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ZOOM

더욱 강력해진 UCP for SAP HANA

솔루션 포커스-UCP, SAP HANA, Pentaho, 펜타호, 빅데이터, 데이터분석, BI,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신속한 빅데이터 분석

더 나은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위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와 분석에 의존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그러나 끊임없이 증가하는 데이터 소스는 시의 적절한 결과를 도출하는 데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 더 심각한 문제는 기존의 데이터 웨어하우스가 갖고 있는 한계로 인해 분석의 수준이 전체의 총합이나 샘플 데이터 정도에 그치는 경우가 많아 부정확한 결론이 도출되거나 ‘최상의 추측’에 머무르는 경우가 늘고 있다는 점이다. 다양한 소스를 통해 취합된 정보를 확실하게 활용하려면 다중 소스로부터 취합한 광범위한 기업 데이터에 기반한 실시간 보고와 분석이 요구된다.

수작업을 통한 빅데이터 분석 설계, 개발 및 사용은 비즈니스 발전 속도가 더욱 빨라진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는 지나치게 번거로울 수밖에 없다. 비즈니스에 더 나은 통찰력을 확보하려면 신속하고도 유연한 방식으로 신뢰할 만한 데이터에 접속해 충분한 준비를 거친 후 데이터를 적절히 조화시켜야 한다. Hitachi Data Systems(HDS)는 기업의 비즈니스 발전 속도에 맞춰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집중형 분석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UCP(Unified Compute Platform)를 SAP HANA의 속도와 펜타호 데이터 통합에 결합시켰다. HDS는 기업이 사람과 머신에 의해 생성된 데이터를 고객 경험의 개별화, 운영 최적화, 경쟁업체 대비 신속한 혁신 제품 또는 서비스 출시에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만반의 지원 체계를 갖췄다.



실시간 분석 및 즉각적인 정보 제공

HDS는 통합 분석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SAP와 20여 년에 이르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으며, HDS 자회사인 펜타호의 데이터 통합 기능을 추가했다. Hitachi UCP for SAP HANA에서 작동하는 SAP HANA 및 펜타호 소프트웨어는 정보에 기반해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한다.

SAP HANA는 거의 실시간 단위의 대량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향상된 성능을 갖춘 독립적인 데이터 소스, 인메모리(In-memory), 데이터 및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이다. 다양한 종류 및 소스에서 취합된 방대한 양의 데이터셋을 수용하며, 기업이 적절한 해답을 얻을 수 있도록 데이터셋 내에서 깊이 있는 통찰을 가능하게 해준다.

펜타호 데이터 통합은 기업의 비즈니스가 완벽한 통찰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모든 종류의 데이터를 준비, 조합하는 방식으로 SAP HANA를 지원하며, 정확하고 즉시 분석 가능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시각화 툴을 사용하므로 복잡한 수동 코딩이 불필요하고, 모든 데이터 소스에서 취합된 빅데이터를 기업과 IT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Hitachi UCP for SAP HANA는 SAP HANA에 대해 포괄적인 구현 환경을 제공한다. 인메모리 분석을 통해 최종 사용자가 대용량 데이터를 실시간 결과물로 편집할 수 있도록 해주고, 확장성과 통합, 신뢰성, 가치 있는 데이터로의 신속한 전환이 가능하다. 하이엔드급 스토리지 시스템, 컴퓨팅 블레이드, 네트워킹 컴포넌트, 데이터 통합 툴이 결합돼 개발이 쉬우며, 예측 가능한 결과물을 보장한다. Hitachi UCP for SAP HANA는 리포팅과 쿼리 응답 속도를 높여 정보에 대한 즉각적인 액세스가 가능하고, 이를 통해 비즈니스 이용자는 더 많은 정보를 통해 최적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빅데이터 수집, 처리, 제공 프로세스의 가속화

펜타호 데이터 통합은 SAP HANA로의 즉각적인 데이터 전송을 위해 거의 모든 종류의 데이터를 수집, 처리, 가공 후 조합한다(그림 1 참조).


<그림 1>
펜타호 데이터 통합은 SAP HANA로 즉각적인 데이터 전송을 위해 거의 모든 종류의 데이터를 수집, 처리, 가공 후 조합한다.


