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TREND

뉴노멀 시대, 디지털 혁신을 위한 5단계 접근법



코로나 19 이후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시장과 산업계에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이 때문에 많은 기업들은 직원과 고객의 안전 보장, 원격근무 활성화, 비즈니스 운영 안정화를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기업 경영진들은 현재의 유동적인 비즈니스 환경에서 새로운 도전과 기회에 주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조직의 민첩성을 향상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기업들은 인공지능(AI), 머신러닝, 비즈니스 분석 및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개선할 수 있는 초연결 환경과 경험을 절실하게 필요로 한다.

지금부터 디지털 혁신의 기초부터 실행 전략까지 짚어보고 디지털 확장에 성공한 기업들 의 공통점까지 함께 알아보자.


디지털 혁신, 어디서부터 시작할까

코로나 19가 촉발한 ‘뉴노멀(New Normal)’은 디지털 혁신을 가속하기 위한 하나의 비즈니스 사례가 되고 있다. 뉴노멀은 경쟁 환경에서 역동적이면서 실시간으로 적응해야 한다는 또 하나의 관점을 추가했다. 많은 회사는 뉴노멀 사회에서 디지털화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지만, 우선순위를 어디에 둬야 할지 모르는 것이 현실이다.

디지털화에 성공한 기업들은 비즈니스의 핵심을 ‘디지털’에 둔 것으로 분석된다. 디지털화를 추진 중인 기업들 역시 동일한 전략을 실행한다면, 새로운 기술과 아키텍처를 흡수하고 이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데이터가 엣지나 클라우드 어디에 있든 상관없이 잘 활용해서 실시간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변화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민첩성을 향상시키고 역동적인 시장 환경에 더 빨리 대응할 수 있는 체질로 바뀐다.


디지털 확장을 위한 프레임워크

비즈니스 우선순위에 따라 디지털 확장 이니셔티브를 시작하는 방향이 결정된다. 그러나 데이터, 클라우드 기반 분석 정보 및 고급 기술을 강화해 지속 가능한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한다면, 다음과 같은 반복 가능한 프레임워크가 필요하다.


‘왜’에 대한 질문에 답하라

이는 프로젝트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비즈니스 목표는 자산, 사람, 프로세스 및 운영 효율에 중점을 둘 수 있으므로 다음의 두 가지를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 · 디지털 경험 증대
  • · 효율적인 운영 추진


어디에 변화를 주어야 하는지 고려하라

왜 변화하는지 알았다면, 디지털 목표의 기반을 탄탄하게 할 수 있는 기술의 우선순위를 결정해야 한다. 단일 디지털 프로젝트보다 장기적 디지털 전략에 따라 다음을 검토해야 한다.

  • · 디지털 코어의 현대화
  • · 데이터 기반 조직으로의 변화


목표에 어떻게 도달할 것인지 결정하라

조직 전체로 디지털 변화를 확장하고 디지털 과제를 달성할 방법은 무엇일까? 이 경우 끊임없이 변화하는 비즈니스와 고객의 요구에 맞게 확장하고 조정되는 디지털 방법론을 시행하는 것이 관건이다.


디지털 확장, 왜 필요한가?

디지털 확장이 기업에 적합한 이유는 무엇이고, 이를 통해 무엇을 성취하고 싶은가? 여기서는 디지털 혁신의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이유, 즉 디지털 경험을 가능하게 하고 운영 효율성을 추진하는 데 중점을 둔다.


01 | 디지털 경험 가능성 증대

아마도 기업들은 고객 경험(CX, Customer experience) 이니셔티브에 초점을 맞춰 디지털 혁신을 향한 여정을 시작했을 것이다. 이러한 이니셔티브는 수익 창출 부분에서 큰 의미가 있다. 고객은 디지털 서비스를 통해 별다른 문제없이 디지털 경험을 만끽할 수 있으며, 개인화 및 부가가치를 추가적으로 제공해 주는 기업에 매력을 느낀다.

