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Y

[가티 긴테츠 익스프레스] Hitachi Accelerated Flash로 하이브리드 플래시 구성


구형 서버와 스토리지 등 기존 인프라를 업데이트해야 할 과제 앞에 놓인 가티 KWE. 이 회사가 최적의 솔루션으로 선택한 것은 바로 Hitachi Unified Storage VM(이하 HUS VM)와 Hitachi Accelerated Flash(이하 HAF)로, 엔터프라이즈급 플래시 기술과 스토리지 가상화 기능을 적용함으로써 스토리지 비용은 낮추면서도 더 효율적으로 정보를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가티 KWE의 심각한 문제 ‘급격한 성능 저하’

가티 KWE(Gati Kintetsu Express Private Limited)는 인도의 페덱스로 불리는 가티(Gati)와 일본의 선도적 물류기업인 KWE(Kintetsu World Express)의 조인트벤처다. 인도 전역을 포괄하는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인도의 671개 지역 중 667개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한다. 1989년부터 물류 산업의 혁신을 주도하면서 인도 물류산업의 성장을 이끌어 왔으며, 현재 다양한 산업군을 대상으로 통합 익스프레스 서비스와 커스터마이즈된 공급망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레거시 서버와 스토리지 시스템으로 구성된 가티 KWE의 IT 인프라는 증가하는 비즈니스 수요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시스템 성능에도 제약이 많았다. 급증하는 비즈니스 수요를 처리하기 위해 GEMS, 오라클 ERP 및 자체 개발한 몇 가지 애플리케이션을 함께 사용하고 있었지만 오히려 레거시 시스템이 성능 저하의 원인이 되었다.

레거시 시스템의 성능 향상을 위해 파워, 냉각, 데이터센터 공간 확보 등을 검토했지만 생각보다 많은 예산을 필요로 했다. 일일 보고와 월말 정산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 단축도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였다. 가티 KWE는 최종적으로 중요한 ERP 애플리케이션을 충분히 지원하려면 기술 리프레시가 필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비즈니스의 무중단 지원을 위해 전반적인 스토리지의 효율성 향상도 동시에 해결해야 할 과제였다.

기술 리프레시를 통해 가티 KWE는 다이내믹하게 할당된 티어드 스토리지와 통합돼 있는 IT 환경의 효율성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에너지와 전력 소모를 줄이면서 동시에 정보의 흔적을 정리해 네트워크와 백업 윈도우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자 했다. 이는 스토리지 가상화로 충분히 구현할 수 있다는 판단을 내렸다. 가티 KWE는 오래된 스토리지와 새로 도입한 스토리지 디바이스를 단일 스토리지 풀로 가상화하고, 향상된 스냅샷과 복제 기능도 추가했다.

가티 KWE가 기술 리프레시를 수행하면서 기대한 또 다른 성과는 관리의 간소화다. 내부의 IT팀이 별도의 전문교육이나 외부 전문가의 지원을 받지 않고도 새로 도입한 시스템을 직접 관리할 수 있기를 원했다. 새로 도입하는 스토리지 인프라를 기존의 이기종 컴포넌트와 통합해야 했으므로 간소화된 관리는 무엇보다 중요했다. ERP 애플리케이션에서의 원활한 데이터 액세스를 보장하려면 이기종 리소스 간의 투명한 데이터 통합이 요구됐다. 가티 KWE가 기술 리프레시를 하려는 목적은 아키텍처를 단순화함으로써 증가하는 비즈니스 수요에 대응하고, 운영은 간소화해 TCO(총 소유비용)을 줄이는 데 있었다.


스토리지 집적도 높이는 플래시 기술 채택

가티 KWE가 도입한 패키지는 레거시 스토리지 어레이에 가상화 기능을 갖춘 HUS VM(Hitachi Unified Storage VM)이 포함되어 있다. 엔터프라이즈급 성능을 제공할 목적으로 설계된 HUS VM을 통해 가티 KWE는 오래된 스토리지와 새로 도입한 스토리지 유닛을 관리하고 모든 데이터를 단일 플랫폼에서 통합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HUS VM의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가상화 기능으로 스토리지 비용은 낮추면서도 정보는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HUS VM은 다이나믹 프로비저닝 등 스토리지 효율성을 높이는 기능도 제공한다. 이처럼 다양한 기능을 통해 가티 KWE는 데이터 흔적을 줄이고, 스토리지 리소스 상의 로드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

