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ZOOM

대세가 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UCP RS를 눈여겨보자


그동안 우리가 경험한 클라우드는 시간과 비용에만 초점을 맞춰 왔다. 이제는 비즈니스 성과 중심으로 시각을 달리할 필요가 있다. 클라우드를 성과 중심으로 변화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리고 왜 Unified Compute Platform RS(이하 UCP RS)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구현을 위한 최적의 솔루션인지 알아보자.


총체적인 시각으로 전환할 때

프라이빗과 퍼블릭 클라우드의 장단점은 명확하다. 퍼블릭 클라우드는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고, 필요한 만큼만 사용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사용하면 비용 부담이 크다. 반면,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기업별 상황에 맞게 구축해서 안정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나 비즈니스 변화에 따른 유연성이 부족하다.

그리고 이에 더해, 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혼합한 멀티 클라우드가 있다. 그러나 이는 네트워크로 연결해서 인프라만 이동시킨 클라우드에 불과하다. 디지털 시대의 속도에 맞춘 효율적인 클라우드라고 하기엔 역부족이다.


서비스 유연성 확보가 관건

우리가 추구해야 할 클라우드, 즉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다음의 세 가지를 확보해야 한다. 효율적인 비용, 기업의 정책과 SLA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마이그레이션 여부, 그리고 자사 인력의 역량과 기술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지 여부이다.

클라우드 운영 중 비즈니스에 변화가 발생해도 용이하게 이동할 수 있는 상태, 즉 초기 구축과 변경 시 즉시 실행을 가능하게 하는 ‘비용’에 대한 관점이 반드시 동반되어야 한다. 그리고 곧바로 활용 가능한 환경을 만들려면 ‘마이그레이션’이 확보되어야 한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 고유의 정책과 SLA까지 동일하게 보장되어야 한다는 것. 이를 위해서는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퍼블릭 클라우드에 대한 단일 관리가 필수적이다.

이전까지는 비즈니스 요구 증가 시 어떻게 인프라 자원을 빠르고 효과적이고 제공할 것인가에 대해 중점을 뒀다면 이제는 서비스의 유연성 확보가 관건이다. 다시 말해 비즈니스 성과 창출은 클라우드 간 완벽한 이동성을 보장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만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위한 탁월한 선택, UCP RS

UCP RS는 퍼블릭 클라우드와 연계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운영 환경으로 인프라를 확장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UCP RS가 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 적합한 최고의 솔루션일까. 11가지로 그 이유를 정리해 보았다.


01ㅣ복합적인 워크로드에 적합한 엔터프라이즈급 시스템

업계 최고의 VM웨어 vSAN 기반의 하이퍼컨버지드 UCP HC 시스템을 NSX 네트워크 가상화(SDN) 및 SDDC 관리 소프트웨어와 통합한다.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턴키 방식의 통합 SDDC 솔루션


02ㅣ통합이 필요 없는 클라우드 인프라

사전 테스트 및 통합이 완료되었기 때문에 신속한 배치가 가능하다. 노드, 랙, 케이블이 포함된 전체 SDDC 스택을 기업 내 온프레미스로 제공해 더 빠른 IT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존의 IT로는 최대 몇 개월까지 소요되던 배치 시간을 24시간 이내로 단축


03ㅣ배치, 설정, 프로비저닝 간소화

UCP RS는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킹 전반에 걸쳐 논리 풀이 생성될 수 있도록 새 리소스 추출과 워크로드 도메인을 제공한다.

수작업은 대폭 감소, 프라이빗 또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 적합한 IT 인프라 가용성은 극대화


04ㅣ매력적인 TCO(총소유비용) 절감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크 가상화, 관리 소프트웨어가 하나로 통합돼 운영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운영 효율성은 향상, 운영 비용은 절감


05ㅣ뛰어난 확장성

4노드부터 8랙 256노드까지 확장이 가능하다. 기업의 기술 수요에 걸맞은 충분한 성능과 가용량을 제공한다.

1랙 1노드부터 멀티 랙까지 성능과 용량을 확장할 수 있어 비즈니스 수요에 맞는 IT 예산 편성 가능


06ㅣ똑똑한 운영

효과적인 리소스 계획과 예측 가능한 분석이 가능하도록 실제 및 가상 인프라를 관리하고 모니터링한다. 모든 프로세스는 통합 관리 소프트웨어로 운영된다.

더 나은 모니터링과 가시성 확보로 IT 운영 및 관리 효율성 향상


07ㅣ자동화된 라이프사이클 관리

SDDC 매니저와 UCP Advisor가 물리·가상 인프라의 업그레이드와 패칭을 중단 없이 자동화한다. 따라서 IT 리소스를 더 중요한 이니셔티브에 집중해서 사용할 수 있다.

운영 중인 가상머신(VM)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UCP RS 클라우드 인프라 전체 또는 특정 워크로드 도메인에 대한 라이프사이클 관리


08ㅣ강력한 보안

완벽한 보안은 물론, 랜섬웨어와 같은 지속적인 공격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된 보안 환경을 제공한다.

일단 보안 정책이 정의되면 모든 워크로드에 보안 시스템 작동


09ㅣ멀티클라우드 유연성

유연한 프라이빗 클라우드 또는 퍼블릭 클라우드의 워크로드 운영이 가능하다.

데이터를 충분히 제어하면서 퍼블릭 클라우드의 확장성 극대화


10ㅣ탄력적 자원과 멀티테넌시

확장 가능한 아키텍처로 비즈니스 수요에 맞춰 가용 자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특정 워크그룹 또는 활용 사례를 위해 유연한 인프라를 제공한다.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킹 전반에 걸친 논리적 풀 확대 또는 축소가 가능해, 비즈니스 수요에 맞게 실질적인 데이터센터 조율 가능


11ㅣ24시간 단일 벤더 항시 지원

개별 컴포넌트부터 전체 솔루션까지 모든 SDDC 스택에 대해 세계적 수준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통합 지원, 운영 전반에 대한 전문가 지원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