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초,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대대적인 환경 정비를 통해 사옥을 새롭게 탈바꿈했다. 그리고 환하게 달라진 사옥에서 특히 눈에 들어오는 곳이 있다. HIS의 모든 솔루션을 직접 보고 체험, 테스트할 수 있는 BMT실이다. HIS는 BMT실을 구축함으로써 내부 역량 강화와 고객 만족의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각오다.
BMT실의 변화
Benchmark Test의 약자인 BMT실은 HIS에서 취급하는 모든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 HIS에서 BMT실은 운영하는 데는 세 가지 목적이 있다. 첫 번째, 고객사에 시스템 구축 전 벤치마킹 혹은 테스트 환경 구축, 두 번째는 기술지원 관련 이슈 발생 시 테스트 수행, 마지막은 ERP 등 HIS 내부 업무의 활용이다.
이전에도 HIS에 BMT실은 마련되어 있었으나 내부 업무 및 장비 테스트 중심으로 활용되고 있었고, 보유한 장비 및 시설의 노후가 진행됨에 따라 사옥 리모델링 시 개편의 의지가 가장 큰 공간이었다.
대내외 만족도 향상
수개월에 걸쳐 BMT실이 완성되었고 그 효과는 생각보다 컸다. 개편 이전에는 고객사 환경에 맞춰서 장비가 납품되고 운영되는 것이 일반적이었는데, 개편 후에는 고객이 HIS에 방문해 사전에 환경을 맞춰보고 테스트할 수 있게 되었다. 테스트 결과값에 따라 고객은 인프라의 수정 및 개선을 진행할 수 있고, 고객사 내에 BMT 환경을 구축하여 테스트를 진행하던 과거 대비 시스템 리소스와 보안 및인력 절감 등의 장점이 있었다. 이 장점은 HIS 역시 누릴 수 있었다. 자체적인 테스트를 거쳐 납품을 진행함으로써 인력 및 장비의 이동에 따른 비용 절감 효과를 얻고, 고객사의 사내 방문을 독려함으로써 신규 고객 확보 가능성을 높이게 된 것이다.
BMT실에는 다양한 고객사의 환경을 고려해 사용연한이 지난 구형스토리지부터 최신 스토리지 뿐만 아니라 서버, 스위치, 백업 솔루션까지 모두 갖추고 테스트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 놓았다. 이 외에 고객사 교육용으로도 꽤 활용도가 높다. 장비 도입 시 운영에 대한 일반적인 사항의 사전 체험이 가능하며, 신규 고객이나 솔루션 교체 및 도입고객은 정기적으로 초청해서 장비 교육을 시행하기도 한다.
내부적으로도 변화한 BMT실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까지 직접 고객사 환경에 맞게 테스트하면서 이슈 발생 시 내부적인 논의를 거쳐 수정 및 보완까지 한번에 해결이 가능해짐으로써 더욱 안정적으로 솔루션을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대해 BMT실 운영담당자는“벤더로서는 유일하게 고객에게 제안하는 모든 솔루션을 갖추고 테스트 환경까지 제공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장비 무게도 상당하고 분진이며 먼지가 엄청났는데도 모든 사우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함께 애써 준 덕분이지요. 이 자리를 빌어 애써준 모두에게 감사하고 싶습니다.”라고 전했다.
최적의 서비스로 최고의 가치 창출
구축 몇 달 만에 HIS의 ‘얼굴’로 확실하게 자리매김한 BMT실. 2017년 BMT실의 운영 목표는 최적의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려는 HIS의 목표와 정확히 부합한다. 솔루션 기업으로 변모를 꾀하며 BMT실에도 점차 복잡 다양한 솔루션이 증가하겠지만, 이 또한 BMT실이 승승장구하기 위해서 해결해야 할 숙제일 것이다. HIS의 탄탄한 기술력을 받쳐주는 BMT실에 대한 기대가 갈수록 높아질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