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ZOOM

Storage Magazine Quality Awards 미드레인지 NAS 부문 수상한 Hitachi의 경쟁력

불과 몇 년 전만해도 Hitachi가 미드레인지 NAS 부문에서 최우수 업체라고 말하기는 어려웠습니다. 엔터프라이즈 제품의 확장성과 가용성, 성능에 대해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입지를 구축해 왔지만 미드레인지 부문에서는 그다지 두각을 드러내지 못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Storage Magazine과 SearchStorage.com에서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올해 Quality Awards 결과에 따르면 이러한 인식에 상당한 변화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Hitachi가 미드레인지 NAS 부문에서 2년 연속 최우수 업체로 선정되었기 때문입니다. Hitachi의 미드레인지 NAS 제품으로는 NAS 옵션이 제공되는 HUS 100 시리즈와 AMS2000가 있습니다. 0~8점으로 점수가 매겨지는 이번 조사에서 Hitachi의 NAS 제품은 다음과 같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Hitachi는 5개 분야 모두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함으로써 총점 7점을 기록하며, 6.69 점을 기록한 2위 업체와 큰 격차로 미드레인지 NAS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특히 7점 이상을 획득한 ‘제품 기능’ 및 ‘판매 역량’ 부문에서는 독보적인 존재감을 입증하기도 했습니다.


HUS 및 AMS NAS 옵션은 미드레인지 카테고리에 포함되어 패키지 제품으로 가격이 책정되나, 이 제품들은 자사의 엔터프라이즈 HNAS 게이트웨이와 동일한 NAS 엔진을 사용합니다. 즉 같은 카테고리의 여타 NAS 제품 대비 월등한 확장성과 기능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HUS 제품군의 NAS 기능을 간략히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미드레인지 NAS 시스템 또한 확장성과 성능에 대한 요구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엔터프라이즈 제품 못지않게 가격과 패키징이 중요합니다. 특히 서버 가상화로 인해 I/O가 증가하고 각각의 가상 이미지에 대한 랜덤 액세스가 늘어나는 환경에 미드레인지 제품을 도입하려고 하는 사용자들의 경우에는 더욱 그러합니다. 이러한 가상 시스템의 경우 시중의 표준 NAS 어플라이언스 보다 월등한 수준의 IOPS와 성능 처리량이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미드레인지 NAS 시스템은 대규모의 스토리지 용량 및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의 기능을 제공하지 않으므로, 이에 부합하는 파일 사이즈 및 디렉터리 오브젝트 용량과 엔터프라이즈 NAS의 기능을 필요로 하는 것입니다.


어플라이언스 기반 NAS 시스템과 차별화된 성능을 제공하는 Hitachi NAS 엔진

Hitachi NAS 엔진 및 Hitachi 오브젝트 기반 파일 시스템의 FPGA 아키텍처는 Hitachi 고유의 엔지니어링이 적용되어 있으며, 데이터 관리와 데이터 이동을 분리시킴으로써 어플라이언스 기반 NAS 시스템과 차별화 된 성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NAS 엔진이 Hitachi의 고성능, 고가용성 미드레인지 스토리지 시스템에 통합된 덕분에 Hitachi는 미드레인지 시장에서도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고객들은 이제 미드레인지의 가격과 패키징으로 NAS 성능 및 확장성, 기능, 엔터프라이즈 NAS에 대한 투자 보호의 이점을 모두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HUS VM은 상대적으로 새롭게 출시된 제품이므로 이번 조사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HUS 제품군에 이 제품이 추가됨으로써 좀 더 다양한 환경에서 스토리지 가상화, 엔터프라이즈급 재해 복구(DR)와 같은 기능을 누리고 올플래시 구성 HUS VM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HUS VM All Flash Array는 SearchStorage TechTarget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시스템 부문 ‘2013 올해의 제품’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HUS VM은 엔터프라이즈의 기능을 모두 제공하면서도 미드레인지 시장까지 수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이 제품의 주요 차별점은 가격과 패키징, 확장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엔터프라이즈 및 미드레인지 고객들은 동일한 수준의 NAS 성능 및 확장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다만 가격과 패키징의 부분에서 차이가 발생할 뿐입니다. 2014 SearchStorage Quality Awards 미드레인지 NAS 부문에서의 수상은 NAS와 통합된 HUS 제품군이 이러한 시장의 요구에 정확히 부응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