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한 관리와 더욱 강화된 보안 기능을 지원하는 스토리지 어플라이언스 VSP One Block이 미국 환경 보호청이 주관하는 ‘에너지스타(ENERGY STAR)’ 인증을 획득했다. VSP One Block이 어떻게 친환경 데이터센터를 구현하고 지속가능성의 혁신을 보장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가장 친환경적인 스토리지, 압도적인 성능으로 최고 등급 달성
HS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최신 솔루션 VSP One Block 어플라이언스가 에너지스타 인증을 획득한 데 이어 에너지스타의 ‘NVSS 디스크 온라인4 카테고리’ 부문에서도 최고의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을 갖춘 스토리지로 평가받았다.
에너지 효율성과 탄소 중립 보장 등 데이터센터 인프라 기능을 둘러싼 경쟁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하지만 히타치 밴타라의 이번 에너지스타 인증 획득은 친환경 스토리지 인프라와 데이터센터 에너지 소비,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히타치 밴타라의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척도가 될 것이다. 히타치 밴타라와 HS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에너지 효율성 측면에서 탁월한 선도 기업일 뿐만 아니라 지속가능성을 요구하는 글로벌 트렌드에 맞춰 끊임없이 노력하는 기업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확인시켰다.
에너지스타 인증은 미국 환경 보호청이 평가하는 에너지 절감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엄격한 기준이 적용되는 에너지스타 인증 프로세스는 에너지 소비에 대한 입출력 효율성을 측정하는 핵심 지표인 와트(W)당 IOPS(초당 입출력 작업 수)를 기준으로 스토리지 솔루션을 평가한다. VSP One Block 28 모델이 와트당 538 IOPS로 1위를 차지했으며, VSP One Block 26 모델이 와트당 409 IOPS, VSP E1090이 와트당 368 IOPS로 그 뒤를 이으며 1위부터 3위까지 모두 석권했다. 한편, 타 벤더 솔루션 중 가장 높은 성능은 330 IOPS로 측정되었으며, 그 외에는 훨씬 낮은 수치를 나타냈다.
IOPS는 스토리지의 읽기/쓰기 최고 수치를 측정하는 표준 단위인 ‘초당 입출력 작업 수’를 의미한다. 여기서 와트당 IOPS는 단위 시간 동안의 에너지 전송률을 말한다. 자동차의 MPG(miles per gallon)와 비슷한 개념으로, IOPS/W가 높을수록 적은 양의 에너지(또는 환경에 미치는 영향)로 더 많은 스토리지 성능을 얻을 수 있다. 에너지스타의 이번 평가가 상당한 의미를 갖는 이유다.
이번 쾌거는 성능이나 안정성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운영 측면에서 지속가능성 향상을 위해 많은 기업이 고심하는 상황에서 나온 것이어서 더욱 눈길을 끈다. 히타치 밴타라는 최신 VSP 모델을 선보일 때마다 성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최대 40%까지 탄소 배출량을 줄여왔다. 최근 발표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IT 의사결정권자의 68%가 AI/ML이 기업의 에너지 사용과 탄소발자국에 미치는 영향을 우려한다고 답했으며, 77%는 오래된 데이터 아키텍처가 지속가능성을 추진하는 여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VSP ONE을 선호할 수밖에 없는 이유
VSP One Block은 고객이 기업 가치를 향상하고 탄소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강력하고 안정적이며 친환경적인 솔루션이다.
그렇다면, 기업들이 VSP ONE을 최고의 솔루션으로 꼽는 이유는 무엇일까?
VSP ONE은 향상된 성능을 기반으로 기업이 적은 시스템으로도 많은 워크로드를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통합 기능으로 기업들은 운영 효율성을 향상하고, 탄소발자국을 최소화해 친환경 데이터센터를 구현할 수 있다. 또한 VSP One Block에는 DCR(Dynamic Carbon Reduction) 기술이 탑재되어, CPU 활동이 적으면 CPU를 에코 모드로 전환해 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2세대 압축 하드웨어인 컴프레션 엑셀러레이터를 탑재해 압축 성능과 효율성을 향상했다. 이를 통해 NVMe 미디어 사용량을 최소화할 수 있어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탄소 배출을 30~40%까지 감소시킨다.
혁신적이고 고객 중심적이며 지속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HS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과 히타치 밴타라 솔루션의 차별점은 다음과 같다.
· CO2 영향 측정
HS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및 히타치 밴타라의 모든 스토리지는 SuMPO(지속가능경영추진기구) 환경 라벨링 프로그램의 CFP 인증을 획득했으며, 연간 테라바이트당 온실가스 배출에 대해서도 인증이 완료된, 투명성과 환경 책임이 보장된 솔루션이다.
· 에너지스타 인증
HS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모든 미드레인지 솔루션은 에너지스타의 와트당 IOPS 인증을 획득한, 에너지 효율성과 성능을 보장하는 솔루션이다.
· 지속가능성 리더십
히타치 밴타라는 최근 글로벌 ESG 평가기관인 에코바디스(EcoVadis)의 지속가능성 평가에서 ‘골드(Gold)’ 등급을 획득했다.
· 탄소발자국을 줄이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
히타치 밴타라는 모든 스토리지에 대해 자재 조달부터 생산, 물류, 사용, 폐기 및 재활용에 이르기까지 시스템의 수명주기 전반에 걸쳐 온실가스(GHG) 배출을 줄인다는 약속을 10년 이상 지켜왔다. SuMPO(지속가능경영추진기구) 환경 라벨링 프로그램의 CFP 인증 획득도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다.
탄소발자국 줄이기, 빠르고 효과적인 방안은 데이터센터부터 시작
재생가능 에너지, 대체 자동차, 공급체인, 폐기물 감소 등 기업들이 장기적으로 탄소 배출 감소 목표를 달성할 방법은 많다. 그러나 여러 방안 중에서도 가장 빠르고 즉각적이며, 궁극적으로 판도 변화까지 꾀할 수 있는 한 가지는 데이터센터라고 말할 수 있다.
기업이 처한 상황은 모두 다르다. 즉, 데이터센터의 운영과 지리적 요인 등에 따라 데이터센터 현대화 이니셔티브가 미치는 영향도 각기 다를 수 있다. 그러나 한 가지 분명한 점이 있다. 데이터센터 현대화는 많은 기업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점이다. 히타치 밴타라의 고객사 중에는 CO2 배출을 최대 96%까지 줄인 사례도 있다. 그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 분야의 글로벌 기업들 역시 에너지 효율성 향상과 운영 비용 절감이라는 성과를 얻고 있다. 지속가능성은 트렌드 그 이상을 넘어, 비즈니스 최우선 과제가 되고 있다. 에너지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데이터센터 여정을 원한다면, VSP One Block으로 지금 시작해 보자.
'TECH ZOOM' 카테고리의 다른 글
AI 도입을 추진하는 금융 기업을 위한 안내서 (1) | 2025.02.05 |
---|---|
고성능 저전력 서버 시대, ARM 서버가 데이터센터에 가져올 변화 (1) | 2024.12.17 |
기가옴 ‘비정형 데이터 관리 평가 보고서’로 고도화된 UDM 솔루션 리더 입증 (2) | 2024.1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