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의 기업용 스토리지 적용 크게 확산
SSD의 기업용 스토리지 적용이 크게 확산되고 있다.SSD는 Solid State Drive(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의 약어로 하드디스크를 대체할 수 있는 저장매체로서, 모터와 같은 부품 대신 낸드플래시를 사용하기 때문에 외부충격에도 고장이 거의 없고 안정적이다. 또한 하드디스크 드라이브(HDD)에 비해 읽기 3배, 쓰기 1.5배의 고속 데이터 입출력이 가능하고 기계 동작이 없어 발열, 소음, 전력 소모 등이 적으며, 물리적 충격에도 견디고 소형 경량화가 쉬운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 동안 SSD는 기술적으로 대용량화가 어렵고, 용량당 가격이 HDD에 비해 훨씬 높다는 이유로 기업용으로 채택이 어려웠다. 하지만 최근 그 가격이 낮아지는데다, 특히 업계는 스토리지의 저장매체로 SSD를 사용할 경우 HDD에 비해 에너지 소모가 낮고, 데이터 읽기는 10배, 쓰기는 5배가 빨라진다고 보고 있다.
이런 가운데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환경에서 스토리지에서 처리해야 할 데이터량이 증가하면서 빠른 처리속도와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SSD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부터 SSD 가격이 하락하고, SSD를 제어할 수 있는 CPU와 캐시의 기술 발전으로 SSD를 장착한 플래시 스토리지 출시는 속도를 내고 있다.
엔터프라이즈 업무 환경을 위한 성능을 제공하는 ‘플래시 스토리지’에 주목할 때
이러한 플래시 스토리지는 인덱스와 롤백 세그먼트 (Rollback Segment), 자주 참고되는 테이블 등의 트랜잭션이 많은 데이터베이스나, 자주 사용되는 웹 컨텐츠, 매우 높은 랜덤 읽기(Random Read)가 요구되는 애플리케이션, 캐시에 낮은 읽기 히트 율로 인해 성능 영향을 받는 중요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등을 처리하기 위한 고성능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플래시 스토리지는 OLTP 데이터베이스, ERP, 금융 데이터 관리, 메타데이터 및 인덱싱과 같은 미션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에 요구되는 성능과 안정성을 완벽하게 제공하고, MLC(multi-level cell)의 내구성을 강화하고 SLC (single-level cell)의 높은 성능수준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한다.
Hitachi, 엔터프라이즈 업무 환경에 적합한 고성능, 고용량 SSD 모듈 ‘HAF 스토리지’ 발표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최근 고성능을 요하는 엔터프라이즈급 업무환경에 특화된 플래시 모듈 신제품인 Hitachi Accelerated Flash Storage (이하 HAF스토리지)를 출시했다. 랙 최적화 폼팩터로 맞춤형 설계를 지원하는 이 제품은 Hitachi의 혁신적인 플래시 메모리 컨트롤러 기술을 적용해, 보다 강력한 성능을 제공하며 가격을 낮추고, 시중에 출시된 전통적인 SSD 대비 뛰어난 용량을 제공한다.
HAF는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 선도적인 입지를 점하고 있는 Hitachi Virtual Storage Platform (VSP)에 적용이 가능하다. 고객들은 이를 통해 운영비용을 절감함으로써 플래시 투자에 대한 높은 ROI를 확보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최근 공개한 Hitachi의 신규 플래시 메모리 컨트롤러가 적용된 첫 번째 모델로 Hitachi 플래시 전략 및 로드맵의 중요한 부분을 담당한다.
최근 플래시 기술을 도입하는 데이터 센터가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높은 비용과 내구성의 한계 및 최적화 되지 못한 쓰기(write) 성능 등이 메인 스토리지로서 광범위하게 적용되는데 걸림돌로 작용한다. 기업의 IT 부서는 제한적인 예산 내에서 성능과 용량의 상충적인 요구를 해결해야 하는 문제에 직면하는 경우가 많다. HAF 스토리지는 고용량의 고성능 제품을 낮은 가격으로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근본적인 고민에 대한 해답을 제시한다. 이는 MLC 플래시로서 고비용의 SLC 플래시 성능을 뛰어넘도록 하는 독보적인 컨트롤러 기술이 적용되어 가능한 것으로, 이와 함께 MLC 플래시의 내구성을 엔터프라이즈 급에서도 만족하도록 강화하였다.
HAF스토리지는 플래시의 쓰기 속도를 높이고 MLC 플래시 메모리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인라인 쓰기 압축 기능을 제공한다. 실제로 400GB MLC SSD와 비교하였을 때, 최대 46% 저렴한 가격으로 4배의 성능을 제공하며, 전력 및 상면공간 측면에서 보다 뛰어난 그린IT정책을 실현할 수 있다. 또한 비용 효율적인 최적의 용량을 제공하기 위해 Hitachi Dynamic Tiering (HDT)과 같은 Hitachi VSP의 기능을 완벽히 지원한다. 이를 통해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가장 높은 성능이 요구되는 활성 데이터는 HAF 스토리지에 배치하고 활성도가 낮은 데이터는 비용 최적화를 위해 낮은 성능의 디스크에 배치하는 등 최적화된 운영을 돕는다.
HAF스토리지는 새로운 4개의 인클로저로 이루어진 8U 플래시 섀시로 구성된다. 각각의 인클로저는 6.4TB에서 76.8TB의 플래시 스토리지로 확장이 가능하며 시중에 출시된 MLC SSD보다 2배 가량의 집적도를 제공한다. Hitachi VSP에 최대 4개의 플래시 인클로저를 탑재 가능해 시스템 당 300TB 이상의 플래시를 갖출 수 있다.
Hitchi의 플래시 로드맵은 캐싱 및 가속 컴퓨팅이 가능한 고성능의 스토리지 미디어를 구현하기 위해 서버와 스토리지, 어플라이언스 전체를 아우른다. 향후 HDS는 단일 목적형의 플래시 제품 대비 운영 비용을 낮추고 플래시 투자에 대한 ROI를 높이고자 지속적으로 탄력적이고 효율적인 플래시 최적화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INSIDE HIS' 카테고리의 다른 글
HDS, 향상된 HCP 포트폴리오 발표 (0) | 2015.01.22 |
---|---|
HDS, ‘14년 3분기 국내 하이엔드 스토리지 시장 1위 (0) | 2015.01.13 |
HDS 네빌 빈센트 인터뷰 - 스토리지 시장 동향 (0) | 2013.0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