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Y

[NY Waterway] 안전하고 스마트한 선박 운영을 위해 기술 혁신에 도전하다


NY Waterway는 미국 최대의 페리 기업이다. 35대의 선박이 New York항과 Hudson/East 강을 오가며 매년 8백만 명의 승객을 태우고 100마일 가량을 운행하고 있다. NY Waterway는 맨하탄에서 가장 빠르고 가장 간편한 운송수단으로 꼽히고 있으며, 교각이 건설되기 전에는 페리가 섬을 잇는 유일한 교통 수단이기도 했다.

그러나 페리는 기상 조건의 영향을 크게 받는 교통 수단 중 하나이다. NY Waterway는 모든 승객들이 제 시간에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몇 년 전에는 선박과 선착장에 비디오 카메라를 설치하여 사고에 대비하기 위한 데이터를 수집했다. 또한 로컬 서버에서 운영되는 선박자동식별장치(AIS)를 탑재하여 각 선박의 위치를 자동으로 추적 가능하도록 구축하기도 했다. 그러나 영상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것이 어려웠고, 외부 카메라는 온도변화와 조도, 수분에 노출되어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기 힘들었다. 특히 운행 중인 선박의 IP 확인 및 전화 연결 등도 오랜 문제로 지적되어 왔다. 통신 사업자들이 수상 영역에 대해 완벽한 커버리지를 제공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NY Waterway는 이러한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실시간의 원격 가시성이 보장되는 통합 솔루션을 필요로 했다.



The Challenge: 배 위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한눈에

NY Waterway는 선박의 위치와 관계 없이 중앙 관제 센터에서 모바일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언제나 선박을 확인하고 통신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자 했다. 수상과의 커넥티비티를 향상 시키고 선박 카메라의 영상을 언제나 원격으로 확인하기를 원했기 때문이다.

Hitachi의 파트너사인 A.A.S 테크놀로지는 카메라 제조업체들과 협력하여 음성, 데이터, 보안 솔루션 통합을 지원하는 전문업체다. A.A.S의 대표 Anil Sookoo는 “무선 메시 네트워크 전문가와의 협업을 통해 이동하는 선박과 항구에 안테나를 탑재하여 통신 데이터를 확보하고자 했다. 이 작업을 위해 현재는 Hitachi Visualization의 일부가 된 Pantascene 솔루션 사용하여 클라우드 기반의 대시보드 제어형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계획했다.”고 말했다.

이 후 솔루션 공급업체 및 시스템 통합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PoC(Proof of Concept)가 실시되었다. 촬영 영상을 카메라에서 가져오거나 카메라로 전송하는 것이 가능했고, 전체 선박 및 선착장에 전체 공지 내용 및 IP 페이지를 동시에 발송하는 작업들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졌다. 또한 언제나 원격으로 카메라 영상을 확인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NY Waterway의 자매회사인 Billybey Ferry Company의 디렉터 Jonathan Figueroa는 “솔루션 구축을 통해 카메라와 DVR, 무선 안테나를 중앙 시스템에서 관리함으로써 보안을 강화할 수 있었다. 특히 운행 중인 선박 내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실시간으로 확인함으로써 운영에 유연성을 더했다. 이번 구축의 경험을 공공 안전 및 선박 텔레메트리를 추적하는 데 확장하여 적용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The Solution: 지능형 대시보드로 가능해진 쾌속 질주

NY Waterway의 공공 안전 프로젝트에는 다양한 제조 기술이 투입되었다. Pantscene은 이 모든 기술을 하나의 간편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상에서 전체적으로 통합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이다. 최종적으로는 카메라 영상이 네트워크를 통해 끊김 없이 일관된 품질을 유지하며 중앙 제어 시스템으로 전송됨으로써 실시간 접근성을 보장하는 것이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카메라 등의 장비 또한 교체 되었다. 기상 악화 시에도 안정적인 성능을 보장할 수 있는 350여개의 IP와 아날로그 카메라가 선박 및 선착장에 설치되었고, 선박 내에 DVR 스위치를 구축하여 영상 및 데이터 스트리밍을 지원했다. 선착장에는 다양한 영상 관리 시스템이 설치됐다.

네트워크는 100마일의 거리에 대해 최적화 된 커넥티비티를 보장하도록 설계됐다. 이동 중인 선박과의 통신을 위해 최대 100Mb/sec의 속도와 120mph를 지원하는 고속의 로밍 무선 기술이 적용됐다.

