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ZOOM

비즈니스 혁신을 돕는 '컨버지드 시스템' 구축으로 엔터프라이즈 IT 환경을 최적화 나설 때



IT 컨버전스는 새롭게 등장한 개념이 아닙니다. 수십 년 전에도 IT 자원은 메인프레임 컴퓨터에 완벽하게 통합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흘러 컴퓨팅 장비와 네트워크, 스토리지 솔루션이 등장함에 따라 기술적인 사일로(silo: 저장장치를 물리적으로 계속 늘리는 방법) 모델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서로 다른 공급 업체 들간의 구성요소들로 인해 이를 통합하고 구축하여 관리하는데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 것은 물론, IT 지원 또한 복잡해졌습니다.


이러한 어려움들을 해결하기 위해 최근 많은 기업들이 과거에 시도되었던 사전 통합 및 인증 솔루션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접근법과 달리 새롭게 출시되고 있는 컨버지드 인프라 솔루션은 개방형 시스템을 기반으로 오늘날의 다양한 워크로드를 효과적으로 지원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기존 시스템은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각각의 IT 구성요소를 구축했던 방식은 독립적인 프로세스를 거치는 반면, 컨버지드 시스템은 하나의 시스템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호환성 테스트를 완료하여 제공하기 때문에 기존 방식보다 구축 시간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서로 다른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의 구매 주기에 따른 정보 자원의 사일로를 없애고,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향상과 더 높은 가동 시간(uptime) 확보, 빠른 문제 해결 등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러한 기술적인 편익은 결국 신속한 투자 가치 회수로 이어지게 됩니다.


실제로 시장조사기관인 IDC의 조사에 따르면 컨버지드 시스템 시장 수요는 오는 2015년에 약 180억 달러(한화 18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IDC에서는 컨버지드 시스템의 확산 이유를 다음과 같이 분석하고 있습니다.


01. 빠른 서비스 제공 및 시장 진입 시간 단축

IT 부서에서는 새로운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및 프로젝트에 더욱 빠르게 대응하고 프로비저닝 시간을 단축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경영진들은 또한 온디맨드 혹은 서비스로서의 IT (ITaaS) 모델을 선호하며, 모바일, 소셜, 분석 등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기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02. 비용 효율적인 이점

컨버지드 시스템은 관리 자동화 및 인프라의 통합을 통한 중앙집중화를 통해 운영 및 관리 비용을 절감합니다.


03. 인프라 운영 개선

컨버지드 시스템은 단일 컨택 포인트를 통해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소프트웨어 및 기타 구성요소 간 상호 호환성을 높이는 등 인프라 운영을 개선합니다. 또한 보안이나 재해 복구, 거버넌스/리스크/컴플라이언스 (GRC; governance/risk/compliance) 이슈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 할 수 있습니다.



IT 인프라의 복잡성 증가

오늘날 IT 환경에 발생하는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일까요? 아키텍처는 점점 더 복잡해져가고, 가상의 혹은 가상화 되지 않은 다양한 환경에서 워크로드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가 시급한 상황입니다. 수십 년 전의 상황과 비교해 보면, 과거에는 하나의 메인프레임 컴퓨터에서 컴퓨팅과 네트워크, 스토리지를 모두 관리할 수 있었습니다. 보통의 IT 관리자들로 이루어진 소규모의 팀에서 평균 5개 혹은 10개의 애플리케이션과 20TB 가량의 데이터를 다루었습니다.


당연하게도 현재는 이와 무척 다른 상황입니다. 비즈니스 규모가 훨씬 커졌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솔루션이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는 가운데 기업들은 다양한 하드웨어를 구매하는 한편 가상화를 위한 하이퍼바이저들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스토리지, 서버, 스위치 등 적어도 1개 이상의 벤더들이 공급하는 솔루션들에는 각각의 관리 툴이 제공되고, 관리자가 이러한 모든 구성요소들을 파악해야 하는 환경이 일반적입니다.


그 결과 인프라에는 여러 개의 사일로가 생겨나고, 이에 따른 운영 비용도 증가하게 됩니다. IT 업계에서는 사실 이미 20여년전부터 아키텍처의 사일로화에 대해 고민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 데이터가 매우 다양해지고, 애플리케이션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복잡성이 증가하며 더욱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게 된 것입니다. IT 부서에서는 이제 수백 테라바이트 혹은 페타바이트 급의 데이터를 다루어야 하며, 복잡하고 정교한 애플리케이션과 수많은 물리/가상 머신을 관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서버 전문가, IP 전문가, 스토리지 전문가, 가상화 전문가 등 각각의 요소에 대한 전문 인력 고용에 높은 비용을 지출할 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컨버지드 시스템의 장점

최근 많은 기업들이 전통적인 IT 접근법에 한계를 느끼고 컨버지드 시스템이 제공하는 비즈니스 편익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01. 사용 편의성

사전 테스트/사전 인증/사전 통합을 모두 완벽하게 마친 솔루션이어야만 즉시 사용이 가능할 것이며, 비즈니스 목표에 적합한 유연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02. 종합적인 지원

단일 스택 내에서 가상/비가상 환경을 모두 지원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의 가상화 여부에 관계없이 지속적인 서비스를 보장해야 합니다.


03. 광범위한 자동화

모든 구성 요소가 일정 수준 이상의 자동화를 지원해야 하며, 전체 시스템을 아우르는 광범위한 자동화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매뉴얼 작업이 최소화될수록 시간이 절감되며, 사람의 실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의 가능성을 낮춥니다.


04. 미션 크리티컬 지원

상용(commodity) 레벨 애플리케이션뿐만 아니라 미션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해야 합니다. 특히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의 고성능 및 확장성을 보장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05. 개방형 아키텍처

이기종의 하이퍼바이저와 통합 가능한 설계 구조의 시스템을 선택해야 벤더 종속을 피하고 멀티-하이퍼바이저 환경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컨버지드 시스템은 IT 규모가 커짐에 따라 운영 및 신규 투자 비용 절감은 물론, 관리와 지원이 용이하다는 측면에서 기업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제는 클라우드, 모빌리티, 빅데이터라는 새로운 IT 스타일에 맞게 향상된 엔터프라이즈 환경을 구축해야 할 때입니다. 비즈니스를 혁신하고 지원할 수 있는 컨버지드 시스템을 구축하여 안전하고 직관적으로 엔터프라이즈 IT 환경을 최적화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