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블로그 HYOSUNG INFORMATION SYSTEMS BLOG

search open

close


TECH ZOOM

최고의 조합 : Hitachi 스토리지 가상화와 VMware Virtual Volume

앞선 기고에서 올플래시 어레이 및 파일 공유/동기화 솔루션 등과 같이 엔터프라이즈 시스템과 통합되지 않는 독립형 스토리지 솔루션은 일시적으로 지나가는 유행이 될 것이라는 전망을 소개한 바 있습니다. 이번 기고 또한 같은 맥락에서 최근 가장 각광받고 있는 ‘가상 볼륨 (Virtual Volume, 이하 VVol)’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VMware의 이 기술은 vSphere 관리 및 서비스를 통해 특정 제품과의 통합 및 부가 가치 기능 통합을 지원합니다.


VVol은 VMware로부터 시작된 스토리지 혁신 기술로, 블록 및 파일 등 스토리지의 종류에 관계없이 이기종 스토리지 환경의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시키고 관리를 간소화합니다. 특히 스토리지 시스템과 컨트롤 플레인(control plane) 사이의 스토리지 API의 형태로 추상 계층을 생성함으로써 관리자가 VM 단위로 이기종 환경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정책 기반의 관리를 통해 높은 확장성과 자동화를 보장합니다.



Hitachi는 ‘스토리지 인식(Awareness)을 위한 vSphere API’ 기술을 통해 스토리지 및 통합 솔루션 제품에서 vCenter를 이용해 다양한 고유 기능들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VVOL은 또한 LUN 및 공유 볼륨의 VM을 단순히 저장하는 전통적인 방법 대신 스토리지 공급업체들이 정책을 설정하고 이를 외장 스토리지에 적용함으로써 스토리지가 VM을 인식하고 개별 VM에 따라 작동하도록 합니다.


VVOL은 VM 중심의 관리를 통해 “NAS vs. SAN”에 대한 논쟁을 최소화합니다. 프론트엔드 프로토콜을 통해 블록 LUN이든 파일 공유든 스토리지 구조에 관계 없이 ESXi 하이퍼바이저 대신 VVOL(VMDK)과 통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VM이 I/O를 수행하는 경우 프로토콜에 따라 최적의 가상 볼륨으로 직접 연결됩니다. 스토리지 어레이에서 NFS, CIFS/SMB 혹은 FC/iSCSI 등 프론트엔드 프로토콜에 관계없이 VMDK를 생성함에 따라 블록 장비 내 LUN 개수 제한을 없애고 대규모 가상 볼륨으로 VM을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 HNAS 또한 수백만 개의 가상 볼륨으로 확장이 가능하므로 무제한의 스냅샷을 생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VVOL은 VMFS를 유닛의 개념으로 전환할 뿐만 아니라 데이터 저장 패러다임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옵니다. Hitachi 고객들이 VVOL을 통해 경험하게 될 가장 큰 이점은 각각의 VM을 기준으로 데이터 서비스가 가능해졌다는 부분입니다. 이를 통해 스토리지 컨트롤러와 동시 프로세싱이 가능하므로 스토리지 어레이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 할 수 있습니다.



업계에서 가장 우수한 솔루션을 제공해 온 HDS는 고객들로부터 이미 안정성이 입증된 스토리지 솔루션에 VVOL을 통합함으로써 데이터센터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각각의 서비스에 관련된 VM과 HDS의 FC 및 NFS 스토리지 자체 기능을 활용하여 데이터 센터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것입니다.


VMware에 최적화 된 스토리지 포트폴리오 및 컨버지드 인프라 솔루션을 제공하는 HDS는 가장 높은 수준의 VVOL 통합 기술을 통해 통찰력이 보장되는 관리 툴의 적용 범위를 확장시킵니다. HDS의 Storage Virtualization Operating System (SVOS)은 애플리케이션 워크로드 QoS를 정의하기 위한 필수 요소로서 개발되었으며, SVOS와 VVOL은 서로를 완벽하게 보완함으로써 가상 인프라의 효율성 및 관리 편의성을 극대화 합니다.


Unified Compute Platform (UCP) 솔루션은 VMware 환경에 최적화 된 엔터 프라이즈급 컨버지드 인프라 솔루션입 니다.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스위치등 전체 통합 스택에 대한 자동화 및 정책 기반 관리를 지원하며, vCenter Server 및 vCOPS와 완벽하게 통합되는 UCP Director를 통해 단일 창에서 가상/물리 자원 전체에 대한 모니터링 프로비저닝, 보호를 지원합니다.또한 단일 UCP 시스템 내에서 미션 크리티컬 환경에서부터 테스트, 개발 등 모든 워크로드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VVOL과 보다 긴밀한 통합을 통해 향후 LUN 단위로 통합형 자동화가 가능하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HDS는 지난 달 막을 내린 VMworld에서 Hitachi 스토리지 솔루션의 VVOL 지원 및 앞으로의 로드맵을 소개하였으며, HDS의 Fred Oh 수석 제품 마케팅 매니저는 Register와의 인터뷰를 통해 해당 내용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흥미로운 내용들이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많은 기대 바랍니다.




HYOSUNG INFORMATION SYSTEMS BLOG
이전 1 ··· 192 193 194 195 196 197 198 199 200 ··· 223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