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ZOOM

VSP, 최고 스토리지 리더의 기준을 만들다

 

생성형 AI와 같은 데이터 집약 기술과 애플리케이션의 발전으로 기업들은 비즈니스 통찰력, 자동화, 예측 가능성을 더 쉽고 빠르게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그렇지만 이런 기술들은 한계에 다다른 인프라와 애플리케이션이 운영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더욱 어렵게 만든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 스토리지는 속도와 효율성 이상의 성능을 제공해야 한다.


5년 연속 매직 쿼드런트 리더로 자리매김

새로운 기술과 변화가 거듭되는 시대의 중심에서 히타치 밴타라는 VSP 5600과 VSS(Virtual Storage Software) 블록 솔루션으로 2023 가트너 매직 쿼드런트에서 프라이머리 스토리지 리더로 선정되었다. 이로써 히타치 밴타라는 13년 동안 15회에 걸쳐 가트너 보고서에 리더로 이름을 올린 벤더가 되었다.


 

VSP 시리즈 라인업

 

가트너에 따르면, 히타치 밴타라는 최첨단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는 약속을 충실히 이행 중임을 입증하며 매직 쿼드런트 리더로 선정되었다. 특히 전 제품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대폭 줄이고, AI 및 머신러닝, 예측분석 등 신기술을 통합해 데이터 관리를 최적화하는 등 히타치 밴타라의 미래지향적 접근방식이 제대로 평가받은 것이라며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가트너는 매직 쿼드런트 리더로 선정된 벤더들은 종합적으로 실행 능력과 비전 완성도를 중심으로 한 종합 평가에서 최고점을 받았다고 밝혔다. 특히 신기술 확산을 가속하는 데 필요한 시장점유율, 신뢰성, 마케팅 및 영업 능력을 두루 갖추고 있고, 시장의 요구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성과를 기반으로 플랫폼 이니셔티브를 지원하는 기업으로 평가했다.


VSP 시리즈가 특별한 이유

2023 가트너 매직 쿼드런트가 꼽은 VSP 시리즈의 강점은 세 가지다.

첫째, VSP는 데이터 서비스를 중단하지 않고도 동시에 여러 하드웨어 장애를 극복할 수 있으며, 100% 가용성을 보장한다.

둘째, VSP 시리즈는 CFP(Carbon Footprint of Products) 인증을 획득한 솔루션으로, 특히 VSP5600은 탄소 배출량이 가장 적은 제품 중 하나다.(연간 탄소 배출량 4kg 수준)

셋째, 스토리지에 루마다 소프트웨어가 결합되어 있어 비즈니스 데이터 및 IT 자산을 함께 운영하는 디지털 혁신 플랫폼을 제공, 디지털 정보의 수집, 카탈로그화, 분석, 시각화 및 전송이 가능하다.

VSP 5600시리즈는 100% 데이터 가용성을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핵심 애플리케이션과 클라우드 네이티브 개발을 모두 지원한다. VSS 블록 스토리지는 애플리케이션 현대화를 위한 클라우드 구현이 가능하도록 새로운 워크로드와 핵심 워크로드를 통합하는 솔루션이다. 한편, 한국에서는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을 중심으로 VSP 시리즈에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PPU(Pay-per-use) 방식의 STaaS(Storage as a Service) 모델이 출시되어 새롭게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디지털 인프라로 비즈니스 혁신 가속화

현재 다수의 기업 인프라는 블록, 파일, 오브젝트, 메인프레임,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 등 다양한 환경이 혼재되어 있으며,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저장하는 기업도 늘고 있다. 데이터가 바로 효율성 향상, 통찰력 확보,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더 나은 예측 정보를 제공하는 핵심 자원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프라 상황은 데이터 관리, 접근성과 가용성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고, 비용도 증가시킨다.

최근 히타치 밴타라가 12개국의 대기업 의사결정권자 1,28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현대적인 데이터 인프라 역동성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들은 데이터 인프라의 유연성 부족을 가장 큰 걱정거리로 꼽았다. 응답 기업의 75%가 현재의 데이터 인프라가 충분한 확장성을 지니지 못했다고 답했으며, 데이터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인프라가 이에 대응하지 못할 수 있다고 답한 기업도 비슷했다.

즉, 디지털 인프라는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을 더 빠르게 실행하고, 기존의 워크로드에 더 많은 가용량이 추가될 수 있도록 다양한 기술 환경을 지원하면서 애플리케이션이 중단 없이 운영될 수 있는 적응형과 복원형 서비스를 모두 지원해야 한다.

더 나은 데이터 관리와 더 많은 이점을 얻기 위해 스토리지의 지속가능성, 신뢰성, 성능을 향상해야 하는 상황이다. 따라서 이번 매직 쿼드런트 리더 선정은 히타치 밴타라가 제공해 온 100% 데이터 가용성 보장, 신뢰성, 지속가능성이 인정받은 것으로 볼 수 있다.

 


Tip

가트너 매직 쿼드런트 프라이머리
스토리지 평가 기준

가트너의 프라이머리 스토리지 시장 평가는 혁신적인 스토리지 기술과 하이브리드 플랫폼 이니셔티브, IT 클라우드 운영 모델, 그리고 미래의 주요 서비스 모델로 자리 잡게 될 PPU 방식 솔루션 제공 등 현재가 아닌 미래 시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프라이머리 스토리지 시장은 이제 막 혁신 가속화 단계로 접어든 상태다. 고객은 끊임없이 비용을 투자해야 하는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온프레미스 클라우드 운영 모델, 새로운 벤더의 스토리지 자산 활용과 관리 방식을 채택하는 하이브리드 플랫폼 전략으로 옮겨가고 있다.

플랫폼 가용량, 데이터와 사이버 복원력, 새로운 스토리지 운영 시스템 아키텍처의 발전은 온프레미스 I&O 리더들에게 비즈니스 성과를 목표로 하는 SLA 기반 IT 운영 모델을 제공한다. I&O 리더들이 직면한 가장 큰 문제는 중앙집중형 서비스 기반의 IT 운영 인프라에 대해 높은 수준의 복원력과 통제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어떻게 클라우드의 이점까지 동시에 얻을 수 있는거다.

가트너는 프라이머리 스토리지를 ‘파이버 채널 또는 iSCSI 등 블록 인터페이스 프로토콜을 통해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에 LUN(logical unit numbers)을 제공할 수 있도록 스토리지 미디어 디바이스 전반에 대해 충분한 가용량을 제공하는 전용 제품 또는 서비스’로 정의하고 있으며, 벤더는 여기 더해 고가용성과 데이터 보호 기능까지 제공해야 한다.

프라이머리 스토리지의 핵심은 응답 시간과 IOPS에 민감한 구조화된 데이터 워크로드의 지원에 있다. 또한 중앙집중식 컨트롤 플레인과 통합돼 독립적인 사용을 지원하고, 자동화된 인프라 관리, 데이터 서비스, 데이터 이동 및 STaaS 하이브리드 인프라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