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터 현대화, 백업이 걸림돌
기업 규모를 막론하고 방대한 양의 데이터가 급격히 쌓이고 있지만, 빅데이터 솔루션 벤더들은 그동안 비용 증가 및 관리 등의 이유로 백업을 우선순위 과제로 두지 않았다. 그러던 중 국내외 데이터센터 재해 및 장애 이슈가 잇따르면서 정부는 데이터 유실을 방지하기 위해 데이터 백업을 필수 요건으로 내놓았다. 이에 오픈소스 DB 플랫폼을 중심으로 신규 백업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문제는, 기존 시스템까지 모두 백업하기에는 높은 비용 투자가 필요하고, 관리 역시 어렵다는 점이다. 대표적인 오픈소스 DB 플랫폼인 몽고DB를 사용하는 국내 기업들 역시 용량이 커질수록 비용 효율적인 몽고DB 백업 방안이 필요해졌다.
몽고DB는 NoSQL 중 가장 많이 쓰이는 비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으로, 2018년에는 몽고DB코리아를 설립하며 국내에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다른 오픈소스 솔루션에 비해 국내에 지사를 두고 기업들을 지원하기 때문에, 중요한 데이터나 비즈니스 효율성에 중점을 두는 기업들은 몽고DB를 특히 선호하는 편이다.
유연한 스키마와 신속한 개발 속도를 제공하는 몽고DB는 스키마리스 구조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데이터 구조에 유연하게 대응이 가능하며, 대용량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특히 데이터의 안정성과 서비스의 지속가능성을 보장하기 때문에 대규모 웹 애플리케이션이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현재 대기업을 비롯한 다양한 규모 및 업계의 기업과 기관들이 비즈니스에서 몽고DB 솔루션을 적극 활용 중이다.
몽고DB의 효율적인 백업 전략
몽고DB는 고가용성과 안정성을 보장하도록 설계되어 있지만, 재해나 여러 가지 장애로 인한 데이터 보호를 위해서는 백업이 필수적이다. 몽고DB 서버는 레플리카 셋이나 샤딩된 클러스터 구성으로 구축되는데,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 대용량 구성을 위해 샤딩된 클러스터 구성으로 운영하는 경우, 여러 샤드 간 데이터 저장 시점을 동기화해서 백업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이처럼 몽고DB가 국내 대규모 사이트에서 신규 백업 정책을 수립하면서, 이의 효율적인 활용 방안으로 오브젝트 스토리지가 물망에 올랐다. 대규모 데이터를 보유한 고객의 경우, NAS 백업 방식보다 오브젝트 스토리지가 더욱 안정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백업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였다. 그리고 몽고DB는 HS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대표적인 오브젝트 스토리지 ‘HCP’에 주목했다.
HCP는 기업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보관 및 활용하는 데 최적화된 컨텐츠 전용 클라우드 오브젝트 스토리지이다. 대용량 및 저비용으로 구성이 가능한 HCP를 이용해 대용량 데이터를 백업할 경우, 데이터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몽고DB의 여러 샤드 간 데이터 저장 시점을 동기화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다운이 필요하다. 이때 HCP와 함께 옵스 매니저(Ops Manager)를 이용하면, 서비스의 지속성을 보장하면서 백업을 진행할 수 있다. 전체 데이터는 샤드의 스냅샷 방식으로 운영하고, 업데이트 데이터 변경은 oplog로 백업을 수행한다.
한계를 뛰어넘는 HCP의 성능
현재 몽고DB는 매뉴얼상 하나의 샤드에 2TB 이내의 데이터만 백업이 가능하다고 명시하고 있다. 이는 네트워크 및 디스크 IO를 모두 고려했을 때 성능에 한계를 둔 것인데, HCP의 경우 그 이상의 데이터까지도 백업할 수 있음을 증명했다.
최근 HS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과 몽고DB는 한 대규모 고객사를 대상으로 HCP를 몽고DB의 백업 솔루션으로 테스트한 바 있다. 그 결과, 매뉴얼의 백업 기준인 샤드당 2TB를 훨씬 뛰어넘는 4TB의 데이터까지도 백업이 가능함을 확인했다. 즉 저장 공간의 한계와 높은 비용으로 몽고DB의 백업 솔루션을 고민하는 기업들에게 HCP가 최적의 백업 솔루션 역할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다만, 이는 방대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에 적합한 사례이며, 작은 규모의 데이터를 보유한 기업은 기존의 백업 솔루션으로도 효율적인 활용이 가능하다.
그간 강력한 데이터 보호, 디지털 아카이빙 기능과 함께 WORM 시장을 선도한 오브젝트 스토리지 HCP가 몽고DB의 백업 솔루션으로 활약할 수 있게 됨에 따라 HS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백업 솔루션으로 고민하는 기업들에게 성능 저하 없는 최적의 솔루션 구성을 제안할 수 있게 되었다.
갈수록 인프라의 기능과 성능은 고도화되고, 수많은 솔루션 중에서 기업들이 자사에 적합한 솔루션을 찾는 과정은 복잡해지고 있다. 즉, 자사의 현재 인프라 환경을 정확하게 검토하고 다양한 성능과 기능의 솔루션을 비용효율적으로 구축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려면 전문 솔루션 벤더와의 협업이 필수적이다. HS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미래지향적 비즈니스를 추진하고자 하는 기업들을 위해 다양한 솔루션과 로드맵을 마련하고 적극 지원하고 있다.
'Tech ZOOM'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가옴 ‘비정형 데이터 관리 평가 보고서’로 고도화된 UDM 솔루션 리더 입증 (2) | 2024.12.10 |
---|---|
'TMI' Episode 5: 데이터 중심 비즈니스를 위한 차세대 파일 스토리지 (0) | 2024.10.29 |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까지, VSP ONE의 무한 확장! (2) | 2024.09.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