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Y

[Detox그룹] Hitachi 컨버지드 기술을 활용해 성능 개선과 비용 절감을 누리다


Detox그룹은 정유 업계를 비롯하여 전력, 화학, 농약, 제약, 섬유, 제지, 철강, 공공 등 다양한 산업 고객들을 대상으로 환경 폐기물 관리 설비 제작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환경 전문 기업이다. 고가용성의 ERP 솔루션을 공급하고자 계획한 Detox그룹은 이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드웨어 솔루션 통합을 계획했다.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크 자원을 엔드-투-엔드로 연결하고 가상화 플랫폼을 단일화 함으로써 IT 인프라를 통해 실질적인 비즈니스 편익을 높이고자 하는 목표를 세웠다.


도전과제: SAP ERP에 대한 전문성과 기술력

인도 Gujarat주에 본사를 둔 Detox그룹은 2020년 인도 최대의 환경 인프라 서비스 기업으로 거듭나고자 성장 향후 5년에 대한 각 산업별 성장 전략을 마련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리포팅 개선, 프로세스 최적화, 데이터 품질 개선, 컴플라이언스 이슈 대응에 효과적인 ERP 솔루션을 필요로 했다.

Detox그룹은 ERP 솔루션 구축을 처음 시도하는 만큼 ERP 인프라에 대한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파트너가 필수적이었다. 가능한 모든 옵션에 대해 불필요한 중복 없이 복잡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전문 컨설팅과 가이드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파트너를 찾아야 했다.

Hiral Desai 디렉터는 “Detox그룹은 ERP 구축 경험이 전무하였기에 우리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요건들에 대해 맞춤화 된 자문을 제공할 수 있는 파트너와 함께 해야 했다. 또한 서버, 네트워크, 솔루션을 모두 통합하여 추가 비용 없이 하나의 솔루션으로 요건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솔루션을 찾고 있었다”고 말했다.

ERP 구축은 이미 SAP로 결정한 상태였고, 이 또한 인도의 폐기물 관리 업계에서는 처음 시도되는 SAP ERP 프로젝트였다. 하드웨어의 경우 기존에 협력하던 벤더들이 있었지만 이번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를 완벽하게 제공할 수 있는 단일 솔루션을 도입하고자 했다. 기존의 벤더들 역시 통합 솔루션을 공급할 수 있는 옵션이 있었지만 비즈니스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써드파티 가상화 플랫폼을 추가해야 하는 문제가 있었다. 이 경우 추가 라이선스 비용은 물론 매년 기술 지원 비용이 추가되어야 했다.

비즈니스가 빠르게 성장하는 가운데 효과적인 확장 계획이 수반되어야 하는 만큼 통합 솔루션에 대한 니즈는 촉박했다. Detox그룹에서 필요로 했던 통합 솔루션은 모든 요건을 만족시키는 동시에 정확한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효율성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비즈니스 실적 보고 및 재무 리포팅 기능 또한 제공해야 했다.


솔루션: SAP에 인증된 LPAR을 지원하는 통합 인프라

ERP 제공업체는 SAP로 결정되었으나 기존의 하드웨어 벤더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상태였다. 써드파티 가상화 플랫폼으로 인한 비용 추가 때문이었다. 그러나 HDS의 통합솔루션은 서버, 네트워크, 스토리지 뿐만 아니라 x86 서버에 대한 LPAR(Logical Partitioning) 기능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클라이언트 단에서 완벽한 하드웨어 가상화를 지원하는 최초의 제품이었다. 상세한 컨설팅이 진행된 후 HDS가 경쟁 평가에서 최종 결정되었다. HDS는 기술력과 전문성 면에서도 타 업체들을 앞섰지만 무엇보다 최종 선택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LPAR 기술에 대한 SAP 인증이었다. LPAR 환경에서도 안전하게 SAP 솔루션을 프라이빗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반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보장하기 때문이다.

