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ZOOM

데이터센터 현대화의 중심, 하이퍼컨버지드 인프라(HCI)


최근 비즈니스 전략과 관련한 핵심 키워드는 ‘혁신의 가속화’다. 그리고 혁신 가속화의 중심에 있는 IT는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신속한 서비스 제공과 생산성 향상, 운영 간소화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혁신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으려면 비즈니스 지속성과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대외적으로 발생하는 비즈니스와 기술 변화에도 적절히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이때 핵심은 제한적인 IT 리소스를 적절히 활용해 추가적인 예산 부담을 없애는 것이다. 한발 더 나아가 프라이빗과 퍼블릭 클라우드를 포괄적으로 아우르는 더욱 광범위한 전략이 필요할 수도 있다.

지금부터 현대화된 데이터센터 인프라의 중심에 선 컨버지드 인프라와 하이퍼컨버지드 인프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최근 업데이트된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대표적인 HCI 솔루션인 UCP(Unified Compute Platform)의 새로운 기능까지 살펴보자.


데이터센터 혁신, 컨버지드에 주목하라

스토리지 가상화, SDN(Software-Defined Networking) 등 데이터센터 인프라 전반에 걸친 혁신과 변화가 가속화되면서 데이터센터 운영자들의 어려움도 가중되고 있다. 그 이유는 개별 제품을 통합 스택으로 끊임없이 연계해야 하기 때문이다.

기업들의 급증하는 데이터 처리 수요와 적시 신제품 출시를 지원하기 위해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레퍼런스 아키텍처와 사전 배치가 완료된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컨버지드 인프라’다.

컨버지드 인프라는 기업이 데이터에서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컨버지드 인프라가 분석과 데이터 중심 자동화의 중추로서 기업 사용자가 글로벌 비즈니스와 클라우드 시스템 전반에 걸쳐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때문이다.

IDC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컨버지드 인프라 벤더들은 정형, 비정형 데이터 처리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데이터센터 솔루션을 끊임없이 업그레이드한다. 따라서 컨버지드 시스템은 일관성과 통합성을 갖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뿐 아니라 AI, 머신러닝, 쿠버네티스 등 차세대 워크로드까지 완벽하게 지원할 수 있다.


컨버지드 인프라의 4가지 이점

비즈니스 생산성 향상

컨퍼지드 인프라는 강화된 애플리케이션과 시스템 성능, 그리고 민첩성과 신뢰성을 제공한다. 따라서 기업은 더욱 효과적으로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

컨버지드 인프라를 구축한 기업들은 성능과 시스템 지연 문제 해결에 드는 시간은 물론 워크로드 밸런싱과 스토리지 어레이 간 데이터 통합 시간까지 단축한다. 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 통합을 통해 관리 간소화, 비즈니스 민첩성 향상, 신속한 애플리케이션 배치까지 실현할 수 있다.


IT 부서 생산성 제고

컨버지드 인프라는 관리와 배치가 용이해 IT 담당자들이 반복적 업무가 아닌 전략적 비즈니스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준다. 오랜 기간 동안 컨버지드 인프라 노하우를 보유한 파트너사의 든든한 지원도 IT 부서가 비즈니스 혁신에 집중할 수 있는 중요한 이유가 된다.


리스크 완화

컨버지드 인프라로 탄력성이 확보되어 애플리케이션과 시스템의 중단 빈도 및 기간이 줄어든다. 이를 통해 데이터 손실과 시스템 중단으로 인한 기업 이미지 손상은 최소화하면서 직원들의 업무 생산성은 향상시킬 수 있다. 사이버보안 통제 강화는 더 새로워진 컨버지드 인프라의 특징 중 하나다.


비용절감

데이터센터 리소스가 통합돼 전력, 설비, 라이선싱 투자 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새로운 스토리지 하드웨어를 추가로 구입할 필요가 없다. 올플래시 어레이를 이용해 로우 레이턴시(Low Latency)로 하나의 스토리지 시스템에 다양한 워크로드를 통합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인라인 중복제거와 압축을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으며, 동일한 컨트롤러로 파일과 블록 스토리지를 운영할 수 있어, 더 적은 수의 드라이브로도 성능 수요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다. 즉, 전력, 냉각, 설치 공간에 드는 비용절감뿐 아니라 배치, 관리, 유지보수 및 지원을 위한 하드웨어 수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의미다.


“하이퍼컨버지드 인프라는 관리 간소화를 위해 스토리지, 네트워킹, 컴퓨팅 가상화와 상면 공간을 축소해야 하는 많은 데이터센터에 반드시 필요한 솔루션으로 자리 잡았다.

히타치밴타라가 새롭게 선보인 HCI 솔루션은 초기 배치를 최소화하고 운영 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적절한 관리 툴과 통합된 솔루션이다. 한 마디로 ‘데이터센터의 핵심을 정확하게 관통하는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다.”

- Enrico Signoretti / 기가옴(Gigaom) 리서치 애널리스트

비즈니스 혁신을 위한 초석, HCI

컨버지드 인프라에 기반한 데이터센터 현대화는 산업 분야를 막론하고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이 확대되는 모든 산업 분야에 필요한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제조 기업들은 데이터 집약적인 디지털 트윈 시뮬레이션을 구축하고, 다양한 물리적 자산을 대상으로 예방적 유지보수 차원에서 IoT 디바이스를 탑재하고 있다. 또 고객과 공급업체의 피드백을 제품 개발 및 생산과 연계하는 제품 라이프사이클 시스템 구축에도 나서고 있다.