그러나 디지털 경험(DX, Digital experience)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은 바뀌었다. 고객은 B2B와 B2C의 구매자로 제한되지 않고 파트너, 공급업체 및 직원까지 확대되었다. 기업의 디지털 경험은 B2C 고객과의 브랜드 참여 및 브랜드 충성도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디지털 직원, 공급업체 및 파트너 경험을 통해 직원의 생산성과 프로젝트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기업은 주요 이해관계자가 사용하는 모든 채널에서 효율적이고 생산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최적화해야 한다.


Case Study 자동차 산업

대규모 자동차 제조업체 A사는 고객들에게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자동차 고객 데이터에 대한 통합 뷰를 만들고자 했다. 이에 A사는 히타치 밴타라와 협력해 고객들에게 다음과 같은 소유자 원스톱 플랫폼을 구축했다.


  • · 각 소유자의 차량, 브랜드 정보, 소유주 혜택과 관련된 개인 맞춤화된 데이터에 대한 통합 정보
  • · 통합된 유틸리티 및 커뮤니티 기능
  • · 로그인, 포럼, 그룹, 검색, 콘텐츠 관리, 문서 관리 및 기타 기능
  • · 매뉴얼, 안전 캠페인, 서비스 및 딜러 정보
  • · 각 차량의 과거, 현재 및 미래 사건을 종합한 타임라인 기능


02 | 효율적인 운영 추진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는 또 다른 중요한 이유는 뉴노멀 사회가 요구하는 수준으로 기업의 운영을 끌어올리기 위함이다. 코로나 19가 발생하기 전, 디지털 변화는 빠르게 떠오르는 과제였다. 그러나 현재의 위기로 예측할 수 없는 변화가 계속 발생하면서 디지털 변화의 시기가 최소 2년 이상 앞당겨졌다. 운영은 실시간 시장 수요와 적시 조정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뉴노멀 시대의 성공이란, 예기치 못한 일을 예상하고 이에 맞춰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빠르게 조정하는 것이다.

산업체들은 프로세스 집약적이고 풍부한 데이터를 활용한 디지털 혁신 비책을 갖고 있다. 무선 연결, 센서 가격 하락 및 간소화된 IoT 덕분에 모든 운영과 기술 자산을 연결하고 인텔리전트한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다. 이 데이터에 AI와 머신러닝을 적용하면, 성능을 향상할 수 있는 통찰력을 얻게 된다.



“전 세계의 디지털 혁신 비용은 2023년에 2.3조 달러에 달할 것이며, 모든 ICT 비용의 53%를 차지할 것이다.” - IDC, 2019


Case Study 제조 산업

캐나다의 대표적인 식품 가공 업체인 메이플 리프 푸드는 자국뿐만 아니라 미국과 아시아에서 OEM으로 고품질의 혁신 제품을 생산한다. 이 회사는 공장 운영자와 관리자가 운영 효율성을 향상해 수율을 높이고 제품 품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현대적인 모바일 디지털 경험을 창출하고자 했다.

메이플 리프 푸드는 히타치밴타라와 협력해 병목 모니터링, 작업자 효율성, 재고 수준 및 생산 일정 관리와 향상된 수율에 관한 선행 지표에 초점을 맞췄다. 이 회사는 모바일 UX 설계, 엔드-투-엔드 솔루션 설계, IoT 센서/라이다(LiDAR: 레이저 영상 센서)/카메라, 클라우드 데이터 레이크, 모바일 IOS 앱 등 4가지 활용 사례에 페르소나(고객의 심리적 행동 유형) 개발, 비즈니스 프로세스 재설계 등을 활용해 새로운 경험을 구축했다. 새로운 디지털 경험으로 메이플 리프 푸드는 다음의 성과를 얻었다.


  • · 수율 및 수율 속성 증가
  • · 노동 생산력 향상
  • · 식품 품질 향상


디지털 확장, 무엇을 포함할까?

다음은 디지털 확장을 위해 무엇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매끄럽고 성공적인 혁신을 위해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03 | 디지털 코어 현대화

많은 기업은 민첩성과 속도를 높이고 데이터와 프로세스의 비즈니스 장점을 드러내기 위해 디지털 우선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기업들은 비즈니스 운영 및 고객 상호작용을 강화하기 위해 중요한 애플리케이션과 인프라의 적응형 디지털 코어를 개발해야 한다. 제조업체 중 91%는 그들의 엣지, 데이터센터와 클라우드 환경을 연결하고 성능, 안정성 및 민첩성을 보장하는 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가 이상적인 IT 모델이라고 답했다.


