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SIDE HIS

비즈니스 혁신, 소셜 이노베이션으로 통하다

사회가 급변하면서 인구의 증가와 도시화, 공공 인프라 및 인구의 노후화, 의료비용 증가, 공공의 안전 문제 등 사회적 도전 과제들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Hitachi는 혁신적인 기술과 비즈니스 접근 방식을 이용한 솔루션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다고 확신하고 더 안전하고, 더 스마트하며, 더 건강한 사회를 위해 ‘소셜 이노베이션’을 제안한다. 이와 함께 전문기업을 인수해 HDS의 고급 분석 기반 소프트웨어를 통합하고 IoT, 빅데이터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강화하고 있다. 공공/민간 조직이 데이터를 중심으로 보다 깊이 있고 정교한 통찰력을 확보하고, 데이터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서다.


데이터 통합·분석, 사회문제 해결의 실마리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이다. 변화의 속도는 엄청나고, 그 속도는 갈수록 빨라지고 있다. 사람들은 이제 무감각할 정도로 변화에 익숙해졌고, 한편으로는 이러한 변화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 중이다. 실제로 이러한 변화는 갈수록 관리가 어려울 수밖에 없는 수많은 난제를 양산하고 있다. 헬스케어, 천연자원에서부터 사회 인프라, 공공의 안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인구 1,000만 명 이상의 메가시티 숫자가 늘면서 도시 환경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인프라와 지원 시스템 관련한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

Hitachi는 이처럼 확대되는 문제들을 혁신적인 기술과 비즈니스 접근 방식을 이용한 솔루션으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비즈니스 이슈를 핵심에서부터 파악하는 견고한 기반을 이용하는 머신 데이터, 정보기술, 향상된 분석을 통합하는 기술과 접근방법을 통해서다. HDS는 특정 도전과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고유의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Hitachi 팀과 전 세계 파트너 기업들을 통해 기술 전문성과 깊이 있는 업계 경험에 참여하고 있다. Hitachi는 이를 소셜 이노베이션(Social Innovation)이라 부른다. 소셜 이노베이션은 더 안전하고, 더 스마트하며, 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약속이다.  

소셜 이노베이션을 구현하는 것은 간단하다. HDS만의 IT 노하우를 기반으로 100년 이상의 비즈니스 역사를 가지고 있는 Hitachi 전 산업군의 OT(Operational Technology)를 융합하고, IoT(사물인터넷) 등 산업별로 생성되는 데이터를 통합하고 분석해 고객 비즈니스에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것이다.


<그림> 비즈니스 혁신을 위한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프레임워크



기업 인수 통해 포트폴리오 확장

2014년은 사물인터넷(IoT)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다양한 이점이 전과는 완전히 다른 수준으로 상호 작용하기 시작한 변곡점이 되는 해였다. 이제 센서에서 가져오는 거의 모든 데이터는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에 가깝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더 발전된 분석 결과를 도출하는 데이터 주도적인 의사결정이 확산되고 있다. 우리는 핵심 지표를 냉철하게 바라보고, 이를 통해 더 깊이 있는 통찰력을 제공하는 한층 더 예측 가능한 실시간 인텔리전스로의 발전을 가속화하고 있다.

HDS는 소셜 이노베이션을 발전시키기 위해 Hitachi의 OT 경험을 활용하는 사물인터넷에 주목한다. 기업의 미션을 진정으로 차별화하는 미션, 그리고 대량의 디바이스와 데이터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산만함을 피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소셜 이노베이션 솔루션의 엔진 역할을 하는 빅데이터 솔루션을 확보하는 데 집중하는 이유다.

2014년 9월에는 영상 감시 및 센서 기술 관련 기업 에이브리오(Avrio), 펜타신(Pentascene)을 인수한 후 Hitachi Visualization for Public Safety에 반영했다. 2015년에는 클라우드와 SAP 솔루션 관련 서비스 공급기업인 옥시야(oXya)와 빅데이터 및 IoT 기업인 펜타호(Pentaho)를 인수해 소셜 이노베이션 포트폴리오에 반영했다. 특히 펜타호 플랫폼을 통합하면서 데이터 통합, 가공, 모니터링, 관리, 조직화 역량을 확장해 뛰어나고 정교한 데이터 분석 스택을 제공하게 됐다. 이로써 HDS의 소셜 이노베이션 솔루션을 더욱 강화하고, 기업들이 데이터에서부터 빠르게 풍부한 인사이트를 끌어낼 수 있도록 지원하며, ‘진정한 의미의 IoT’를 실현할 수 있게 됐다.

HDS는 올해 커넥티드 카, 커넥티드 에너지 등을 위한 새로운 솔루션 및 서비스를 소개할 예정이며, Hitachi 계열사 전체가 취급하는 모든 제품, 서비스, 업계에 이러한 기술력을 활용함으로써 IoT, OT, M2M(Machine to Machine) 및 빅데이터 분석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