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TREND

스마트 스페이스, 더욱 효율적이고 안전한 대중교통 시대를 열다




대부분의 대중교통 시스템은 정시 운행, 승객 경험 개선, 매출 증대 등을 목표로 한다. 그리고 최근 대중교통 운행과 승객 경험, 안전 조치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으로 비용을 절감하고 경영을 개선할 수 있는 혁신적인 데이터 기술이 등장하고 있다.

그러나 교통 시스템과 관련된 많은 양의 데이터를 이해하고 관리하기는 쉽지 않다. 현명한 의사결정을 위해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 분석하고 가시화할 수 있는지, 출처가 다양한 정보와 시스템 간의 일관성을 어떻게 유지할 수 있는지 등 선결 과제도 많다. ‘스마트 스페이스’는 이러한 과제에 대한 해답이 될 것이다.


지역사회를 움직이는 스마트한 교통

대중교통이 단독으로 운영되던 시대는 지났다. 스마트 스페이스 시대가 도래하면서 다양한 방식의 대중교통 솔루션이 필요한 때이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는 다양한 대중교통 옵션을 원하며, 이중 대다수는 거주지 선정 시 대중교통 접근성이 중요한 요소라고 답했다. 또한 대중교통 이용 시, 최종 목적지까지 최소한의 환승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스마트하고 통합된 이동성을 현실화하기 위해 대중교통 기관은 다음 사항을 충족시켜야 한다.


  • · 승객의 루트를 고려한 다양한 이동 옵션 제공
  • ·  대중교통 환승이 잦은 지역에 주차 공간 및 요금 최적화
  • ·  대중교통 이용객들의 안전 보장
  • ·  승객들에게 차량 혼잡도 및 배차 간격 등에 대한 실시간 정보 제공
  • ·  실시간 데이터와 과거 데이터를 이용해 서비스를 개선 및 시간대별 예측분석 데이터 마련

성공적인 대중교통 시스템, 스마트 솔루션 구현이 핵심

사물인터넷(IoT) 및 인공지능(AI) 시대에 어떤 기술을 어떤 방식으로 적용할지, 그리고 사용 가능한 정보를 어떻게 활용할지 와 같은 문제에 직면하면 머리부터 아프기 마련이다. 특히 대중교통 환경을 급속히 전환하는 혁신 기술이 끊임없이 등장하는 현실에서는 더욱 그렇다.

UN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45년까지 전 세계 도심 인구는 현재의 36억 명에서 60억 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도심 인구가 증가하면 교통 시스템의 노후화에 따른 운행 효율성문제도 증가할 것이다. 이제 대중교통 기관은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발 빠르게 나서야 한다.

대중교통 시스템이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대중교통 체계 및 승객 경험을 실질적으로 개선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혜택 역시 상당할 것이다. 데이터는 효율성 증진, 승객 경험 개선, 비용 절감을 위한 핵심 요소가 되었다. 따라서 데이터 활용 방법을 이해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제대로 된 기술과 전문성을 지닌 데이터 분석 파트너와 함께하면 가치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이동성 역시 향상할 수 있을 것이다.


스마트 솔루션으로 첨단 대중교통 가속화

머신러닝과 인공지능(AI)의 발전으로 영상 데이터는 풍부한 통찰력과 실시간 알림 등을 제공할 수있게 되었다. 이는 각 정류장의 승객 수와 차량 대수 집계부터 교통량 및 주차 분석, 플랫폼에서 사람들의 행동 양식에 대한 모니터링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다. 특히 이와 같은 정보를 분석하는 소프트웨어는 이미 설치된 보안 카메라 및 교통 카메라의 영상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스마트 교통 시스템과 상호 연결된 스마트 스페이스는 각각의 데이터를 다른 스마트 스페이스의 데이터와 연결할 수 있다. 히타치 밴타라의 스마트 스페이스 마케팅 국장인 저스틴 빈은 “지역사회는 복잡한 생태계와 같다. 전 세계의 교통 및 모빌리티 담당자들은 모두 같은 목표를 갖고 있다. 사람들을 안전하게 지키면서 더욱더 효율적인 교통 시스템을 구축하고 동시에 승객들에게 좋은 경험을 심어주는 것”이라고 말한다.