Desai 디렉터는 “기존에 고려하던 업체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HDS를 선택한 이유는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가 모두 통합된 UCP(Unified Compute Platform)에서 LPAR까지 지원했기 때문이었다. HDS는 기존 시스템의 복잡성과 리던던시(redundancy)를 제거하고 명확한 SLA를 제시하는데 있어 강한 확신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담당 팀을 위한 맞춤형 트레이닝 프로그램까지 확실했던 만큼 높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HDS 하드웨어 솔루션은 2대의 1g 네트워크 스위치를 비롯하여 섀시와 블레이드 서버로 구성된 Hitachi Compute Blade 500 (CB500), 그리고 Hitachi Unified Storage 110(HUS110)로 구성됐다. Detox그룹은 13TB의 운영 데이터와 그 밖에 17TB의 데이터를 애플리케이션 가용성, 플래시 성능 가속화, TCO 절감을 위해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가상화를 적용한 유니파이드 플랫폼인 HUS 110에서 운영했다. CB500은 엔터프라이즈급 서버 플랫폼으로서 데이터센터에 최적화 된 성능, 확장성, 가상화 기능을 제공하며, 특히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서버와 애플리케이션 통합을 지원했다. 또한 워크로드 최적화를 통해 Windows 및 Linux 등 광범위하게 분산 워크로드 환경의 효율적 운용 및 가용성을 보장했다.

Detox그룹에서 특히 집중했던 부분은 비즈니스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에 LPAR 기술을 통해 하드웨어 기반의 가상화를 적용한 것이었다. LPAR 기술은 펌웨어 단에서 서버 가상화를 지원함으로써 성능 과부하를 최소화하는 것으로 LPAR 기술이 탑재된 CB500은 안전한 전용 파티셔닝 기술을 통해 자원을 효율적으로 할당함으로써 비-Window 환경의 활용도를 향상시켰다.

Detox그룹은 이번 구축이 새롭게 시도되는 프로젝트였음에도 불구하고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영향을 주지 않고 성공적으로 ERP를 구축하는 것은 물론 일일 운영에 어떠한 중단도 발생하지 않았던 점을 높이 평가했다. HDS는 파트너사인 MicroHard와 함께 고객과 면밀하게 시스템을 검토하고 테스트했던 덕분에 Detox에 맞춤화 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으며, Detox 내부의 관련 직원들에게 하드웨어를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LPAR 기술과 Hitachi Command Suite 소프트웨어는 하드웨어가 오류가 발생하더라도 SAP 환경이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Hitachi Compute Blade가 스토리지와 중복 경로(redundant path)를 통해 물리적으로 연결되어 고가용성을 보장하기 때문이다. 컴포넌트 오류 발생 시 중복 경로를 통해 다운타임 없이 가동되며, 공유 자원 풀을 통해 블레이드 서버 내 주요 워크로드에 대한 잠재 에러를 예방할 수 있다.


도입효과: 비용 절감과 생산성 향상의 일석이조

ERP 시스템은 확장성, 리포팅, 데이터 품질 개선, 운영 비용 절감 등 다양한 이점을 제공한다. ERP는 또한 고객 관계 관리(CRM), 비즈니스 분석 고도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데이터 접근성 개선, 컴플라이언스 이슈 대응, 복잡성 제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Detox Group에서 HDS 솔루션 구축 후 실질적으로 경험한 비즈니스 편익은 다음과 같다.


비용 절감

Detox그룹은 기존 스토리지 파트너와 협력함으로써 써드 파티 가상화 플랫폼 라이선스를 위한 설비 투자 비용(CAPEX)을 절감했으며, 연간 소프트웨어 지원 비용 또한 제거함으로써 운영 비용도 절감했다. 써드 파티 플랫폼의 경우 별도의 트레이닝이 요구되지만, HDS는 가상화 플랫폼 LPAR을 엔드-투-엔드로 제공함으로써 이와 관련된 막대한 비용을 제거할 수 있었다.



데이터 가용성 보장

ERP 시스템이 SAP로 확정된 상태에서,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SAP 팀과 인프라 팀의 협업이 무엇보다 중요했다. HDS에서 전체 팀과 긴밀하게 협력해준 덕분에 프로젝트는 정해진 기간 내에 정확하게 완료될 수 있었다.



관리 간소화

서버, 네트워크, 스토리지, 가상화 플랫폼이 완벽하게 통합된 HDS 솔루션은 단일 컨택 포인트를 통해 모든 하드웨어 구성요소를 관리할 수 있으므로 탁월한 관리 편의성을 제공한다.



고가용성

HDS 인프라는 SAP 솔루션과 마찬가지로 24/7 가용성을 제공하여 Detox그룹의 생산성을 보장했다.



프로세스 최적화

전체 프로세스가 ERP 플랫폼 상에서 진행되므로 프로세스의 관리 및 모니터링이 용이하여 프로세스를 최적화 된 상태로 유지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