04 | 데이터 기반 조직으로 변화

클라우드 전략을 수립하면 기업들은 어떤 애플리케이션을 현대화해야 할지 알 수 있다. 기업은 신제품 및 운영을 최적화하기 위한 서비스까지 앞으로 비즈니스를 발전시키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방대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IDC의 연구에 따르면, 기업은 그들이 보유한 데이터 중 2.5%만 분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 데이터는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스, 데이터베이스, 장비 등 다양한 곳에 고립되어 있다. 장비와 센서를 연결하기는 쉽지만, 이 데이터를 집계, 통합 및 변환하고 이를 비즈니스 및 빅데이터와 결합해 조직 및 운영 성과를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확장 가능한 방법이 필요하다.

그렇다고 데이터 사일로만이 유일한 도전과제는 아니다. 주요 사용자들에게 의사결정에 필요한 데이터 제공을 어렵게 만드는 조직적 경계도 있다. 사용자들은 실시간을 포함해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는 비즈니스 및 운영 데이터와 빅데이터를 결합해 성능을 이해하고 예측 분석을 구현할 수 있기를 원한다.


디지털 확장에 성공한 기업들의 공통적인 특징

  • 사람과 조직 변화 관리를 사전에 계획한다. 디지털 혁신은 문화와 프로세스 혁신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 해당 변화 프로그램을 인정함으로써 개념과 전략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관리하기 위한 거버넌스를 확립한다.
  • 가치 증명’ 분석을 단계별로 실행해 혁신을 평가하고 우선순위를 정한다.
  • 디지털 이니셔티브가 진행됨에 따라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에 끊임없이 집중한다.


목표 달성을 위해 디지털을 어떻게 확장할까?

이제 마지막으로 ‘고객의 요구와 기업의 비전을 충족하기 위해 디지털 혁신을 어떻게 확장할 수 있을까?’라는 가장 큰 문제를 살펴볼 차례다. 지속적인 혁신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디지털 이니셔티브를 확장한다는 것은 일회성 프로젝트나 개념증명(PoC)을 넘어 디지털 솔루션을 완벽하게 운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솔루션이나 성과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조직 전체에 디지털 사고방식과 프로세스를 깊이 새기는 것이다.


05 | 디지털 혁신 가속화

성공적인 혁신을 맛본 조직들은 혁신을 관리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갖고 있다. 그들은 임원진의 지원, 비즈니스 사례 및 주요 자원을 투입할 수 있는 명확하고 장기적인 디지털 전략을 갖고 있다. 괄목할 만한 비즈니스 결과와 지속적으로 얻을 수 있는 부가가치가 있다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조직 및 비즈니스 모델을 채택하고 유연한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를 만들고자 한다.


“2023년까지 대기업의 33% 이상이 의사결정 모델링을 포함한 의사결정 인텔리전스를 분석하는 분석가를 보유하게 될 것이다.” - 가트너, 2020


디지털 혁신을 위한 기본, 전문 벤더와의 파트너십

디지털 확장이 쉽다고 얘기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성공적인 디지털 확장은 적합한 기술을 보유하는 것 그 이상이 필요한 일이다.

디지털은 기술, 아키텍처 또는 방법론적인 일만이 아니다. 다른 사고방식과 기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또는 고객과 관계를 맺는 다른 방법에 관한 것도 아니다. 디지털은 본질적으로 비즈니스 결과, 혁신 및 비즈니스 가치, IT 시스템, 비즈니스 모델, 리더십 및 문화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이 모든 과정의 복잡성을 이해하는 파트너와 협력해야 한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기업의 우선순위가 어디에 있든 기업에 최적화된 방법으로 도움을 제시할 수 있다. 특히 비즈니스의 명확성과 확실성을 높이고, 현재의 폭풍을 안정적으로 헤쳐나가며 미래가 가져올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체계적인 준비를 돕는 데 만전을 기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