HUS VM 솔루션에는 FMD(Flash Memory Drives)와 플래시에 최적화된 소프트웨어로 구성된 HAF(Hitachi Accelerated Flash)도 내장되어 있다. HAF는 기존의 Hitachi 스토리지에서 제공하는 유연성과 성능, 신뢰성 및 관리의 용이성 등을 모두 갖추고 있다. FMD 컨트롤러는 고성능의 기능을 제공하는 한편, 기존의 SSD(Solid State Disk) 구성에 비해 더 높은 스토리지 집적도를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FMD는 물리적으로는 SSD와 동일하지만 용량, IOPS, 신뢰성이 4배나 월등하다. 가용량이 대폭 증가함으로써 상당한 비용 절감의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됐다. 가티 KWE는 다중 스토리지 디스크 드라이브를 교체하면서 전보다 더 적은 수의 FMD 디스크를 레거시 인프라에 통합했다.


레거시 스토리지의 성능 향상과 기능 업데이트

HUS VM 시스템은 플래시와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를 모두 활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어레이로 구성돼 있다. 이를 통해 가티 KWE는 응답시간과 가용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일부 스토리지 비용을 제어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모든 종류의 드라이브에서 확장성을 제공하므로 투자 보호 효과까지 얻고 있다. 만족할 만한 읽기 성능을 유지하는 동시에 전반적인 스토리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된 것도 또 다른 성과다. HDS(Hitachi Data Systems)는 가티 KWE에 최적화된 기술 리프레시 방안을 제안한 첫 벤더가 되었고, 가티 KWE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물류 업계에서 경쟁업체에 비해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되었다.

가티 KWE가 도입한 시스템의 또 다른 이점은 간소화된 관리다. 관리에 드는 시간이 단축됐고, 비즈니스 수요에 맞춰 적시적소에 저장 용량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또 가상화를 통해 이기종 시스템을 단일 플랫폼에서 운영하고, 풍부한 스토리지 용량 풀도 갖출 수 있었다. 가티 KWE의 레거시 스토리지 시스템은 성능 향상과 기능 업데이트를 통해 가용연한이 대폭 늘어났다.

HDS 글로벌 서비스 솔루션팀은 가티 KWE의 프로젝트를 맡아 솔루션 아키텍처 구축과 데이터 통합 기획안 수립 등 시스템 구축과 관련된 전반적인 업무를 총괄했다.





Hitachi 플래시 도입 효과



효율성을 높이는 다양한 기능과 더불어 HUS VM의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스토리지 인프라의 전반적인 성능이 향상되었다. 플래시 스토리지를 통해 더 높은 성능과 처리율로 업무 소요 시간도 단축되었다. 최대 2시간까지 소요되던 배치 업무는 15분 정도로, 월말 정산을 위해 들었던 9.5시간을 7시간으로 줄였다.


데이터센터가 최적화됐다는 얘기는 가티 KWE가 전력 소모량을 줄일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티 KWE의 전력 소모량은 2.9 KVA 및 9454 BTU/h에서 0.9 KVA 및 2839 BTU/h로 줄었다.


가티 KWE는 HUS VM의 통합 및 최적화 기능을 통해 데이터 흔적을 줄이고, 관련된 데이터센터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었다. 랙 공간 사용량은 기존 24U에서 7U로 감소되었다. 전력소모량을 절감한데다 공간 활용도까지 높아져 스토리지 비용은 66%까지 감소했다.



HUS VM의 스토리지 최적화 기능으로 스토리지 응답시간이 향상돼 가티 KWE의 전반적인 생산성이 높아졌다.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 액세스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이기종 스토리지 컴포넌트 간 투명한 데이터 통합을 이뤄냈다.



플래시와 디스크 드라이브를 모두 지원하는 하이브리드 스토리지 어레이로 스케일링 프로세스가 가능해졌다. 간단하면서도 비용 효율적인 방법으로 스토리지 용량을 추가할 수 있게 되었다.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 통합을 위한 컨버지드 아키텍처로 관리가 더욱 간편하고 수월해졌다. HUS VM은 더 간편한 애플리케이션 테스트와 운영 프로세스가 가능하도록 단일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