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SIDE HIS

고객 성장의 '든든한 지원군', 기술서비스영업팀

※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촬영을 진행했습니다.

 

기업에서 사용하는 IT 인프라의 종류와 규모가 방대해지면서 이를 운영하고 관리하는 데 대한 부담도 커지는 상황이다. 이에 고객들이 인프라 관리에 대한 고민 없이 비즈니스 성장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해결사’로 나선 이들이 있다. ‘기술서비스영업팀’이 그 주인공이다.


IT 인프라의 가치를 극대화하다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고, 데이터 환경을 구축하려는 기업들의 움직임 또한 활발하다. 다양하고 방대한 데이터를 정확히 활용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이 기업의 성공을 좌우하는 디지털 혁신의 시대다.

IT 인프라의 중요성과 규모가 끊임없이 확장되면서, 유지관리에 대한 기업들의 고심도 깊어지고 있다. 인프라가 복잡 다양함에 따라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유지관리 업무를 소화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고객들의 이러한 부담을 덜어내기 위해 IT 인프라를 보다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유지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그 중심에는 기술서비스영업팀이 있다.

기술서비스영업팀은 제품 기술지원과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하고, 신규 서비스 상품을 개발한다. 고객과 가장 가까이 맞닿아 있는 만큼 고객의 니즈와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해 서비스 품질과 유지보수 정책 개선을 주도하는 것도 기술서비스영업팀의 영역이다.

기술서비스영업팀은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에서 25년 넘게 기술과 영업 분야를 리드해온 전문가인 김청연 팀장이 이끌고 있다. “고객이 제품과 기술 지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파악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더 나은 가치가 있는지 고민하고, 유지보수 정책을 현실에 맞게 개선해 나가는 것 역시 우리 팀의 역할이죠.” 그에게서 고객들이 신뢰할 수 있는 듬직함이 엿보인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기술 서비스는 세부적이고 전문화된 형태로, 고객의 인프라 환경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무엇보다 단일 컨택 포인트를 기반으로 IT 자원의 통합관리와 신속한 지원을 받을 수 있어, 솔루션별 개별 유지보수 체계로 업무 효율성 저하와 복수 계약 문제를 고민했던 기업들이 크게 관심을 보이고 있다. 또한 유지보수뿐 아니라 도입 단계 환경 분석부터 운영의 최적화까지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Professional Service도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다.


‘따로 또 같이’ 완벽한 팀워크의 원천은 뜨거운 열정

현재 기술서비스영업팀은 김청연 팀장과 7명의 팀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서로 다른 분야에서 역량을 발휘해 온 이들이 모여 최상의 시너지, 완벽한 조화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기술서비스 영업이라는 큰 틀 안에서 개별적으로 업무를 수행하지만 다른 팀원이 도움을 요청하거나 혼자 힘으로 감당하기 힘든 이슈가 발생할 때에는 한 치의 망설임 없이 손을 내민다. ‘따로 또 같이’가 기술서비스영업팀의 완벽한 팀워크를 설명하는 가장 적절한 표현이다.

아울러 기술서비스 영업이라는 업무 특성상 고객뿐 아니라 제품 영업 부서, 기술지원 부서, 관리 부서 등 사내의 여러 부서와 협업을 해야 하는데, 이 부분에서도 팀원 모두 탁월한 역량을 갖추고 있다.

세계적인 감염병 사태로 모든 분야가 커다란 변곡점을 맞고 있다. 지난 한 해 불확실성 증대와 비즈니스 환경 악화로 힘든 시기였지만, 기술서비스영업팀은 이러한 변화의 파도를 직시하며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는 데 집중했다. 그 결과 유지보수 매출 목표액을 달성한 것 외에도 여러 유의미한 성과들을 거두며 난관을 실력으로 극복했다.

“팬데믹 상황이 길어지면서 계약을 미루는 고객사도 많았는데, 코로나19로 인해 시설 이용객이 급감하고 운영예산도 줄어 협상에 어려움이 있었던 고객사가 기억이 납니다. 계약 진행 부처도 5곳이 넘어 일일이 업무 담당자를 찾아다녀야 했죠. 예산 수립부터 계약까지 전 과정이 쉽지 않았지만 그럴수록 더욱 세심하게 접근했고, 끝내 계약을 마무리 지을 수 있어서 성취감이 컸습니다.” 매사 최선을 다하는 길현우 대리의 뚝심이 느껴지는 대목이다.

