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ZOOM

HCI 솔루션의 절대강자 UCP의 새 도약, ‘UCP 제너레이션 3’

 

UCP, Top 5 엔터프라이즈 HCI에 등극하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확산, 가상화, 비용 절감 및 효율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HCI)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글로벌 IT 전문 분석 기업인 DCIG(Data Center Intelligence Group)가 최근 조사한 바에 따르면, HCI 시장은 연평균 24.9%의 성장률을 보이며 2028년에는 그 규모가 321억 9,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한다.

HCI는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크를 통합해 단일 또는 랙 단위로 확장가능한 어플라이언스로 구현할 수 있다. 뛰어난 유연성, 효율성과 확장성을 제공하며, 비용이 적게 들고 관리가 쉽다는 장점까지 두루 갖췄다. 특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지원한다는 측면에서 HCI는 여타 시스템보다 한 차원 높은 수준의 민첩성을 제공한다.

HCI는 온프레미스, 클라우드 또는 에지(Edge) 등 구축 환경과 관계없이 조직의 클라우드 격차를 해소해 하이브리드 또는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 대해 매끄러운 컴퓨팅 플랫폼을 제공한다.

히타치 밴타라는 최근 DCIG가 발표한 ‘2023-2024 Top 5 엔터프라이즈 HCI 벤더’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DCIG가 Top 5 벤더를 선정하는 주요 평가 기준은 배포 능력, 데이터 보호와 보안, 제품과 성능 관리, 기술지원과 보증 등이다.


UCP HC의 매력 포인트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대표적인 HCI 솔루션인 UCP(Unified Compute Platform)는 비즈니스 민첩성과 보안, 컴플라이언스를 위한 최신 클라우드-레디 핵심 요소를 제공한다. DCIG는 UCP HC가 기업에 매력적일 수밖에 없는 이유로 네 가지를 꼽았다.


01. 통합 관리 기능

DCIG는 UCP 시스템의 관리를 위해 단일 화면을 제공하는 ‘UCP Advisor’를 높게 평가했다.

UCP Advisor는 UCP 전체 시스템 관리를 위한 단일 UI를 제공해 데이터센터 관리를 더욱 쉽고 단순하게 한다. 인프라 관리자는 UCP Advisor를 통해 그간 수동으로 처리하던 업무를 자동화함으로써 서비스 프로비저닝을 가속할 수 있다.

또한 UCP Advisor는 리소스 사용, 인벤토리, REST API, 문제해결과 분석 등 중요한 기능들을 제공하며, VMware vCenter 서버와도 매끄럽게 통합된다. 뿐만 아니라 IT 조직은 ‘UCP Advisor’에서 UCP HC와 물리 스토리지/네트워크를 통합 관리할 수 있다.


02. 유연한 구성

UCP HC는 엔터프라이즈와 에지 워크로드용 아키텍처를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구성 옵션을 제공한다. 인텔의 최신 프로세서인 사파이어 래피즈(Sapphire Rapids)로 구동되는 UCP HC 노드는 하이브리드, 올플래시, 그리고 1~193TB 스토리지 용량이 가능한 NVMe 등 다양하게 구성이 가능하다. 최신 AI 워크로드를 계획 중이라면, NVIDIA GPU가 지원되는 HCI 노드로 클러스터를 구축해 성능을 최대치로 끌어올릴 수 있다.


03. HCI 효과를 극대화하는 서비스

DCIG는 데이터 통합, 에지 분석, 완벽한 관리 서비스, 최고 수준의 고객 지원, 교육 서비스 등 히타치 밴타라가 제공하는 다양한 부가가치 서비스 역시 UCP HC의 장점으로 꼽았다. 산업별 전문성을 갖춘 히타치 밴타라의 노하우를 활용해 고객은 자사의 산업 분야에서 HCI의 효과를 최대한 끌어낼 수 있다.


04. 광범위한 파트너 시스템

히타치 밴타라는 기술 제휴, 독립 소프트웨어 벤더, 글로벌 시스템 통합 업체, 클라우드 및 매니지드 서비스 제공 벤더, 서비스 제공 파트너 등 광범위한 파트너 에코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에코시스템을 통해 전 세계 고객은 최고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경험할 수 있다.


새로운 시작, UCP 제너레이션 3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UCP 시리즈를 기반으로 SDDC(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부터 멀티/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구현, 클라우드 전환에 대한 설계부터 구축·컨설팅·수행의 전 과정을 총괄적으로 지원하며, 고객이 유연한 클라우드 환경을 신속하게 구현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비즈니스를 강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기업의 클라우드 인프라 현대화를 위한 최상의 전략을 제시하고자, 강력한 성능과 안정성을 제공하는 ‘UCP 제너레이션 3’를 출시했다.

UCP 제너레이션 3는 다양한 구성 옵션을 통해 엔터프라이즈 및 에지 워크로드 아키텍처를 지원한다. 이 부분은 앞서 DCIG가 UCP의 매력 포인트로 꼽은 특징 중 하나다. 최신 인텔 사파이어 래피즈 프로세서로 구동되는 UCP HC 노드는 최대 307.2TB 스토리지 용량을 제공하며 하이브리드, 올플래시 또는 NVMe로 구성할 수 있다. 최신 AI 워크로드를 계획하는 기업이라면, 최대 성능을 위해 엔비디아 GPU를 탑재한 HCI 노드로 클러스터를 구축할 수 있다.

특히 UCP 제너레이션 3는 이전 버전에 비해 성능이 1.5배 이상 빨라졌다. 인텔 사파이어 래피즈 프로세서 적용에 이어 최대 112코어 서버를 탑재해 연산 처리 속도가 50% 이상 향상되었다. 또한 DDR5 메모리, 최대 4TB 서버를 통해 메모리 역시 1.5배 이상 빨라졌다. PCIe Gen 5.0 기술과 100Gb/s NIC, 64Gb/s HBA 등 초고속 네트워킹을 지원하는 것도 이번에 업그레이드된 부분이다.


AI/ML 시대를 위한 완벽한 도약

AI 및 HPC 시대를 위한 기능과 확장성도 대폭 업그레이드했다. A2, A16, A100, H100, L4, L40 등 최신 GPU를 모두 지원하며 2배 확장된 디스크 용량을 제공한다. 병렬 처리 및 컨트롤러 장애 대응을 위한 멀티 컨트롤러 구성도 가능하다. 하이퍼바이저 안정성을 강화하고, ESA(Express Storage Architecture), 3노드 RAID5 이레이저 코딩 등 vSAN 최신 기술 적용으로 서비스 안정성도 크게 높아졌다.

새롭게 선보이는 UCP 제너레이션 3는 전 세계적으로 검증된 HCI 기술력과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가속화를 위한 다양한 최신 기술을 확장함에 따라 클라우드 인프라를 현대화하는 대표적인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완벽한 HCI 환경을 구현하는 것은 단순히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만으로 완성되지 않는다. 기업의 니즈와 목표를 명확히 이해하고, 뛰어난 기술지원까지 가능한 벤더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UCP 시리즈를 포함해 다양한 클라우드 사업 레퍼런스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에 최적화된 클라우드 전략과 로드맵을 수립하고, 전방위적인 기술지원까지 제공하는 유일한 솔루션 벤더다.


 

UCP 제너레이션 3 특장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