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북아메리카, 아시아 등 전세계에 걸쳐 자동차 부품을 공급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 BOS는 지난 100여 년 간 자동차 부품 시장의 주요 기업으로서 앞선 기술력과 리더십을 바탕으로 차량 산업을 이끌어왔다.
리포팅 솔루션의 표준화
3개 대륙에서 지사를 운영하고 있는 BOS는 전세계 공급업체들과의 프로젝트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하기 위해 각 지역에서 개별적으로 솔루션을 운영하고 있으며, 상당량의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독자적으로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프로젝트 및 공급업체 관리가 독일 본사에서 통합 관리 솔루션 없이 엑셀 시트로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었다. 그 결과 데이터 관리성과 데이터 품질에 이슈가 발생하였으며, 리포팅 및 자료 시각화 과정에서 Java로 직접 작업하는 경우 너무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었다.
점점 더 많은 시각화 작업이 요구되었고, 이에 리포팅 솔루션의 표준화는 필연적이었다. BOS는 프로그래밍 부담을 덜고 데이터를 한데 모아 분석하고 처리할 수 있는 솔루션을 필요로 했다. 또한 여러 지역에서 운영하고 있는 자체 개발 솔루션들을 통합해야 했다.
혁신과 역동성을 추구하는 BOS는 통합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모색했고, 다각적인 검토를 거쳐 Pentaho를 선택했다. 폭넓은 엔터프라이즈 기능과 높은 수준의 유연성을 보유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터페이스로 이루어진 기존의 IT 환경과도 손쉽게 통합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본격적인 도입은 Pentaho의 Partner이자 구축 경험이 풍부한 it-novum이 함께 진행했다.
BOS의 애플리케이션 개발 부서를 총괄하는 Marcus Schablack 디렉터는 “Pentaho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하이엔드급 BI 솔루션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서였다. 또한 it-novum은 비즈니스 환경의 오픈소스 활용에 대해 심도 깊은 전문성을 보유한 것은 물론, 복잡한 엔터프라이즈 레벨의 프로젝트 경험이 많았기 때문에 우리를 위한 완벽한 파트너였다”고 말했다.
3가지 솔루션을 위한 하나의 플랫폼
it-novum은 Pentaho를 기반으로 3가지 솔루션으로 구성된 관리 및 리포팅 플랫폼을 개발했다. 3가지 솔루션은 프로젝트에 관련된 데이터를 위한 Project Cockpit, 30여 가지의 지표가 제공되는 Cockpit Operation, 그리고 공급업체 평가 및 리포트를 위한 시스템이었다.
Project Cockpit: 프로젝트에 대한 통합적인 뷰 제공
BOS에서 취급하는 모든 제품에 대한 데이터 전체를 통합적인 시각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개발된 솔루션이다. 프로젝트 데이터베이스, SAP 데이터, 엑셀 시트 등 여러 가지 데이터소스를 통합하기 위해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구축한 후, Pentaho를 활용하여 분산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하나의 데이터 웨어하우스로 통합한 데이터 모델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 매니저들은 계약, 예산, 프로젝트 및 제품 비용, 프로젝트 로드맵, 개발 제품 이미지 등 프로젝트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됐다.
구매 부서를 위한 공급 업체 평가
BOS는 정기적으로 공급 업체들을 평가하고 있다. 이를 위해 it-novum은 Pentaho를 활용하여 공급업체 평가 자료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솔루션을 개발했다. 공급업체들은 자동 메일링 시스템을 통해 평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컨텐츠는 공급업체 분류, 사용 언어, 국가 등을 기준으로 작성된다.
Cockpit Operation
3개 지역에 지사를 운영하고 있는 만큼 기기 사용 현황, 직원 규모, 불만 접수 건수 등의 종합적인 뷰를 각각의 현장 별로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했다. it-novum은 Cockpit Operation을 개발하여 각각의 공장에서 제공하는 30여 개의 주요 비즈니스 지표를 취합할 수 있도록 했다. 공장에서 보내온 데이터는 엑셀 시트 형태로 독일 본사에 전송되고, 이 자료는 데이터 웨어하우스에 보관되어 리포트 및 분석 자료에 활용된다.
비즈니스 혁신을 위한 관리 및 분석 플랫폼 Pentaho
데이터 통합 프로세스와 대시보드를 제공하는 새로운 BI 솔루션을 통해 BOS는 많은 것을 얻었다. 비즈니스를 빠르게 분석하게 되었고, 시각적으로 유려한 리포트와 차트, 그리고 평가 자료들을 손쉽게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Pentaho의 오픈 아키텍처를 통해 BOS에서 운영하던 기존 인프라와도 손쉽게 통합이 가능했으며, 써드파티 애플리케이션 또한 간편하게 통합시킬 수 있었다. BOS는 새로운 솔루션에 대한 깊은 만족도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혁신을 위한 부가가치를 추구할 계획이다.
Schablack 디렉터는 “Pentaho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우리가 필요로 했던 요소들을 정확하게 구현해 낼 수 있었다. 각각의 지역에서 생성된 수많은 데이터를 정확하게 평가하고 분석할 수 있는 강력한 엔터프라이즈 플랫폼을 확보함으로써 새로운 경쟁력을 얻게 됐다.”고 말했다.
'CASE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Kramer&crew] 고객 만족도를 위한 새로운 경쟁력을 마련하다 (0) | 2017.02.27 |
---|---|
[Magyar Telekom] 통신 서비스 혁신의 기반을 마련하다 (0) | 2016.12.27 |
[KEB하나은행] 국내 1등을 넘어 '글로벌 1등 은행'으로 (0) | 2016.1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