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Y

[M.Video] Hitachi UCP for SAP HANA를 통해 비즈니스 분석의 효율성과 정확도를 높이다

1993년에 설립되어 현재 17,000명의 임직원들로 구성된 러시아 최대의 가전 및 전자 기기 유통업체 M.Video는 유럽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보유하고 있다. 음향/영상 기기 및 디지털 기기, 중/소형 가전, 엔터테인먼트 기기 등 2만여 개의 품목을 취급하고 있으며, 별도의 M.Video 브랜드를 통해 고품격 고객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비즈니스 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M.Video의 스토리지 인프라에는 점점 더 과중한 부담이 발생하였고, 특히 고성능과 높은 안정성 및 확장성이 보장되는 비즈니스 분석 솔루션을 구축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자 Hitachi Data Systems를 선택하게 됐다.


1993년에 설립되어 현재 17,000명의 임직원들로 구성된 러시아 최대의 가전 및 전자 기기 유통업체 M.Video는 유럽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보유하고 있다. 음향/영상 기기 및 디지털 기기, 중/소형 가전, 엔터테인먼트 기기 등 2만여개의 품목을 취급하고 있으며, 별도의 M.Video 브랜드를 통해 고품격 고객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비즈니스 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M.Video의 스토리지 인프라에는 점점 더 과중한 부담이 발생하였고, 특히 고성능과 높은 안정성 및 확장성이 보장되는 비즈니스 분석 솔루션을 구축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자 Hitachi Data Systems를 선택하게 됐다.



그러나 M.Video는 비즈니스 확장에 앞서 분석 정보 처리 프로세스의 재정비가 필요함을 인식하고 있었다. 온라인 쇼핑몰을 포함한 신규 점포 오픈으로 인해 관리해야 하는 공급업체가 늘어남은 물론 관련 영업 지표도 추가되기 때문이다. 또한 급격한 성장으로 인해 저장하고 처리해야 하는 데이터 볼륨이 크게 늘어나기도 했다. 결과적으로 분석 시스템을 정비하지 않으면 연간 재무제표를 작성하는데 많은 시간 낭비가 이루어질 수 있는 상황에 직면하게 됐다.



도전과제 : 분석 시스템의 개선

M.Video가 해결하고자 했던 주요 쟁점은 다음과 같다.



비즈니스가 성장함에 따라 운영 환경에 많은 제약사항을 해결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이 급선무였고, 이를 위해서는 보고서 생성 속도를 10배 이상 높여야 했고, 특히 필수 요소 지원의 확장성을 확보하고, 안정적인 운영을 보장해야 했다.




새로운 플랫폼으로의 마이그레이션

M.Video는 고심 끝에 전문 벤더를 통해 안정성이 담보되는 통합된 형태의 사전 구축형 솔루션을 구매하기로 결정했다. 이들이 고려했던 것은 다음과 같다.



여러 곳의 제안서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M.Video는 Hitachi Unified Compute Platform for SAP HANA (이하 Hitachi UCP for SAP HANA)가 가장 높은 수준의 내 고장성 (fault tolerance)을 보장하고 높은 생산성 및 용이한 확장을 지원한다고 판단했다. 특히 엔터프라이즈급 고성능 스토리지인 Hitachi Virtual Storage Platform (이하 Hitachi VSP) 및 우수한 파일 클러스터를 제공하는 Hitachi NAS Platform(이하 HNAS)가 주요 선택 요인으로 작용했다.


통합 인프라를 구성하는 네트워크의 경우 모든 요소가 10Gb 인터페이스를 채용했으며, 사용자와 클러스터 관리 트래픽을 분리하기 위해 물리적으로 별도의 네트워크를 사용함으로써 클러스터 운영에 따른 사용자 영향을 최소화했다. 사용자 및 관리 네트워크 모두 브로케이드 무손실 이더넷 (Lossless Ethernet/DCB) 스위치를 통합함으로써 사용자 및 관리 네트워크 상에서 최소한의 스위칭 레이턴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새로운 분석 플랫폼은 M.Vidoe의 비즈니스 크리티컬 서비스를 지원하였으므로 최고 수준의 내 고장성 (fault tolerance)을 제공해야 했다. 이러한 기준으로 각 솔루션들을 평가하였을 때 HDS가 가장 높은 안전성과 생산성을 보장했기에 최종적으로 HDS가 선택되었고, 특히 HDS의 솔루션은 M.Video가 요구했던 짧은 프로젝트 기간까지도 만족시킬 수 있었다.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최적화 된 Hitachi UCP

M.Video의 비즈니스 분석 시스템으로 선정된 Hitachi UCP for SAP HANA는 2가지 구성으로 제공된다.



M.Video는 2가지 솔루션을 적절하게 혼합함으로써 전체 TCO를 절감할 수 있었다. 2가지 솔루션은 서로 다르게 구성되었으나, 공통적으로 SAP HANA의 특장점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설계되었다. 바로 빠른 속도의 운영 환경을 바탕으로 메인 스토리지의 데이터베이스 활용도를 최고조로 높이는 것이다. 특히 M.Video는 메인 스토리지를 광범위하게 확장시킬 수 있도록 하는 점에 주목했다.


Hitachi는 고객이 요구하는 솔루션을 유연하게 정의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VSP는 용량뿐만 아니라 생산성 면에서도 광범위한 확장을 지원했으며, 동급의 스토리지 시스템 대비 획기적인 에너지 절감이 가능한 제품이다. 또한 Hitachi Compute Blade 2000 (CB 2000) 블레이드 서버는 표준 x86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다음과 같은 특장점을 제공한다.