원유나 차장은 일반적인 유지보수 서비스 외에 고객에게 적합한 새로운 서비스를 제안, 이를 계약으로 성사시키며 에이스로서의 면모를 보였다. “고객의 요구사항은 일반적인 유지보수 업무였지만, 해당 고객사의 업무 패턴을 분석해 인프라 운영에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서비스를 추가 제안했습니다.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계약까지 완료할 수 있었죠. 현재 시장의 서비스 트렌드가 컨설팅 개념으로 점차 변화하고 있는 만큼, 주어진 내용에 대한 계약을 넘어 서비스 레벨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는 생각입니다.”

이 외에도 기술서비스영업팀 팀원들은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는 업무 자세와 뜨거운 열정을 기반으로 최고 조직으로서 면모를 빚어 오고 있다. 일하다 보면 크고 작은 문제가 발생하기 마련인데, 팀원들이 함께 고민하고 타 부서와 협력하며 한 발 한 발 나아가다 보니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며 김청연 팀장이 감사의 말을 전했다. 항상 최선을 다하는 분위기가 팀 전체에 탄탄하게 깔려 있음을 느낄 수 있다.

 

※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촬영을 진행했습니다.

 

최고의 성과를 향한 전진

모든 일은 결국 사람이 한다. 따라서 사람의 믿음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영업은 고객과의 신뢰관계를 결정짓는 최일선에 서 있는 부문이다. 그렇기에 더욱 막중한 사명감과 탁월한 업무 능력이 요구되는 분야이기도 하다. 이러한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만큼 기술서비스영업팀은 신뢰 구축에 세심하게 신경을 기울인다.

기술서비스영업팀은 고객과의 끈끈한 신뢰, 여기에 최고의 기술력이 더해지면서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에 맡기면 처음부터 끝까지 알아서 잘 한다’는 고객들의 인정을 받고 있고 전했다. 기술 서비스 정책을 최신화시키며 성과를 인정받고 있는 양태수 대리도 강하게 포부를 밝혔다. “제품 자체도 우수하지만, 전담 기술 인력들의 밀착 지원은 경쟁사 대비 고객들에게 인정받는 우리만의 최대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고객에게 꼭 필요한 기술서비스를 합리적인 가격 체계로 제안하면서 기술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난해 유지보수 매출 목표를 달성하며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었지만, 우리는 아직 가야 할 길이 멀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올해 역시 목표한 매출을 달성해 회사가 지속 성장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하는 데 힘쓸 것입니다. 물론, 현재 업무인 유지보수 외에 다른 서비스 상품의 매출 증가 기반을 마련하는 등 장기적인 발전 계획도 수립, 추진하고 있습니다. 더욱 발전하는 기술서비스영업팀을 기대해주세요.” 온동한 차장이 기술서비스영업팀에 대해 자부심을 드러냈다.

“모든 비즈니스에서는 고객과의 신뢰가 가장 중요합니다. 소중한 정보가 들어 있는 IT 시스템의 유지관리를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에 믿고 맡겨 주시는 만큼, 고객이 안전하게 IT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믿음에 보답하겠습니다.” 김청연 팀장은 고객 감사에 덧붙여 팀 혁신에 대한 의지도 드러냈다. 지속 성장을 위해서는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사고와 방식을 끊임없이 개발해야 한다는 것. 팀원들과 함께 마음가짐을 새로이 하고, 철저한 시장 분석을 통해 꾸준히 성장하는 팀으로 만들겠다는 다짐에서 결연한 의지가 느껴진다.

새로운 계약을 달성하고, 신규 서비스를 발굴하고, 가장 가까운 곳에서 고객들을 수없이 만나며 ‘도전의 DNA’를 켜켜이 쌓아 온 기술서비스영업팀. 고객의 비즈니스 혁신을 선도하겠다는 사명감과 도전의식으로 동분서주하고 있는 이들의 노력이 어떤 미래를 만들어 나갈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