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ZOOM

Hitachi만의 독보적인 아키텍처로 승부한다. Hitachi NAS 아키텍처!

Hitachi NAS (HNAS) 플랫폼은 대용량 데이터에 대한 패스 병렬화를 지원하는 특허 받은 하드웨어 가속 아키텍처와 더불어 Hitachi의 하드웨어 기반 파일 시스템인 SiliconFS를 제공함으로써 업계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HNAS의 핵심은 데이터 이동과 데이터 관리를 분리하여 작업 처리에 필요한 자원 활용을 최적화 한다는 것입니다. HNAS는 파일 서버의 모든 기능을 구현하는 프로세서에 소프트웨어를 운영하는 식의 어플라이언스가 아니라, HDS의 엔터프라이즈 블록 기반 시스템인 VSP 및 HUS VM와 유사한 아키텍처입니다.


HNAS 아키텍처는 Filesystem Board와 Management Board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Filesystem Board에는 Network Interface (NI) 통해 파일 요청을 Data Mover (TFL) 및 가속 파일 시스템(WFS), Disk Interface (DI) 등으로 전송하는 여러 개의 FPGA (Field Programmable Gate Arrays)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Management Board는 복제, 계층화, 중복제거 등 여러 가지 기능을 관리하기 위한 CPU 및 메모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iliconFS 파일 시스템은 메타 데이터 지원 객체 기반 파일 시스템으로 스토리지 내 서로 다른 풀 및 Hitachi Content Platform 등의 외장 스토리지 등으로의 보다 빠른 파일 시스템 복제 및 파일 계층화를 지원하며, 보다 빠른 페일오버(fail-over) 및 페일백(fail-back) 재해 복구를 위한 객체 기반 복제를 제공합니다.



HNAS는 데이터 관리와 데이터 이동을 분리시킴으로써 primary I/O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고 액티브 중복제거를 지원합니다. 중복제거에 대한 자동 QoS를 통해 가용 시스템 성능(IOPS, 처리량)를 조절함으로써 사용자 및 애플리케이션 I/O의 우선순위를 정해 사용 및 애플리케이션 I/O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중복제거 된 데이터에 대한 읽기 작업에도 중복 제거 파일 시스템의 포인터 기반 구축을 통해 성능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미비한 수준에 그칩니다.


이것이 바로 최초 설정 후 재설정이 필요 없는 액티브 중복제거로 오직 Hitachi NAS 시스템 아키텍처에서만 가능한 기술입니다.



최신 Hitachi NAS 시스템은 3가지 모델로 제공되며 VSP와 같은 블록 스토리지 시스템의 게이트웨이로 설치하거나 HUS 및 HUS VM 스토리지 시스템의 랙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최근 우리는 올 플래시 드라이브가 적용된 HUS VM의 2노드 및 4노드 HNAS 4100 구성에 대한 SPECsfs를 완료하였으며, 그 결과는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Hitachi NAS 플랫폼은 데이터 관리와 데이터 이동을 분리시킨 독보적인 하이브리드-코어(Hybrid-Core) 아키텍처로 VSP와 HUS VM과 유사한 구조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 아키텍처는 FPGA를 통한 데이터 이동을 지원하여 최고의 성능을 보장하며, 폭발적인 비정형 데이터 지원에 필요한 높은 수준의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액티브 중복제거는 스토리지 QoS에 영향을 주지 않고 용량 효율성을 높이며, Hitachi Data Systems의 블록 스토리지 시스템 제품군과의 손쉬운 통합을 지원합니다. 또한 Hitachi Content platform으로의 정책 기반 아카이빙을 제공합니다. Hitachi Data Discovery Suite는 HNAS 객체 기반 파일 시스템에 대한 컨텐츠 인지형 검색을 제공해 자료에 대한 관리 효율을 높여줍니다. HNAS 관리는 Hitachi Command Suite에 통합되어, 서버, 파일, 블록 제품을 단일 창에서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