헬스케어 분야에서는 AI를 이용해 방대한 규모의 과거 환자 데이터를 분석한 후, 이를 기반으로 관련 트렌드를 파악해 성과 개선에 활용하고 있다. 유통업체들은 개인별 맞춤형 고객서비스 제공과 공급망 최적화를 위해 머신러닝과 AI 도입에 적극적이다.

보험 업계는 고도화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프로세스 자동화, 양식 디지털화, 고객 셀프서비스 향상, 보험료율 조정을 진행 중이다. 은행들도 실시간 부정거래 포착에 AI를 이용하고 있으며, 투자 기업들은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고객 수요를 파악해 혁신적인 서비스와 상품 출시에 나서고 있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은 모두 고도화된 데이터 분석 능력을 요구한다. 기업들은 데이터센터가 퍼블릭 혹은 프라이빗 클라우드에서 실행되는 워크로드까지 포함할 수 있도록 하이브리드 방식을 통해 데이터센터 현대화에 접근하고 있다. 이러한 워크로드는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컨버지드 인프라 또는 하이퍼컨버지드 인프라(HyperConverged Infra, HCI) 솔루션에서 충분히 호스팅이 가능하다. 컨버지드 인프라는 핵심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운영 플랫폼 역할을 하는 반면, 하이퍼컨버지드 인프라는 가상 서버와 가상 데스크톱 인프라 애플리케이션 구축에 이용되는 경우가 많다.

비용과 복잡성은 낮추고 고성능의 자동화된 컨버지드 인프라를 찾고 있다면 HCI가 최고의 선택이 될 것이다.




“히타치밴타라와의 오랜 파트너십으로 기업들에게 더 많은 안전성과 확장성을 갖춘 디지털 업무 인프라를 제공할 수 있었으며, HCI를 통한 데이터센터 현대화까지 실현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업데이트는 SDDC(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 전반에 걸쳐 신뢰할 수 있는 라이프 사이클 관리, 정책 기반 자동화와 더불어 일관된 디지털 경험을 제공한다.”

- Lee Caswell / VM웨어 클라우드 플랫폼 비즈니스 부문 마케팅 부사장

더욱 스마트해진 HCI 솔루션, UCP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대표적인 HCI 솔루션인 UCP(Unified Compute Platform)가 최근 업데이트됐다. UCP 어드바이저가 추가되어 프로비저닝 속도가 향상됐으며, 공인된 SAP HANA 워크로드를 지원한다. 인텔 캐스케이드 레이크 제논 리프레시(Intel Cascade Lake Xenon Refresh)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성능이 한층 강화됐으며, 향상된 라이프사이클 관리 기능을 통해 무중단 업그레이드도 가능하다.

최신 업데이트는 고객의 기존 스토리지 환경과 HCI 기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및 퍼블릭 클라우드 전반에 대한 완벽한 호환성을 기반으로 클라우드 인프라 관리를 통합한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 적합한 확장성과 간편성이 강화되어 기업의 데이터센터 리소스가 증가할 경우에도 신속하게 데이터센터 아키텍처를 설계할 수 있다.

자동화와 인텔리전스가 강화되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SAP HANA, VDI, 데브옵스 등 다양한 활용 사례 전반에 대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TCO 절감을 꾀할 수 있다. 최신 업데이트된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HCI 솔루션의 이점은 다음과 같다.


클라우드 관리 통합

충분한 유연성 덕분에 온프레미스와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에서 원활한 워크로드와 데이터 모빌리티가 제공되는 클라우드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다. UCP 어드바이저로 기존의 HCI 관리 툴보다 프로비저닝 속도가 최대 80% 빨라져 데이터센터 환경 전반에 대해 관리의 복잡성을 줄일 수 있다.


확장 가능한 성능

IT 부서가 기업의 핵심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데이터센터 리소스를 신속히 확장할 수 있어 TCO를 대폭 낮출 수 있다. HCI 플랫폼 최신 업데이트는 HCI에 탑재된 공인된 SAP HANA 워크로드를 지원한다. 인텔 캐스케이드 레이크 리프레시 제온 프로세서를 탑재해 워크로드 통합을 위한 성능이 향상됐다. 더욱 강화된 자동화와 데이터 효율성 기술이 결합한 HCI 솔루션으로 자본 및 운영비용을 모두 절감할 수 있다.


IT 예산 절감

UCP 솔루션은 사용량에 따른 과금 방식인 pay-as-you-go 모델*로 제공된다. 따라서 비즈니스 수요에 맞춰 IT 예산을 편성할 수 있어 IT 비용을 최대 20%까지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원격 근무 지원 솔루션 등 사전 검증을 완료한 최적화된 번들과 구동 팩으로 제품 생산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다양한 벤더의 HCI 솔루션을 평가한 후 최종적으로 UCP HC를 선택했다.

UCP HC는 VM웨어 vSAN이 통합된 일체형 단일 벤더 솔루션으로, 우리가 요구한 성능과 가용성 모두를 만족시켰다.

비즈니스 확장 속도에 맞춰 적합한 경제적 성장과 확대를 준비해야 하는 상황에서 최종적으로 히타치밴타라 솔루션 도입을 결정했다.”

- Vo Nguyen, / 세븐시스템즈(Seven System) 베트남 JSC IT 매니저

* 국가별 정책에 따라 차이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