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ZOOM

본격 디지털 레이스를 위한 2022 Mega Launch 솔루션 II

지난 Mega Launch 솔루션 I편에서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이 최근 출시한 데이터 현대화를 위한 솔루션과 서비스 VSP E1090과 UCP RS에 대해 알아봤다. II편에서는 스마트한 데이터 운영 솔루션과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 플랫폼에 대해 만나본다.


 

Chapter 3스마트한 데이터 운영의 중추, 루마다 데이터옵스


기업의 데이터 양과 다양성이 확장되고, 데이터 센터, 엣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및 퍼블릭 클라우드 인프라 전반에 데이터가 분산되면서 복잡성이 증가하고 있다.

루마다 데이터옵스는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높은 통찰력을 통해 디지털 혁신을 위한 지능형 데이터 관리를 제공한다. 루마다 데이터옵스 포트폴리오에서 최근 업그레이드 된 루마다 데이터 카탈로그와 펜타호는 복잡하고 분산된 환경에서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수집, 관리, 통제 및 게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루마다 데이터 카탈로그, 데이터 패브릭 혁신 지원

증가하는 데이터의 복잡성을 해결하고, 비즈니스 가치로 전환하기 위해 데이터 패브릭 실현이 해결책으로 떠오르고 있다. 데이터 패브릭(Data Fabric)은 데이터 태그 관리를 기반으로 데이터 활용성을 높이고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는 데이터 플랫폼 전략이다.

 


데이터 패브릭은 데이터 레이크, 데이터 웨어하우스, 데이터베이스 등 다양한 데이터 관리 방식을 수용하면서도 데이터 저장, 변환, 분석 등 데이터 복잡성을 단순화하고 자동화함으로써 일관된 데이터 관리 프레임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업그레이드 된 루마다 데이터 카탈로그 v7은 데이터 품질과 거버넌스 개선을 위해 데이터 패브릭을 생성·관리한다. AI 기능을 통해 서로 다른 사일로에서 데이터를 통합하고, 데이터 신뢰성을 높여 일관된 의사결정을 돕는다. 또한 데이터의 검색 및 안정적인 측정을 위해 자동으로 데이터 품질을 관리하며, 기업 내 전체 데이터 소스, 데이터 파이프라인 및 전반적인 데이터 관리 개선의 기반을 마련해준다.


펜타호 v9.3, 클라우드로 데이터 통합 추진

루마다 포트폴리오의 중심인 빅데이터 처리 및 분석 플랫폼 펜타호도 업그레이드됐다. 펜타호 v9.3은 데이터 생산성을 개선하고 복잡성을 줄이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서 손쉽게 데이터를 통합한다. 스노우플레이크, 몽고DB Atlas, 테라데이타, 엘라스틱서치7.x, IBM MQ 9.2 등 플러그인 커넥터가 업데이트됐고, 많은 클라우드 데이터에 대한 지원을 통해 데이터 통합 가능성을 확장시킨다.

기업들은 펜타호를 기반으로 데이터 패브릭을 최적화하여 여러 클라우드 및 엣지, 데이터 센터의 데이터를 자동화하고 통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의 보안, 개인정보 보호 및 규정 준수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할 수 있다.

 

루마다 데이터옵스 포트폴리오 업그레이드
 

Chapter 4클라우드의 매력을 즐길 수 있는 베스트 솔루션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 플랫폼의 새 지평을 열다

데이터 센터 내 워크로드 수와 유형이 증가함에 따라 기본 스토리지 인프라에 대한 요구사항도 늘어나고 있다. 더 이상 빠르고 효율적인 스토리지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클라우드 이니셔티브, 컨테이너, 분산 워크로드까지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해야 한다.

새롭게 출시된 VSSB(Virtual Storage Software Block)는 x86 서버에서 운영하는 애플리케이션과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에 클라우드의 민첩성과 스토리지 확장성을 지원하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 플랫폼’이다. 새로운 핵심 워크로드를 통합하여 애플리케이션 현대화를 위한 클라우드 퍼스트 전략을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스토리지 OS인 SVOS(Storage Virtualize Operating System)에서 동작하며, 미드레인지, 엔터프라이즈 및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 포트폴리오에 단일의 데이터 플레인( Infrastructure Data Plane)을 제공한다. VSSB는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클라우드 제품과 원활하게 연결되며, 퍼블릭 클라우드로 확장도 가능하다.


 


VSSB는 기존 SDS(Software Defined Storage)의 데이터 저장 방식이 아닌 특허받은 다상 삭제 코딩(Polyphase Erasure Coding) 기술이 탑재돼 있다. 이는 기존의 삭제 코딩(Erasure Coding) 방식에 비해 데이터 읽기 성능과 효율성이 대폭 향상된 것이다. VSSB는 미러링과 삭제 코딩을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성능과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iSCSI 및 파이버 채널 호스트와 연계되는 기존의 스토리지 환경과 간편하게 호환된다.


클라우드 기반 AI 모니터링 플랫폼 ‘Ops Center Clear Sight’ 가세

옵스 센터(Ops Center)는 다양한 스토리지의 데이터 사일로와 관리 툴을 위한 중앙집중식 통합 아키텍처로, 데이터 구성과 이동성, 보호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서비스는 어디서나 자산 모니터링이 가능한 클라우드 기반의 AI 애플리케이션인 옵스 센터 클리어 사이트(Ops Center Clear Sight)다. 이를 통해 관리자는 VSP 스토리지 인프라를 원격으로 관찰, 분석하고 최적화할 수 있다. AI 기반의 통찰력을 확보함으로써 최신 인벤토리 자산 파악과 상태 분석, 리스크 관리 및 용량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리모트 옵스(Remote Ops)의 예측 분석 기능을 활용해 문제 발생 전 최대 90%까지 관련 이슈를 해결할 수 있게 됐다.


“요즘 같은 디지털 시대에 자동화와 데이터 관리는 필수다.
우리는 최상의 고객 경험 제공을 목표로 디지털 전환의 길에 들어섰다.
이 여정에서 서비스의 디지털화가 요구되어 데이터 레이크를 지원하는
클라우드 기반의 ERP 시스템을 구현했다. 여기에는 AI와 예측 분석 기능이
통합된 옵스 센터(Ops Center)가 운영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번에 기능이 대폭 업그레이드된 옵스 센터 클리어 사이트에 대한 기대가 크다.
그간 사내 AI 확산, IT 도입을 통한 디지털 전환 등을 추구해왔고,
이는 차원 높은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토대가 됐다.”

– 세계적 수준의 사회적 책임 게임 기업, ‘Singapore Pools’ CBTO(Chief Business Technology Offic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