억 달러로 산정되고 있는 반면, 2008년 시장에 처음 등장한 Airbnb의 가치 평가액은 이미 255억 달러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Airbnb는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Amazon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IT 인프라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숙소를 찾는 사람들과 숙소를 제공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연결해 주는 것이 바로 그들의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이 시장이 뒤바뀌게 된 것은 크게 2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먼저 가장 분명한 원인은 인터넷과 클라우드에 기반을 둔 기업은 오프라인에 기반을 둔 전통적 기업에 비해 훨씬 민첩하기 때문입니다. 또 하나의 열쇠는 고객에게 있습니다. 호텔이 제공하는 스탠다드룸을 이용해 오던 고객은 이제 ‘프로슈머(Prosumer)’로 진화하여, 원하는 곳에, 원하는 방을, 원하는 가격으로 구할 수도 있고 역으로 제공할 수도 있게 된 것입니다. Airbnb의 비약적인 성장은 고객들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의 중요성을 명확히 보여주는 사례일 것입니다.

기존의 전통적인 기업들은 보다 민첩해지는 것은 물론, 점차 진화해가는 고객들과 보다 긴밀하게 연결되어야만 이러한 신생업체들과 경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IT가 혁신과 경쟁력의 열쇠를 쥐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2016년은 특히 IT에 대한 기업의 관심이 인프라에서 애플리케이션으로 넘어가는 한 해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경쟁력 확보를 위해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분석, 빅데이터에 더 많은 예산을 투자하게 될 것입니다. IT 예산을 ‘인프라’, ‘개발 플랫폼’, ‘애플리케이션 및 최종 사용자’로 나눠 3가지 측면에서 볼 때, 기존에는 50% 이상의 예산이 인프라에 투자되었다면, 앞으로의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분석에 가장 많은 예산이 투자될 것입니다.



물론 인프라도 여전히 중요합니다. 모든 것의 기반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IT 부서의 시간과 노력은 이제 가상화, 자동화, 소프트웨어 정의, 클라우드로 집중될 것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선정된 2016년도 10대 IT 전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IT 스킬의 변화

IT 혁신을 위해서는 인프라 관리 및 운영에 배치된 직원들이 단순 업무에서 벗어나 클라우드, 분석, 데브옵스(DevOps), 모바일, 비즈니스 솔루션 등에 대한 전문 기술을 습득하여야 합니다. IT 기술의 변화가 기업 문화의 변화를 가져올 것이며, 이를 통해 비즈니스 결정권자와 IT 의사 결정권자들의 역할에도 변화가 생길 것입니다.


2. 보다 빠른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위한 DevOps의 확산

데브옵스(DevOps)는 운영과 개발 영역의 엔지니어들이 전체 애플리케이션 운영사이클 내에서 적극적으로 협업하여 IT 성능을 향상시키도록 고안된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입니다. IT 관련 퍼포먼스가 좋은 기업은 수익성, 시장점유율, 생산성 목표 또한 효과적으로 초과 달성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데이터 레이크로 변화하는 데이터 웨어하우스

빅데이터 분석은 다양한 소스에서 수집된 대규모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과정입니다. 데이터 레이크(Data Lake)는 데이터 소스를 원본 그대로의 상태로 가져와 애플리케이션에서 해당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도록 하며, 데이터 웨어하우스와도 통합이 가능하여 기존의 투자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4. IT 부서에서 주도하는 분석 플랫폼 관리

비즈니스 전문가들은 IT 부서에게 분석 플랫폼에 투자할 것을 제안할 것입니다. IT를 통해 비즈니스에 요구되는 보안, 개인정보보호, 데이터 통합, 서비스 레벨 요건 등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체적인 분석 플랫폼과 툴을 확보함으로써 ‘쉐도우 IT(Shadow IT)’ 혹은 데이터 사일로(Silo)가 발생하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5. 레퍼런스 아키텍처를 대체하는 통합 솔루션

공급업체들은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활용 사례를 구현한 레퍼런스 아키텍처를 제공하는 대신 통합 솔루션을 통해 best practice를 템플릿의 형태로 제공할 것입니다. 컨버지드 인프라는 보다 응집력 높은 관리를 통해 획기적인 비용 효율성 및 IT 자원 절감 효과를 보장하기 때문입니다.


6.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관심 증가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로의 전환이 더욱 확산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오늘날과 같은 실시간 비즈니스 환경에서 보다 빠른 리포팅과 분석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SAP HANA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 기반의 비즈니스 스위트와 S/4 HANA를 통합하는 등의 개발 작업과 더불어, 통합 솔루션 및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들과의 협업을 통해 IT 인프라를 대폭 간소화시키는 것은 물론 손쉽게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7. 고성능 디스크를 대체하는 플래시 디바이스

테라바이트급 플래시 디바이스가 등장함에 따라, 용량 단위 당 비용 면에서 고성능 15K RPM 디스크와 플래시의 경쟁이 본격화 되고 있습니다. 2016년 등장하게 될 주요 스토리지들은 대부분 플래시 메모리를 활용하여 응답 속도를 줄이고 성능 관리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하도록 설계된 제품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8. 차세대 클라우드를 위한 준비

Economist 조사에 따르면 비즈니스 의사결정권자들이 클라우드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최적의 공급 업체 선정, 각 업무에 적합한 클라우드 서비스 선택, 기존 인프라와의 호환성, 비즈니스 운영 및 생산성 차원에서의 기대효과 검토 등을 꼽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체 리포트확인하기)


9. IT 인프라 기업의 분열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분석, 사물인터넷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오직 인프라에만 집중하는 기업들은 매출 하락을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일부 사업부를 분할하거나 새로운 인프라 기업을 인수, 합병함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확보하려는 노력이 계속될 것입니다. 그러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러한 기업들에게는 사물인터넷 관련솔루션을 위한 운영 기술과 IT를 통합함으로써 실질적인 사물인터넷 시장, 즉 공공 안전 및 교통, 헬스케어, 생명 과학 등의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10. 제3의 플랫폼과 IT 리더십의 중요성

소셜, 모바일, 분석, 클라우드 등이 결합된 ‘제3의 플랫폼’에 의한 혁신이 예고되는 가운데, IT 부서가 전체 비즈니스 내에서 보다 주도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업의 기술관련 IT 투자규모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IT 부서의 입지가 축소되는 것과 대조적으로, 제3의 플랫폼 기술에 관련된 IT가 갖는 가치는 획기적으로 높아지는 것입니다. 보안, 데이터 보호, 가용성, 협업 등의 측면에서 IT가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지 못한다면, 구성원 간 정보 격차 및 중복된 프로세스가 발생하여 비즈니스 성장에 걸림돌이 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