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ZOOM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의 필수요소! 가상화와 자동화

HDS는 고객들의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 및 관리에 대한 오랜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전략은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구축하기 위해 데이터센터를 최신 시스템으로 현대화하는 것으로, 매우 중요하고도 진정한 IT 변혁을 이끄는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HDS는 고객들이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손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최적화 된 제품 및 서비스를 공급하는 독보적인 입지에 있습니다. 어떤 고객들은 이미 인프라의 통합 및 가상화, 자동화를 통해 효율성과 민첩성을 향상시키고 비용을 낮추는 등의 수준에 도달한 반면, 어떤 고객들은 이 과정의 초입에 머물러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HDS의 전략은 고객들이 어떠한 상황에 있든, 어느 정도를 목표로 하든 관계 없이 손쉽게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HDS의 제품 및 서비스는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기존의 HDS 및 타사로부터 구매하여 사용하고 있는 자원을 교체하지 않고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을 위해서는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및 하이퍼바이저의 통합 및 자동 프로비저닝이 요구됩니다. HDS는 자체 서버 및 스토리지를 비롯해VMware, Cisco, Brocade와의 OEM을 통해 이러한 부분을 지원합니다. HDS의 UCP는 하나로 통합된 관리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vCenter 관리 콘솔을 이용하여 간편하게 가상 머신을 위한 서버 및 네트워크, 스토리지의 자동 프로비저닝을 구현할 수 있으며, 시스템 보호를 위한 간단한 작업으로서 SRM 자동 셋업을 통해 UCP Pro로의 오프로드 복제도 가능합니다. 이러한 예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을 위한 Hitachi의 자동화 및 통합의 수준을 나타내는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지만, 이와 별개로 우리는 고객들이 프라이빗 클라우드로의 여정을 어디에서 시작했고 어디까지 목표하는지에 관계 없는 모든 과정을 지원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Hitachi와의 엔지니어링 협업을 기반으로 하는 HDS 고유의 접근법은 제품과 어우러져 최적의 조화를 이루어내고 있습니다. 즉 Hitachi의 인텔리전트 인프라 구성요소를 추가함으로써 각각의 요소가 통합되어 생산성 및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오케스트레이션의 진정한 의미는 완벽한 조화라는 점에서 소프트웨어를 통해 자동화 구현이라는 놀라운 작업을 수행하지만, 여기에 인텔리전트한 인프라가 지원되지 않는다면 사용자 경험에 상당한 차이가 발생할 것입니다. 조금 더 쉬운 이해를 위해, 가벼운 스토리지 용량이 요구되지만 전체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성을 위한 장기적인 통합 및 현대화를 목표로 하는 데이터센터 프로젝트를 예로 들어봅시다. 우선 소량의 Hitachi Array 혹은 한 장의 디스크로 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 후 어레이에 플러그인 및 새로운 프로세스와 워크플로우에 손쉽게 맵핑할 수 있도록 VMware 및 자동화 툴을 통합합니다.


이 데이터센터 팀에서 용량을 늘리고자 할 때 확장이 가능하지만, Hitachi는 스토리지 가상화 기술을 통해 해당 스토리지의 기능 또한 다른 스토리지 어레이로 손쉽게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유니파이드 스토리지 접근법을 통해 심플한 게이트웨이 및 파일 모듈을 추가함으로써 기존의 Hitachi는 물론 이기종의 스토리지 용량을 활용해 파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솔루션을 추가 구매하지 않고 기존의 자원을 활용하여 새로운 기능을 손쉽게 추가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기존의 서버 자원을 사용해 Hitachi 스토리지 컨트롤러로 작업을 오프로드 시킴으로써 자원 활용도를 향상시킵니다. 사례로 소개된 이 고객은 완벽한 통합 및 자동화 툴을 통해 VMware 환경에서 하드웨어 오프로드 (Hardware Offload) 및 고가용성, 관리기능 향상 등의 이점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상용 (commodity) 인프라에서는 이것이 절대 가능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하드웨어 오프로드 / 인프라스트럭처 인텔리전스