캘리포니아의 도시 ‘모레노 밸리(Moreno Valley)’의 경우, 실시간으로 교통량을 모니터링 하고 이에 따라 신호 간격을 조정한다. 이는 차량 흐름을 개선하고 긴급상황 발생 시 효율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시민들의 안전을 제고하고 있다. 모레노 밸리 시의 교통 엔지니어인 에릭 루이스는 “히타치 솔루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교통을 모니터링 하면서 신호 간격을 조절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교통 관리와 응급 차량을 준비할 수 있는 중앙 제어 소프트웨어를 통해 실시간으로 상황을 파악하고, 어떤 자원을 투입할 것인지 결정할 수 있으며, 상황에 맞게 변화를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코펜하겐의 경우 자율주행 전철 상황 및 수요에 맞춰 배차 간격을 조정하고 차량을 배치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히타치와 협업하고 있다. 이 솔루션은 각 정류장의 사람 수를 파악하고, 이를 해당 지역의 사건 데이터와 연계함으로써 계절 또는 요일, 심지어 분 단위까지 예측해 자원을 할당할 수 있다. 혼잡도 정보를 사전에 승객들에게 전송하여 승객들은 출발 시각을 조정할 수 있는 선택권도 누리고 있다.

이러한 기술은 육상 교통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뉴욕의 워터웨이즈(Waterways)는 지역 내 최대 규모의 페리 운행 업체로, 하루 3만 명 이상을 수송하고 있다. 이 업체는 각 선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동일 시스템을 버스 및 기차의 배차 일정과 연계했다. 이로써 승객은 쉽게 환승할 수 있게 되었으며, 환승 시간의 여유가 있으면 페리의 운행 속도를 늦춰 연료 절감 효과도 얻고 있다.


더욱 광범위해진 데이터 활용

연결성이 더욱 강조되는 요즘, 교통 관리자들은 데이터에 기반한 통찰력을 적용해 지역사회 및 대중교통 시스템을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만들어나가야 할 책임이 커졌다.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솔루션은 기존의 영상 카메라, 데이터센터, 보안 시스템 등의 IT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다. 또한 SNS나 제3자 기관 등의 외부 데이터를 반영해 교통 시스템 및 발생 사건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추가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다. 다양한 출처의 빅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교통 시스템의 운행을 보다 원활하게 하고, 안전을 제고하며 이동성 증진에 도움이 되는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는 솔루션 구축이 가능하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루마다 비디오 인사이트나 스마트 스페이스 솔루션은 이러한 기술의 좋은 예다. 이 솔루션은 교통 관리자들에게 차량 추적, 승객 수 및 교통량 파악 등 종합적인 관점을 제공한다. 기차역과 버스 정류장 그리고 그 안에 있는 기존의 카메라는 상당히 많은 영상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러한 데이터를 분석해 제한된 출입구역의 무단 침입이나 터미널에 있는 정확한 승객 수와 같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여기에 위치 파악이 가능한 SNS 데이터와 통합해 더욱 풍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예를들어, 특정 기차역의 혼잡한 상황을 보여주는 영상 데이터와 근처에서 대규모 행사가 진행중이라는 SNS 데이터가 통합된다고 가정해보자. 해당 역이 왜 혼잡한지, 대응해야 할 긴급상황이 발생했는지, 교통 시스템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부정적인지 긍정적인지 까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스마트 스페이스, 전문 벤더와의 협업이 최우선

이제 데이터 기반의 솔루션을 통해 데이터 분석을 더 간단하게 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그런데 더 많은 통찰력을 얻는 것보다 우선적으로 해야 할 것이 있다. 바로 소비자들이 쉽게 소화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을 먼저 제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러 시스템상에 있는 서로 연계되지 않은 방대한 데이터를 단순히 제시만 한다면, 의사결정자들과 현업 담당자들은 오히려 혼란스러움만 가중될 수 있다. 얻어낸 정보가 교통 시스템의 실질적인 운행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종합적인 관점을 제공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위한 시스템’이 필요하다.

한 가지 방법이 있다면 서로 다른 여러 개의 시스템과 통찰력을 단일 뷰로 제공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지리적 · 공간적 분석, 그래픽을 이용한 분석, 영상, 운행 관련 데이터, 모바일 자산에 대한 GPS 추적, 건물과 차량으로부터 얻은 데이터, SNS 및 기타 출처의 데이터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자동화와 알림 기능이 추가될 경우, 시각화된 데이터는 통찰력을 제공하고 사고에 대한 사전 대응을 가능하게 해준다.

지역사회 및 대중교통 기관들은 사물인터넷(IoT), 컴퓨터 분석, 인공지능(AI)과 같은 입증된 기술을 활용해 데이터의 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그 덕분에 더욱 스마트하며 효율적이고 안전한 대중교통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사람들의 삶의 질도 개선하고 있다.

급속도로 발전하는 이러한 솔루션들은 단순히 IT 분야를 이해하는 파트너와 협업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운행기술(OT)에 대한 전문성 역시 갖추고 있어야 하며, 장기적 목표 달성 지원은 물론,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파트너와의 협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