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ZOOM

HCP, 데이터 보호의 새 장을 열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데이터 증가 속도가 놀라울 정도로 빠르다. 그리고 이로 인한 데이터 보호, 데이터 장기 보존, 비즈니스와 규제 컴플라이언스와 같은 새로운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데이터 증가가 초래한 비즈니스 과제와 기업들이 주목해야 할 새로운 데이터 보호 전략에 대해 알아본다.


데이터 증가 속도, 막힘이 없다

현재 전 세계 데이터의 90%는 지난 2년 동안 생성된 것들이다. 데이터는 컴퓨터, 휴대폰, 이메일, 소셜 미디어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끊임없이 생성된다.

IDC는 전 세계에서 생성, 수집, 소비되는 데이터 양이 2020년 50ZB(제타바이트)에서 2025년에는 175ZB까지 폭증할 것으로 전망한다. 그리고 이렇게 방대한 양의 데이터는 기업의 부담을 가중 시킨다. 비용 효율적인 방법으로 데이터를 저장해야 하고, 신속한 보호와 복구가 가능하도록 성능도 충분해야 한다.


연도별 전 세계 데이터 규모

 
데이터 급증이 초래한 새로운 비즈니스 과제

백업과 복구 솔루션의 한계

기업들은 예상을 뛰어넘는 데이터 급증에 대비해 데이터 백업, 복구, 장기 보존 전략을 어떻게 확대하고 있을까?

현재 기업들은 대부분 무중단 체계로 가동되는 수백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한다. 그러면서 하이퍼컨버지드, 클라우드와 같은 신기술도 동시에 수용해야 한다. 기업 데이터는 데이터센터부터 지사, 사용자 디바이스까지 거의 모든 곳에 존재한다. 기업들이 어느 때보다 엄격해진 규제와 컴플 라이언스 준수라는 문제에 직면하는 이유다.

데이터 보호 관련 전략을 수립 중인 기업이라면, 데이터 보호, 고가용성, 컴플라이언스 준수를 위해 저장된 기본 데이터의 테라바이트마다 3TB 이상의 보조 데이터 복사본을 저장하는 사례가 흔치 않다는 점도 염두에 둬야 한다. 하지만 인프라와 스토리지 비용이 급증하고 있기 때문에 스토리 지 용량 증가는 IT 예산에 상당한 부담이 될 수 있다.

데이터를 저장할 공간이 확보되면, 필요한 정보를 언제든 사용할 수 있도록 액세스가 간편해야 한다. 그래야 비즈니스 지속성 유지, SLA 대응, 컴플라이언스 준수, GDPR 등의 규제 요구에 대응할 수 있고, 랜섬웨어 · 악성 프로그램 · 멀웨어 또는 기타 악의적 공격에 대한 대응도 원활하다.

그리고 이러한 조건들이 충족되면 보안과 컴플라이언스 이니셔티브를 강화하고, 데이터 손상과 파괴, 다운타임, 생산성 하락, 기업 이미지 하락 등으로 인한 위협에도 충분히 대비할 수 있다.

그런데도 기업들은 여전히 과거의 백업과 복구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이 때문에 더 많은 리스크에 노출되고, 불필요한 하드웨어와 인건비가 발생하며 인프라 환경도 갈수록 복잡해진다. 백업과 복구를 위해 몇 시간에서 며칠까지 기다리는 동안 SLA가 누락될 수 있고, 복구 목표 시점(RPO: Recovery Point Objectives)과 복구 목표 시간(RTO: Recovery Time Objectives)도 악화시킬 수 있다.


기존 백업 및 복구 솔루션의 한계

그러나 현대적인 백업 솔루션은 위와 같은 모든 문제를 완벽히 해결할 수 있다.


HCP, 백업과 복구 현대화의 중심

변수 없이 성공적으로 끝나는 데이터 백업과, 필요할 때 언제든 액세스할 수 있는 데이터는 기업의 주요 성공 요건 중 하나다. 그리고 안전성, 확장성, 적절한 비용과 신뢰성까지 모두 갖춘 현대적인 백업과 복구 솔루션만이 이를 충분히 보장할 수 있다.

ESG Lab이 ‘데이터 보호, 복구, 비즈니스 지속성’에 대해 조사한 바에 따르면, 향후 12개월 이내에 중견 규모 기업들의 IT 최우선순위는 ‘데이터 백업과 복구 능력의 향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조사에 참여한 기업의 53%가 앞으로 2년 이내에 데이터 증가와 관련이 있는 백업, 아카이브, 컴플라이언스 이슈에 대응하기 위해 온프레미스 오브젝트 스토리지에 대한 투자를 가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엔터프라이즈용 하이브리드 오브젝트 스토리지 솔루션인 HCP는 데이터를 저장, 보존, 보호할 수 있다. HCP는 더 안전한 백업과 복구를 지원하기 위해 기존의 백업 애플리케이션과 매끄럽게 통합되는 현대적인 백업 및 복구 솔루션이다.