고가용성 / 재해복구


관리 및 프로비저닝 강화


이러한 단계에서 중요한 점은 단순한 통합 및 자동화가 아니라 내부 아키텍처입니다.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위한 스토리지 시스템은 자동으로 확장이 가능할 뿐 아니라 새로운 가상 머신이 생성되거나 가상 I/O 워크로드가 증가함에 따라 자동 스케일아웃이 가능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듀얼 컨트롤러 스토리지 시스템은 환경이 확장됨에 따라 tier 2 혹은 tier 3 스토리지로서 비용적인 편익을 제공하는 한편, 글로벌 캐시 및 내부 스위치 아키텍처를 통해 VSP 및 HUS VM과 같은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뒷단에 배치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아키텍처는 듀얼 컨트롤러에서 LUN 소유에 대한 할당 작업 시 수반되는 불균형을 제거하고 관리자가 수동으로 개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유니파이드 스토리지인 HUS를 듀얼 컨트롤러 아키텍처로 사용하고 있다면, 다른 Hitachi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이 제공되는 편익까지 누릴 수 있으며 LUN 소유(Ownership)를 자동적으로 재분배 함으로써 SAP, Oracle, 혹은 VDI 환경과 같은 특정 애플리케이션 환경 및 워크로드를 위한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보다 쉽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만약 기존 스토리지 시스템이 VMware와의 통합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 일단 이 시스템을 VSP 및 HUS VM 뒤로 배치하고 난 후에는, VSP 혹은 HUS VM 스토리지 풀의 일부로서 모든 통합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라이빗 클라우드로의 전환을 위해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하는 데이터센터 팀의 이야기로 돌아가 보도록 합시다. 개방된 아키텍처 기반의 간단한 디스크 한 장으로 시작한 그들은 Hitachi 기술을 적용해 이기종 어레이로 기능을 확장하고, 이러한 인텔리전트 인프라를 사용하여 File 및 NFS를 통해 VMware의 통합 및 자동화를 지원합니다.



IT 환경이 확장되더라도 팀에서는 제한된 인력과 예산 내에서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과 워크로드를 관리해야 하고, 전체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의 자동화 및 엔지니어링 효율성의 수준을 향상시켜야 하는 과제를 부여 받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Hitachi Server 및 UCP Director Management Software를 적용해 증가하는 솔루션을 지원함으로써 손쉽게 프라이빗 클라우드에서도 완벽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제 데이터센터 팀은 VM 생성에서부터 서버, 네트워크, 스토리지 생성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완벽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프라이빗 클라우드 내의 모든 Hitachi 구성요소를 vCenter에 통합함으로써 전체 vCloud 스위트에 제어 툴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존 투자를 보호하기 위해 동일한 데이터센터 팀에서 Hitachi UCP Pro 솔루션으로의 VM 마이그레이션을 선택함으로써 완전한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으로 한 걸음 더 진화할 수 있게 됩니다. Hitachi는 VMware 및 전체 인프라를 위해 엔터프라이즈급의 서비스 레벨 및 안전성을 제공하므로 기업에서는SAP, Oracle, Exchange와 같은 미션 크리티컬 가상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플랫폼을 손쉽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고객들이 이제 막 프라이빗 클라우드로의 여정을 시작하였든 이미 여정의 한 중간에 들어서 있든 관계 없이, HDS는 프라이빗 클라우드에 대한 독자적인 접근법을 기반으로 인프라의 통합, 가상화, 자동화를 통해 효율성 및 민첩성을 높이고 비용을 낮춤으로써, 기업에서 운영을 중단하거나 기존 자산을 교체하지 않고 쉽고 빠르게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을 위해 컨버지드 인프라를 제공하는 것 외에도 HDS는 각종 서비스 및 툴을 통해 수 주가 소요되는 과정을 단 며칠로 단축시키기도 합니다. 수 많은 가상 머신으로의 확장을 위해 유연한 구성을 지원하므로 기업에서는 기존의 VSP 및 HUS VM 뒤에서 기존의 가상 스토리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간소화된 관리 및 실제적인 비용 절감의 이점을 바탕으로 쉽고 빠른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이 현실화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