대시보드 제어 소프트웨어에는 현재 Hitachi Visualization 솔루션에 통합된 Pantascene의 시스템이 사용됐다. Hitachi Visualization은 종합적이고 지능형의 엔드-투-엔드 기능을 제공하는 공공 안전 솔루션으로서 분산된 데이터 및 영상 시스템의 연관성을 분석하고 연결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Hitachi Visualization 대시보드의 핵심 기술은 Hitachi Visualization Suite(HVS) 소프트웨어다. 유입되는 데이터를 수집하여 실시간으로 시각화함으로써 공공 안전, 스마트시티 등의 운영 시스템에 대한 신속한 상황 인지를 돕는다. 통합 맵핑을 통해 여러 가지의 영상 피드 및 센서 데이터 및 AIS와 같은 각종 서드파티 시스템에 담긴 정보를 직관적으로 조합하고 관리할 수 있다. HVS는 소셜 미디어 및 온라인 뉴스 등의 공공 정보를 검색하고 이들의 연관성 및 변칙성을 분석하여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Anil Sookoo 디렉터는 “선박 내 대시보드 맵을 클릭하여 내부 카메라 위치를 파악할 수 있으며 특정 카메라의 영상에 녹화되고 있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NY Waterway는 또한 엣지 단의 캡쳐 디바이스로 구성된 Hitachi Visualization Platform을 활용했다. HVP 게이트웨이를 사용하여 통합 및 트랜스 코딩, 데이터 입수(ingest) 서비스를 관리했으며, 클라우드 기반 실시간 스트리밍 및 레코딩을 활용했다. 또한 모든 센서 및 경보 데이터에 워크플로우 기능을 적용했다. 수집된 정보는 내장된 부선 네트워크 데이터 및 영상 피드를 거쳐 공유, 분석된다.

Anil Sookoo 디렉터는 “공공 안전 부문의 혁신적인 사례를 선보이게 되었다. NY Waterway는 이제 수상에서 혹은 선착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에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필요에 따라 카메라 위치를 원격으로 변경하거나 담당 직원에 맞는 경보 옵션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언제 어디에서나 다양한 네트워크 장비를 통해 이러한 작업이 가능하며, 상황에 따라 이러한 작업을 여러 명과 동시에 공유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The Benefits: 기업 이윤과 공공의 행복,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NY Waterway의 프로젝트는 공공 안전 분야의 지표로 삼을만한 사례다. 프로젝트를 실행한 A.A.S 테크놀로지는 2년 전부터 다면적으로 솔루션 구축을 준비해왔다.

Anil Sookoo 디렉터는 “솔루션이 도입된 첫 번째 프로젝트로서 상당한 노력과 시간이 투입된 만큼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채널별 안테나와 더불어 선박 안테나 통신을 위한 포인트-투-포인트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공항과 인접해 있는 관계로 라디오 주파수에 대한 이슈가 대단히 복잡했고, 인구 밀집도가 높아 조준선 또한 계속해서 변화하여 어려움이 많았지만, Hitachi 디바이스를 통해 영상을 압축함으로써 대역폭을 절감할 수 있었다.”고 설명하며 “실시간 정보 제공 및 높은 접근성은 공공 보안 분야에서 오랫동안 고민해 온 문제였다. 이번 프로젝트는 스마트 보안 체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많은 기업 및 기관에 다양한 가능성을 제시한다.”고 덧붙였다.

Hitachi Visualization Suite는 클라우드를 활용하여 웹 기반으로 운영되는 통합 플랫폼이다. NY Waterway는 HVS를 통해 언제 어디에서나 데이터에 접근하고, 타 기관과 자료를 공유할 수 있게 됐다. 관계 당국 및 사법 기관의 요청에 보다 빠르게 대응하고 협업 전략을 세워 보안을 강화할 수 있는 것이다. 영상 피드 및 실시간 대시보드 제어는 사고 조사 및 증거 수집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HVS는 누가, 언제, 누구와 자료를 공유하였는지 명확하게 파악이 가능하다.

특히 응급 상황 대응 시에는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절차와 기술이 요구된다. 여러 가지의 선박감시시스템(VMS)을 사용하고 있는 환경에서 로그인 프로토콜에 따라 지속성이 보장되지 않는 경우 원하는 화면을 확보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NY Waterway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S와 여러 개의 VMS를 통합함으로써 로그인 및 검색을 간소화시켜 어디에서나 즉시 위협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환경을 구축했다.

Billybey Ferry Company의 부사장 Donald Liloia는 “보안에 대한 상황을 빠르고 정확하게 인지하는 것이 회사는 물론 승객들에게도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매년 조사를 해보아도 안전에 대한 부분이 가장 높은 우선순위로 꼽히고 있으며, 우리 선박의 안전성 부분에 대해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다.”고 말했다.

NY Waterway는 새로운 대시보드 구성을 계획하고 있다. 영상 재생 기능 및 연료 모니터링 등으로 선박 내부에 대한 가시성을 높일 계획이다. New York시는 최근 수상 교통 확대 방안의 일환으로 새로운 운행 경로를 확충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앞으로 등장하게 될 새로운 선착장들 역시 혁신적인 공공 안전 솔루션의 이점이 반영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