01. 확장성
엑사바이트까지 확장 가능한 소프트웨어 정의 솔루션

HCP는 원하는 하드웨어에서 대규모 스케일아웃과 스케일업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정의 솔루션이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나 하드웨어 정비를 위해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별도로 수행할 필요가 없다. HCP에 기반한 스케일아웃으로 거의 제한이 없는 가용량과 성능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02. 적절한 비용
TCO는 절감하고 ROI는 향상

HCP는 원하는 하드웨어에서 대규모 스케일아웃과 스케일업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정의 솔루션이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나 하드웨어 정비를 위해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별도로 수행할 필요가 없다. HCP에 기반한 스케일아웃으로 거의 제한이 없는 가용량과 성능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03. 신속성
복구 시간 단축

HCP는 데이터 복구 시간을 몇 시간에서 최대 몇 분까지 단축시킨다. 원하는 데이터를 검색해 해당 파일을 클릭하면 곧바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 이는 개별 파일 복원 프로세스를 시작하기 전에 사이트에서 먼저 테이프를 찾아야 하는 테이프 백업과 대비된다. 테이프 백업의 경우, 테이프가 온사이트 혹은 다른 지점에 위치하는지에 따라 복구 프로세스가 몇 시간, 며칠, 심지어 몇 주까지 소요되기도 한다.


04. 간편성
사용 중인 백업 애플리케이션과 매끄러운 통합

HCP는 베리타스 넷백업(Veritas NetBackup), 컴볼트(Commvault), 빔(Veeam) 등 주요 백업 소프트웨어 벤더와 인증 및 테스트 절차를 모두 완료한 솔루션이다.

S3는 대부분의 주요 API를 지원하므로, 간단하게 백업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할 수 있다. 자동 마이그레이션을 통해 하드웨어 컴포넌트를 백그라운드에서 업그레이드하는 동안 매끄러운 상태가 유지된다. 80개 이상의 기술 파트너로 구성된 HCP의 에코시스템도 빅데이터 최적화와 데이터 거버 넌스부터 아카이브 및 컴플라이언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엔터프라이즈 수요를 만족시킨다.


05. 신뢰성
자가 복구 오브젝트와 고가용성으로 장단기 신뢰성 보장

HCP에는 오랫동안 데이터 무결성을 보호하는 다양한 자가 복구 기술이 탑재돼 있다. 정기적인 무결성 검사와 손상된 오브젝트에 대한 자동 복구 등도 여기에 포함된다. HCP의 인프라 컴플라이언스는 읽기 또는 쓰기 I/O 중에만 무결성 검사와 복구를 수행하는 일반적인 디스크 기반 스토리지를 능가한다.


액티브 데이터 보호와 복제로 더 안전해진 데이터

HCP 포트폴리오는 기업의 전체 IT 환경에서 데이터가 보호될 수 있도록 업계 최고의 보안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HCP 데이터 무결성, 데이터 보호, 데이터 가용성 기능에는 자가 복구 및 페일 오버 기능은 물론, 복제 및 삭제 코딩 옵션도 포함되어 있다.

WORM 및 S3 오브젝트 록이 랜섬웨어, 멀웨어 등 새롭게 등장한 위협으로부터 백업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HCP가 다른 디스크 기반 백업 솔루션보다 장기적인 데이터 보존에 더 적합한 이유다.


완벽한 컴플라이언스 준수

HCP는 일정 기간 경과 후 자동으로 데이터를 삭제하는 기능, 특정 기간에만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능, 복구가 불가능하도록 데이터를 완전히 삭제하거나 영구적으로 파기하는 기능 등 컴플라이언스 준수 기능을 지원한다. 삭제 코딩, 복제, 암호화, 데이터 내구성과 데이터 무결성 등 엔터프라이즈 기능과 결합해 데이터가 늘 사용 가능한 상태를 유지하며, 컴플라이언스도 준수한다.


온디멘드 데이터로 충분한 데이터 제어

HCP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유연성이 보장되므로 사용자가 요청하면 언제든 클라우드에 온프레미스 컨트롤과 필요한 성능을 제공한다. 엔터프라이즈 컴플라이언스 기능, 악의적인 공격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데이터 불변성, 최고 수준의 암호화, 내구성, 접근성으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