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ZOOM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오브젝트 스토리지'로 데이터 모빌리티 구현

기업의 IT 인프라는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매우 빠르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주목 받고 있는 모빌리티는 기업의 유연성을 높이고 동시에, 직원들이 증가하는 업무량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혁신적인 방법들을 제시해 줍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모바일 업무 환경 확산이 IT 인프라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을까요? 모두가 인지하고 있는 것처럼 모바일 기기나 온라인 웹사이트 접속 등을 통해 항상 온라인에 접속되어 있는 올웨이즈-온(always-on) 세계로 계속 진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업의 경우, 통제 가능한 범위를 넘어서 데이터 이동이 이루어지고 협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 모바일 기기를 통해 접근하는 데이터 자산 보호에 위험성을 증가시킨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이에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기기를 사용하든 안전하게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비즈니스 정의 데이터 모빌리티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즈니스 정의 데이터 모빌리티’의 구현을 위해서는 디바이스, 위치, 플랫폼과 무관하게 모든 종류의 데이터의 이동과 데이터에 대한 안전한 접근을 허용함으로써, 빠르고 비용 효율적으로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위해서는 신속하고 안전하게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인프라와 솔루션이 갖춰져야 합니다.



오브젝트 스토리지, 안전성과 모바일 데이터 활용도↑

실제로 비즈니스 정의 모빌리티 솔루션을 도입하면 장치와 인력 지원 비용을 크게 증가시키지 않으면서 미래의 성장에 대비한 민첩성과 효율성 및 보안성까지 갖춘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데이터 모빌리티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보안 환경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하지만 수많은 모빌리티 솔루션이 BYOD 사용자를 지원하고 장소 및 플랫폼 간 협업을 촉진하는 반면 데이터 안전을 보장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진정한 비즈니스 정의 모빌리티 솔루션은 반드시 소비자와 기업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설계, 구축 및 구현되어야 합니다. 기업은 데이터가 어디에 있는지, 누가 접근했는지 그리고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알 수 있도록 솔루션을 구축해야 합니다.


이러한 안전한 클라우드 환경 기반의 비즈니스 정의 모빌리티를 구현하기 위해, 최적의 솔루션으로 오브젝트 스토리지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럼 오브젝트 스토리지란 무엇일까요? 오브젝트 스토리지는 블록 기반의 스토리지와는 달리 파일, 이미지, 데이터 블록 식별자와 같이 저장합니다. 즉 오브젝트라고 하는 구조 안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디바이스나 식별자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오브젝트 스토리지라고 하면 서버에 설치할 수 있는 SW를 의미하지만, HW 어플라이언스 형태로 제공되기도 합니다.


오브젝트 스토리지에 대해 컨셉적으로 접근을 하면, 컨텐츠와 메타데이터로 구성된다는 점에서 파일 스토리지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파일 스토리지와 차이점이라면, 일반적으로 오브젝트가 파일 스토리지보다는 더 풍성한 메타데이터를 포함한다는 점입니다. 즉 사용자나 애플리케이션이 오브젝트에 속성을 할당하여 데이터 마이닝이나 정보 관리에 활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흔히 클라우드 컴퓨팅 구축 시 오브젝트 스토리지가 자주 언급되는 이유는 오브젝트 스토리지가RESTful API access over HTTP 등 인터넷 프로토콜을 지원하기 때문인데, HTTP, SMTP와 같은 프로토콜이나 REST, SOAP, Amazon S3, Openstack Swift, CDMI 등과 같은 API를 통해서 서비스할 수 있다는 점도 오브젝트 스토리지에 주목하는 이유입니다.



안전한 하이브리드클라우드 'HCP', 데이터 모빌리티 구현 기능 강화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이 제공하고 있는 HCP는 클라우드 및 모빌리티의 안전한 사용 및 관리를 지원합니다. HCP로 아이패드 및 스마트폰 혹은 원격지에서 기업망에 접속하거나 온프레미스 워크스테이션 및 프라이빗클라우드, 혹은 기타 벤더의 퍼블릭클라우드에서 오프-프레미스로 기업 내부의 컨텐츠 이용 시 컨텐츠를 제어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HCP의 우수성은 이미 전세계적으로 검증받고 있습니다. 최근 IDC가 최근 발표한 IDC MarketScape: Worldwide Object-Based Storage Market 2014' 분석자료에 의하면 HDS의 오브젝트 스토리지 평가에서 전년대비 기술력과 시장성, 비전, 마켓리더로서의 입지 등이 크게 강화되면서 업계를 대표하는 제품으로 인정받았습니다. 또한 가트너는 ‘Critical Capabilities for Object Storage(2014.2)’ 보고서에서 언제 어디서나 안전한 데이터 활용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HCP가 전체 오브젝트 스토리지 제품 평가에서 최고 점수인 ‘Excellent’를 획득했습니다.


이제 고객들은 여러 대의 HCP와 다양한 기기, 지역, 애플리케이션 및 스토리지 자원에 대해 모빌리티를 부여하고, 데이터센터의 컨텐츠 보호 및 거버넌스, 효율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HCP는 언제 어디에서든 안전하게 협업을 가능하게 하며, 데이터 파일의 동기화로 불필요한 파일 중복을 없애고 메타데이터 인텔리전스로 데이터를 식별 및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한 장소에 하나의 단일 이미지를 저장함으로써 비즈니스 정의 모빌리티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HCP는 특정 벤더의 클라우드 서비스에 종속되지 않고, Private/Public 클라우드 상호간 지능적이고 자동화된 데이터 이동을 엄격한 보안 조건을 보장한 상태에서 지원합니다.HCP는 G1000의 글로벌 엑세스 토폴로지 “Active-Active” 동기 기능과 연계하여 분산된 HCP 운영환경의 성능과 가용성을 향상시킵니다.


특히 HCP의 ‘Adaptive Cloud Tiering” 기능은 IT관리인력의 데이터 소유/제어 및 추적 기능을 유지한 상태에서 Amazon, Google 및 Microsoft를 통한 Public 클라우드와의 데이터 연결을 지원합니다.


HCP 7.0 소개:

https://www.his21.co.kr/his/company/techinsight_view/36?currentPage=1#.VL4p8mWwf4Y

비즈니스 정의 데이터 모빌리티의강점은 비즈니스 결과를 향상시키고 편리한 협업을 위한 비용과 리스크를 경감시킨다는것입니다. 오늘날 많은 기업이 비즈니스 전략에 모빌리티를 추가하면서 모바일 중심의 비즈니스 환경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모빌리티 환경을 안정적으로 확장하기 위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 구축과, 복잡성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IT인프라에 효율적 관리를 지원하는 ‘오브젝트 스토리지’ 도입도 고려해야 할 시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