이에 따라 기업 사용자와 애널리스트들은 데이터의 이력, 운영 및 예측 등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분석에 대해 준비된 상태의 데이터를 제공받는다. 사용자는 제공받은 데이터가 기업의 최신 표준에 부합한다는 확신 하에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데이터 처리 및 조합, 모델링을 진행할 수 있다. 펜타호의 고성능 통합엔진은 간단한 마우스 클릭만으로 이용 가능한 Point-and-click 구성, 네이티브 SQL 언어와 함께 신속한 쿼리 실행, 푸시 다운(Push-down: 기존에 존재하는 정보보다 새로 기억된 정보가 먼저 검색되는 방식) 데이터 처리를 통해 SAP HANA를 지원한다. 지금의 데이터 플로우 엔진은 서버 클러스터 전반에 걸쳐 프로세싱을 배포하고, 완벽한 64비트 멀티코어 CPU를 활용하도록 스케일아웃(Scale out)된다. 펜타호 데이터 통합은 사용자가 빅데이터를 소스 상태에서 조합한 후 완벽하고 정확한 분석을 위해 직접 스트리밍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하둡(Hadoop), NoSQL 등 많은 비정형 빅데이터 소스에서 가져온 데이터를 조합한다. 개방형 표준 아키텍처를 갖고 있는 펜타호 플랫폼은 분석적 통찰력에 대해 끊임없이 증가하는 비즈니스 수요를 지원할 수 있도록 Hitachi UCP for SAP HANA와 간편하게 통합된다. 실제로 펜타호 소프트웨어는 모든 종류의 Hitachi Compute Blade 서버 혹은 모든 종류의 랙마운트 서버에 탑재될 수 있다.

펜타호의 드래그&드롭 인터페이스는 데이터 설계, 개발, 프로세스에 소요되는 시간을 대폭 줄여준다. 비즈니스 요구사항의 변화에 발맞춰 사용자가 수동 스크립팅과 프로그래밍을 하지 않고도 데이터 통합을 위해 몇 개의 소스로부터 스키마를 수정해 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펜타호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TDI로 확보된 유연성

기업에 이미 구축된 데이터센터의 구현 방식에 따라 SAP HANA TDI(HANA Tailored Datacenter Integration) 프로그램의 이점을 얻는 것도 가능하다. TDI 개발은 SAP HANA 레이어 구성에 필요한 어플라이언스에 비해 더 많은 유연성을 제공한다. IT 예산에 큰 변화 없이 운영할 수 있으며, 구현 주기를 단축하고, 하드웨어의 활용성을 높여 SAP HANA적용을 가속화할 수 있다.

E5 CB520H B3 서버 블레이드를 사용하는 Hitachi CB 500뿐 아니라 Hitachi VSP 및 HUS VM은 모두 TDI 프로그램을 통해 SAP HANA 개발이 입증된 솔루션들이다. 이런 스토리지 시스템을 이미 사용하고 있다면 리스크 완화, 도입비용 및 운영비용(Capex/Opex) 절감을 위해 이미 구축된 운영 프로세스를 조절할 수 있다.



메인프레임급 성능과 확장성

SAP HANA 플랫폼은 ‘만약 ~한다면’이라는 가설적 분석을 수행할 수 있는 풍부한 기능과 함께 방대한 양의 데이터셋에서 즉각적인 비즈니스 통찰을 가능하게 한다. 실시간 분석은 비즈니스 변화 속도에 맞춰 의사결정을 수행할 때 매우 중요하며, 호스트 상의 중요한 요구사항에도 대응할 수 있다.