SAP HANA 클러스터의 신속한 운영을 위해서는 빠른 파일 접근이 보장되어야 했다. 이를 위해 Hitachi NAS Platform 파일 모듈이 고속 접근 클러스터에 연결되었다. 이 모듈은 병렬 계산 기법의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설계된 점이 특징이다. HNAS 모듈은 정의된 기능들을 충실하게 구현할 수 있도록 광범위한 종류의 프로세서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작업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으며, 최고의 생산성을 보장한다. 또한 관리 편의성을 위해 모든 컨트롤 소프트웨어는 별도의 Hitachi Compute Rack 210 (CR 210)에도 동작한다.


또한 Hitachi UCP for SAP HANA는 Hitachi Technology Partner Program의 회원사인 Brocade의 고속 통합형 VDX 6720 스위치를 채용했다. 이 제품은 최소한의 레이턴시를 유지하는 동시에 모든 포트에서 회선 속도(wire-speed)를 지원하여 초과수용(oversubscribed) 없이 최대치의 물리적인 전송 속도를 보장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실제 액세스 단의 네트워크 클라이언트는 스위치 포트 용량보다 더 낮은 대역폭을 소비하게 된다.


또한 이 제품은 보다 높은 수준의 확장성을 달성하고 다운 타임 없이 네트워크를 확대하기 위해 “이더넷 패브릭(Ethernet fabric)”을 생성한다. 이 기술은 네트워크 통합(aggregation) 및 액세스 단을 단일 가상 스위치 (Virtual Cluster Switch, VCS)로 압축시키는 역할을 한다. Fibre Channel SAN 패브릭과 유사한 기능을 하는 이더넷 패브릭은 스위치 간 동일 경로 값을 활용하여 내 고장성(fault tolerance)을 높이고 네트워크 안정성을 강화한다. 전체 가능 경로를 통합하여 사용자 트래픽에 대한 로드 밸런싱을 지원해 네트워크 처리량을 최소화하며, 하나의 논리적인 섀시로 관리되어 간편한 운영이 가능하다.



도입 효과



동급 최강의 구축 속도

이 프로젝트의 관건은 팀 전체가 정확하고 유기적으로 협업하여 단기간에 구축을 완료하는 것이었다. 프로젝트는 2012년 9월에 시작되어 2013년 1월에 정식 운영이 시작되었다. 전체 프로젝트가 단 5개월 안에 완료된 것이다.


프로젝트에는 M.Video 내부 전문가, 그리고 SAP와 HDS의 컨설턴트가 투입되어 진행되었다. 전 세계 20여 명의 HDS 전문가들로 구성된 팀이 이번 프로젝트에 함께 하였으며, 이러한 광범위한 협업 덕분에 하드웨어 공급 후 1개월 이내에 테스트 전체 구성 요소 구축을 완료할 수 있었다.


초고속의 비즈니스 혁신

HDS의 솔루션은 M.Video가 기대했던 것 이상의 성과를 보여줬다. 시스템 구축 전에는 보고서 생성에 하루가 소요되었고, 감사를 실시하는데 반나절이 소요되었으나, 프로젝트 이후 두 가지 작업 모두 수 분 이내 완료할 수 있었다. 또한 새로운 시스템은 분석 기능의 적용 범위를 확대했다. 최근 1년간의 전체 오브젝트 가운데 특정 품목을 추적(tracking) 하여 복잡한 조건들을 적용하여 분석하는 것이 가능해졌으며, 여러 부서에 속한 100여 명의 사용자들이 동시에 시스템을 이용하도록 지원했다.


시스템을 통해 재고 순환을 예측함으로써 물류 프로세스를 최적화 시킨 점 또한 혁신 속도를 높이는데 일조했다. 재고 물량과 이들이 차지하는 견적을 모두 정확하게 계산함으로써 비효율적인 화물 수송으로 발생되는 비용을 제거할 수 있었다. 또한 최초 물류 프로세스 추산 시 발생하는 오차로 인한 물류 창고 운영 비용 낭비를 줄일 수 있었다.


제품 이동에 필요한 보고서에 데이터를 다운로드하는 시간은 3시간의 1/6 수준인 30분으로 단축되었고, 데이터 다운로드 속도는 5배 높아졌다.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물류 창고에서 제품이 출고되는 시기를 예측함으로써 배송 속도 또한 35%가량 빨라졌다. 그 결과 현재 전체 물류 배송 모델의 계산 시간은 기존의 10시간에서 3배가량 개선된 3시간 이내로 단축됐다. 또한 각종 플래닝, 예를 들어 특정 물품의 한해 생산량 등에 대한 세부 기획 보고서 작업 속도는 100배가량 개선되었다. 분석 역량을 강화한 M.Video의 직원들은 업무 효율성을 높였으며, 특히 판매 및 물류 부서의 생산성에 많은 변화가 생겼다. 이전에는 유통 네트워크의 각 아이템에 필요한 필수 분석 데이터를 수집하는데 이틀이 소요되었고, 상당한 인력이 투입되어야 했다.



경쟁이 치열한 유통업계에 속한 M.Video는 최적의 시의성과 정확한 의사 결정을 바탕으로 신속하게 고객들을 응대하고, 비즈니스 변화에 따른 적절한 기반을 제공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