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ZOOM

"소프트웨어 정의" - 가상 인프라 관리의 핵심

최근의 연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6년까지 전체 워크로드의 85%가량이 가상화 될 것이라고 합니다. 가상화는 자원 활용도 및 민첩성을 높인다는 점에서 강력한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가상 인프라의 관리는 언제나 쉽지 않는 과제이기도 합니다. 바로 이것이 “소프트웨어 정의” 기술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지난 달 2015년 IT 전망을 발표하며 “소프트웨어 정의” 기술은 API 및 클라이언트를 사용하여 인프라와 애플리케이션 간 통신을 지원함으로써 IT 인프라의 자동화 및 간소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습니다. 관리의 핵심은 통신(communication) 입니다.


VMware의 관련 툴 vCenter Operations Manager (vCOps – 현재 vRealize Operations Manager로 변경)는 가상 인프라의 모니터링, 매니징, 리포팅을 위해 가장 널리 사용되는 관리 툴입니다. vCOps를 통해 이슈를 미리 파악하고 실제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이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슈 탐지와 함께 근본 원인 분석이 가능하여 시스템의 상태 및 리스크 요인, 인프라 효율성 등을 VM, 호스트, 클러스터 별로 확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HDS는 vCOps의 기능을 배가시키기 위해 Hitachi Storage Adapter를 사용하여 컴퓨팅 스택 및 스토리지 스택에 대한 통합 뷰를 제공함으로써, VMware의 가상 인프라를 보다 민첩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Hitachi Storage Adapter는 무료로 제공되며, VMware Solution Exchange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가상 인프라 관리 지원하는 Hitachi Storage Adapter

Hitachi Storage Adapter는 성능 지표 및 엔드-투-엔드 리소스 맵핑, Hitachi 스토리지 구성요소의 자원 활용 현황 등을 제공합니다. 상세한 리소스 맵핑을 통해 신속한 이슈 해결 및 선제적 모니터링, 근본 원인 분석을 통해 IT에서 비즈니스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성능 및 용량, 최대 사용 Hitachi 스토리지 어레이 등에 대한 직관적인 대시보드를 제공하여 가상 인프라 관리자가 Hitachi 스토리지에 대한 심층적인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합니다.



Hitachi VM 성능

시간을 단축하고 운영비용을 절감합니다. 특히 엔드-투-엔드 물리/가상 환경의 성능에 대한 최적의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Hitachi Storage Adapter의 VM 성능 대시보드를 통해 레이턴시 및 IOPs 히트 맵 뷰를 제공하며, 이 뷰는 vSphere 클러스터 및 vSphere 리소스 그룹 별로 그룹화가 가능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왼쪽 창의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관리자가 특정 VM에 관계된 전체 리소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캐시 레벨까지 지원되어 세부적인 캐시 사용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정보를 통해 신속하게 스토리지 병목현상을 탐지하고 스토리지로 인한 가상 머신 성능 이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Hitachi VM 용량

VM 용량 대시보드에는 Dynamic Provisioning Volume 용량에 대한 히트맵이 제공됩니다. 크기가 용량을 의미하고 색깔은 DP Volume의 사용 비율을 나타냅니다.


왼쪽 창의 DP Vol을 클릭하면 특정 DP Vol에 대한 모든 리소스를 확인할 수 있으며, 동적 프로비저닝 풀 레벨까지 지원하여 상세 용량 사용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Top “N” Consumers

Top “N” Consumers 대시보드는 특정 스토리지 시스템 상에서 가장 사용량이 많은 부분을 표시합니다. 각 지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스토리지 리소스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요인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Hitachi Storage Adapter는 가상 인프라에 요구되는 간결함과 민첩성, 효율성을 통해 진정한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를 구현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데모 영상을 통해 vSphere 환경을 위한 HDS의 소프트웨어 정의 비전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