Hitachi UCP for SAP HANA는 향후에도 충분한 경쟁력을 보장하는 확장성과 투자 보호를 통해 이러한 수요에 부응한다. Hitachi UCP 인프라스트럭처는 프로세싱과 스토리지를 간편하게 확장하고, 추가적인 SAP HANA 최종 사용자와 더 큰 규모의 SAP HANA 데이터 볼륨까지도 수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Hitachi UCP for SAP HANA의 프로세싱 엔진에는 인텔 제온 E7 패밀리 프로세스 기반의 하이엔드급 블레이드 서버 플랫폼인 Hitachi Compute Blade(컴퓨트 블레이드)가 있다. Hitachi Compute Blade는 메인프레임에서 제공해온 Symmetric 멀티프로세싱과 LPAR(Logical Partitioning:논리 파티셔닝)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놀라운 수준의 하이엔드급 성능을 제공한다. 구입비용(Capex)과 운영비용(Opex) 측면에서 높은 비용효율성을 자랑하는 Hitachi Compute Blade는 네트워크, 파워, 서버 리소스를 단일하고 공간 효율적이며, 유연성 있는 솔루션으로 통합시킨다. 랙마운트가 가능한 섀시를 사용해 블레이드 모듈 보관이 가능하며, 반도체를 이용하는 플래시 스토리지와 지속적인 데이터 스토리지에 대해서도 내장스위치와 연결성을 갖춘 I/O 융통성을 확보할 수 있다.



24/7 데이터 가용성 보장

SAP HANA를 제대로 운영하려면 24/7 데이터 가용성은 필수다. 기업이 요구하는 중단 없는 운영을 위한 백업과 복구, 내재해성(Disaster tolerance) 솔루션을 갖추고 있는 Hitachi는 UCP for SAP HANA의 서버 및 스토리지 컴포넌트에 대해 고가용성 기술을 제공한다. Hitachi Compute Blade는 고도화된 내장 RAS(안정성, 가용성, 서비스 가능성) 기능을 통해 SAP HANA 플랫폼의 예기치 못한 다운타임 발생가능성을 줄여준다. 신뢰성 측면에서는 섀시에 2개의 관리모듈이 장착돼 충분한 이중화 기능(Redundant)을 제공하며, 2개의 관리모듈은 각각 섀시의 원격 및 안전한 관리를 위해 데이터 네트워크에 대해 독립적인 관리 LAN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블레이드와 컴포넌트는 핫스왑(Hot-swap)이 가능하다.

Hitachi UCP for SAP HANA 스케일아웃 아키텍처는 HNAS를 통해 고 가용성, 백업 및 복구를 지원한다. HNAS를 스테이징 영역으로 사용하면 SAP HANA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고도 고속의 시스템 내 백업(최대500MB/초)을 수행할 수 있다. Hitachi는 시만텍의 넷백업(NetBackup), 컴볼트의 심파나(Simpana) 등 서드파티 소프트웨어 백업도 지원한다. 시스템 오류나 변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데이터 손실을 보호하기 위해 기업의 기존 백업 인프라 레버리징 옵션도 제공한다. SAP HANA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데이터 저장소로 Hitachi 스토리지가 사용되며, Hitachi 기술이 집적된 DR복제솔루션인 HUR(Hitachi Universal Replicator) 및 Hitachi TrueCopy도 모두 지원한다.

내재해성 기능은 더욱 미션 크리티컬한 SAP HANA 구현을 위해 주요 시스템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도 최고 수준의 데이터 보호와 SAP HANA 플랫폼에 대한 24/7 액세스를 보장한다.

SAP와 Hitachi는 기업의 직원, 벤더, 고객이 모두 지속적인 가용성을 필요로 한다는 점을 충분히 이해하기에 기업 IT 환경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완벽을 기한다.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한 최고의 솔루션

SAP HANA 플랫폼용 Hitachi 솔루션은 실시간 분석이라는 새 시대의 패러다임에 맞춰 신속정확한 의사결정을 가속화한다. 통합된 컴포넌트를 통해 기업은 끊임없이 증가하는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기업 전반에 걸쳐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가속화할 수 있다. Hitachi UCP for SAP HANA는 고도의 확장성을 갖춘 아키텍처 및 통합, 데이터 가용성을 위한 99.9% 가동률을 제공, 기업이 가장 필요로 하는 바로 그 순간에 실시간 데이터를 눈 앞에 가져다줄 수 있다.

Hitachi는 Hitachi UCP for SAP HANA와 펜타호 통합 컴포넌트를 제공 함으로써 기업이 포괄적인 분석 솔루션을 매끄럽게 구현해 비즈니스 목표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펜타호 데이터 통합 툴은 다양한 소스에서 취합한 데이터를 조합해 가치 있는 정보로 전환함으로써 SAP HANA의 효율성을 보완하며, 이를 통해 더 높은 수준의 신속한 분석과 깊이 있는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