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Y

[HKBN] 컨버지드 인프라 Hitachi UCP를 통해 비즈니스의 속도를 높이다

Hong Kong Broadband Network Limited (HKBN)는 주요 비즈니스 이니셔티브의 실행 속도를 높이기 위해 IT 인프라를 개선하기로 결정했다. 기존의 레거시 시스템들은 최신 하드웨어와 호환이 어려워 인프라 구성을 복잡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Hitachi UCP for VMware vSphere를 선택한 HKBN은 비즈니스 수요에 맞춰 효율적으로 인프라를 확장시킬 수 있었다. HKBN은 인프라 교체 후 보다 유연하고 간편하게 인프라를 운영하는 한편 스토리지 용량을 효율적으로 확대하였으며, 다양한 혁신 서비스들을 시장에 보다 빠르게 선보일 수 있었다.



Hong Kong Broadband Network Limited (HKBN)은 브로드밴드 및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홍콩 최대의 통신사업자이다. “살기 좋은 도시 홍콩을 위한 기업”이라는 비전 아래 2,500여 명의 임직원이 홍콩 및 중국 본토에 근무하고 있다. HKBN은 홍콩 주민들의 통신 방식을 변화시키는 한편 브로드밴드 ISP 산업에 혁신을 가져왔다. 일반 거주시설은 물론 엔터프라이즈 서비스까지 지원하는 HKBN은 140만 명의 가입자 및 1,800여 개의 산업 시 설에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으며, 11,000개의 와이파 이 핫스팟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세계적인 수준의 인터넷 연결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광섬유 네트워크 구축에 40억 홍콩달러를 투자하기도 했다. Akamai Technologies가 2013년 3분기에 발표한 “인터넷 현황 조사”에 따르면, HKBN은 홍콩의 평균 최대 접속 속도인 64.4MB/sec를 크게 상회하는 84.6Mb/sec 의 평균 최대 접속 속도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거주시설 대상 비즈니스의 경우 브로드밴드 및 와이파이 접속 서비스, 이동통신 및 IDD(국제전화), 네트워크 텔레비전 서비스를 위한 엔터테인먼트 등 크게 3가지로 구분되며, 엔터프라이즈 사용자들에게는 음성 통신 및 데이터센터, 클라우드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도전과제

HKBN은 비즈니스 니즈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해야 했다. 200대의 물리적인 서버로 구성된 기존의 IT 인프라는 다양한 벤더의 서로 다른 하드웨어들과 여러 가지 OS 및 버전들이 혼재되어 있어 복잡하고 관리가 어려웠다. 기능적으로는 운영을 지속해왔으나, 업그레이드 및 유지 보수 시 어려움을 피할 수 없었다. HKBN은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신속하게 새로운 서비스 및 사업들을 전개해야 했다. 그러나 복잡한 IT 인프라로 인해 새로운 프로젝트를 착수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비되었고, 업데이트 시에는 과도한 오버헤드가 발생하는 한편 인력 충원이 요구되어 결과적으로 비즈니스 운영 비용의 증가로 이어졌다.


솔루션

HKBN은 프로그램의 원활한 작동을 위해 IT 인프라를 개선하기로 결정했다. 특히 합리적인 비용으로 빠르게 구축이 가능한 인프라에 우선순위를 두었다. 또한 기존의 미션 크리티컬 서비스를 클라우드로 마이그레이션 하는 것에 위험이 따른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었기에, 최소한의 리스크와 안정성이 확보되는 솔루션을 구축해야 했다.


HKBN의 수석 IT 매니저 WL Fok는 “여러 가지 솔루션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본 결과 Hitachi Unified Compute Platform을 선택하기로 결정했다. 다른 벤더들의 경우 같은 비용으로 미드레인지 스토리지를 제공했으나, HDS는 99.999%의 SLA를 만족시키는 엔터프라이즈급 스토리지를 제공했기 때문이다. 또한 90일 이내에 구축 및 마이그레이션을 완료시킬 수 있다는 점도 매우 매력적이었다.”라고 설명하며 “특히 이 부분은 HDS를 선택한 결정적인 이유인데, 구축이 지연되는 경우 전체적인 클라우드 전략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는 기대보다 훨씬 빠르게 일주일 만에 60여 개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었다.”라고 구축 후기를 밝혔다.


