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블로그 HYOSUNG INFORMATION SYSTEMS BLOG

search open

close


IT TREND

제조업 설비 자산에 대한 통찰력을 확보하라


제조업에서 설비는 생명선이나 마찬가지다. 설비 자산의 성능은 생산 운영의 효율을 높이고, 설비의 성능을 향상하며, 비용 절감을 가능하게 해주는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할 때 가장 먼저 구체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는 부분도 바로 이 지점이다.

설비 유지보수 측면에서 예측 가능성을 확보하고, 처방적 분석을 극대화하면 설비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고, 새로운 설비를 추가하거나 노후화로 문제 발생 가능성이 높은 설비 교체를 위한 예산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


자산 통찰력 확보, 설비 효율성 향상의 출발점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솔루션은 자산에 대한 통찰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통찰력이 확보되면 리스크, 비용, 설비의 성능과 신뢰성, 자산 및 인프라 간 적절한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작업 일정에 쫓겨 적절한 사전 계획이 수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프로젝트가 진행되면 예기치 못한 유지보수를 해야 하는 상황도 종종 발생한다. 이는 생산의 비효율성이 높아지고 안전성에도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이 된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솔루션은 예측 가능한 생산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신뢰성에 중점을 둔 유지보수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가장 낮은 수준의 유지보수 비용을 계속 유지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리스크 프로파일을 점검하는 동시에 생산과 품질 목표를 모두 달성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 전반적인 설비 효율성 향상을 꾀할 수 있다.


유지보수 최적화의 5가지 장점

  • 예기치 못한 설비 장애 및 다운 타임 최소화
  • 선제적 점검으로 차선책에 의한 설비 수리 방지
  • 예비 부품 처리 최적화, 업무 생산성 향상
  • 조직 운영에 대한 신뢰성 향상
  • 유지보수 비용 절감


데이터 기반 장애 예측, 유지보수 일정 최적화

예측 가능한 유지보수는 데이터에 기반한 설비 상태 모니터링을 통해 리스크 가능성을 파악한 후 가장 비용 효율적인 시점에 최적의 유지보수 활동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솔루션은 장애 예측, 장애 발생 시 필요한 조치에 대한 권고, CMMS(Computerized Maintenance Management Systems) 등 다른 시스템과 관련된 조치를 수행함으로써 적절한 유지보수 작업 순서를 생성한다.

이를 위한 첫 번째 프로세스는 설비 파트에서 관련 데이터를 취합해 공장 운영 및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와 결합하는 것이다. 이때 알림과 피드 대시보드가 제공되어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설비 관련 장애를 예측할 수 있도록 분석 모델이 실행된다. 유지보수 활동에 대한 권고도 머신러닝 모델에서 생성된다. 유지보수 활동 권고에는 부품 수리, 관련 툴, 유지보수 전문가 등이 포함된다. 데이터에 기반한 장애 예측으로 유지보수 일정이 최적화되므로 장애 리스크를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유지보수 비용 절감 효과도 크다. 머신러닝에 기반한 권고 프로그램은 유지보수 활동 최적화와 유지보수 작업 순서 조절에 대한 부담을 줄여준다.


지능형 RCM, 최적의 유지보수 상태 유지

지능형 RCM(Reliability Centered Maintenance)은 자산 관리와 유지보수에 대한 전체론적 접근방식이다. 전략, 계획수립부터 예측까지 유지보수와 관련된 모든 측면에 관여하는 한편, 유지보수 실행과 관련 있는 사람, 프로세스, 시스템을 전반적으로 향상해 유지보수 상태를 최적으로 유지한다.

효율성에 중점을 두고 올바른 장애 모드와 결과를 이해하며, 적절한 유지보수 활동을 효과적으로 실행하여 설비에 대한 전반적인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기업의 비즈니스에 적합한 지능형 RCM으로 빠른 ROI와 지속가능성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세계 최고 수준의 유지보수 경험과 노하우에 기반한 것으로, 기존의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다. 자산 트리, 장애 모드, 효과 분석(FMEA) 등을 시각화해 중요한 리스크 우선순위를 정하기 때문에 유지보수 활동이 생산에 미치는 리스크와 영향을 평가해 설비 유지보수 전략을 조율할 수 있다. 이 솔루션은 자산과 직관적 시각화를 기반으로 실시간 데이터를 캡처해 충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세계 최고 수준의 유지보수 솔루션으로 사람, 프로세스,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향상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궁극적인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다양한 전문 인력에 적합한 맞춤형 툴 필수

예측 가능한 유지보수를 실현하려면 유지보수 운영을 담당하는 전문 인력에 적합한 맞춤형 툴이 필요하다. 이러한 툴은 작업 현장의 유지보수 엔지니어, 유지보수 관리자 및 계획자, 원격지 전문가, 기업의 유지보수 운영을 총괄하는 최고 경영진들이 사용하는 툴과는 성격이 다르다. 핵심은 설비 성능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 학습된 자산 맞춤형 데이터 과학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는 데 있다. 또 CMMS(Computerized Maintenance Management Systems), EAM(Enterprise Asset Management), ECM(Enterprise Content Management),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등 다양한 시스템과도 원활하게 작동해야 한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솔루션은 데이터 과학과 알고리즘 모델링을 결합해 기업의 모든 자산 시스템과 유형 전반에 관여하는 모든 사용자에게 비용 절감 효과와 효율성 향상이라는 가치를 제공한다.


오랜 경험과 노하우 갖춘 최고 파트너와의 협력 중요

기업이 보유한 자산에 완벽하게 최적화된 솔루션을 구현하고자 한다면 최고의 파트너와의 협력이 필수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데이터 과학자와 전문가들은 기업의 현업 팀과 파트너십을 이뤄 비즈니스 목표를 이해하고, 관련 데이터를 학습한 후 매트릭스와 KPI(Key Performance Indicators)를 공동 개발하게 될 것이다. 전문 파트너와 협력은 기업의 유지보수 및 수리 관련 분야를 한층 더 강화하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HYOSUNG INFORMATION SYSTEMS BLOG
이전 1 2 3 4 5 ··· 514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