현재 HKBN은 Hitachi UCP for VMware vSphere를 기반으로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홍콩 및 광저우에서 근무하는 1500여 명의 직원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콜센터 및 영업 팀 등 다양한 비즈니스 기능에 활용되고 있다. 이와 함께 HKBN은 UCP Director 소프트웨어를 통해 인프라의 사전 구성 및 셋팅을 완료했다. UCP Director는 물리/가상 인프라 모니터링을 통합하여 트러블슈팅 기능을 향상시키는 한편 VMware vCenter의 알람 기능을 통해 물리/가상 자원의 관리를 간소화시켰다.



도입효과

HKBN은 UCP for VMware vSphere를 통해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물리적인 서버 자원들을 교체하는데 성공했다. 특히 UCP는 인프라 교체 프로젝트의 가장 큰 목표였던 유연성과 표준화, 관리 편의성을 모두 만족시켰다.


01. 유연성

HKBN에서 기존에 운영했던 인프라는 비효율적인 부분이 많았다. HKBN은 특히 100Mb/sec의 브로드밴드 및 와이파이를 합리적인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된 새로운 서비스 프로그램 “Free-To-Go-Anytime” 런칭을 앞두고 있었기에 인프라 비효율성을 반드시 해결해야 했다. HKBN의 새로운 서비스는 기업의 사운이 달린 중요한 프로그램이었기에 전사적인 팀 간 협업이 필수적으로 요구되었으나, 서버 구성 및 셋업에 주어진 시간은 단 4주였다. 다행히도 Hitachi UCP for VMware vSphere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클라우드 셋업은 단 몇 시간, 혹은 길어야 하루가 소요될 만큼 신속하게 진행되었다. Fok 매니저는 “HDS의 결과물에 만족할 수밖에 없었다. 자동화된 플랫폼 덕분에 시스템 프로비저닝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었기 때문이다.”라고 말하며 “특히 ‘Free-To-Go- Anywhere’ 서비스의 경우 단 하루 만에 시스템 프로비저닝까지 완료할 수 있었다. 이전에는 이렇게 신속한 하드웨어 구축을 경험해보지 못했으며, UCP 구축 이후 고객들에게 우리의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빠르게 제공함으로써 속도와 효율성 면에서 경쟁사들보다 앞서 나아갈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02. 시스템 표준화

Fok 매니저는 “HKBN의 데이터센터에는 200여 대 서버가 운영되고 있으며, 여러 벤더사와 OS들이 혼재되어 있다. 표준화와 서버 관리는 늘 가장 부담스러운 업무 중 하나로 취급되어 왔으며, 새로운 변경 사항 및 통합 이슈가 있을 때마다 시스템을 커스터마이징했어야 했다.”라고 설명했다. HKBN은 UCP를 통해 전체 플랫폼의 구성을 표준화시켰다. 특히 대부분의 서버를 교체하며 기존 10개의 랙을 2개로 줄임으로써 전력 비용을 40% 절감시켰다. 이를 통해 운영 비용 절감과 더불어 “그린 IT”를 실현할 수 있었다.


03. 관리 편의성

Fok 매니저는 “UCP Director를 통해 통합 콘솔 상에서 전체 운영을 모니터링하고 제어함으로써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는 것은 물론 보다 빠르게 자원을 프로비저닝하고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졌다.”라고 말했다. 특히 UCP for VMware vSphere 구축 이후 IT 부서 시스템 관리자들의 효율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었다. 새로운 플랫폼을 구축하기 전에는 1명의 관리자가 30~50개의 서버만을 관리할 수 있었던 반면 UCP 도입 후 각각의 관리자들이 100~150대 서버를 관리할 수 있게 됐다. Fok 매니저는 이에 대해 “새로운 플랫폼의 가장 인상적인 점은 가상 머신의 HA(고가용성) 및 DR(재해복구)이 사전 구성으로 제공된 부분이다. 사전 구성 덕분에 상당한 시간을 절약했고 결과적으로 새로운 프로젝트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HKBN은 유지 보수에 투입되었던 인력들을 다른 프로젝트에 배정하는 것은 물론 UNIX 서버 및 데이터베이스 서버 등 다른 플랫폼을 운영하도록 하는 등 자원을 효율적으로 재분배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