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ZOOM

고객 가치 실현에 최적화된 빅데이터 솔루션 'H-Peloton'

빅데이터가 국내 IT 업계에 소개된 지는 얼마 되지 않지만 요즘 빅데이터라는 용어는 IT 업계뿐만 아니라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한번쯤 들어 보았거나 고민하고 있는 핵심 주제가 되어 있습니다.


특히 빅데이터를 구성하는 여러 요소 가운데 빅데이터 플랫폼(Big Data Platform)과 이를 비즈니스에서 응용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빅데이터 플랫폼은 Hadoop(빅데이터 관련 기술 커뮤니티명)의 기술과 각각의 필요 요소들 즉, 데이터의 수집(Collecting), 데이터 처리(Batch Processing, Real Time Query Processing, Indexing...), 저장, Data Base화, 분석 및 Report, 외부 Application과 연동, 플랫폼 구성 요소들의 통합 관리, 모니터링 등의 기술 요소를 패키지(Package)화 한 것입니다.


빅데이터와 관련된 플랫폼 제공 업체들은 기술들을 조합하여 패키지화된 소프트웨어를 배포하는 기업(Apache, Cloudera, Hortonworks, MapR등)과, 이러한 오픈소스를 서버(리눅스 OS가 탑재된 x86 서버) 또는 스토리지에 탑재하여 어플라이언스를 제공하는 기업(HDS, EMC, HP, IBM, Oracle, Teradata 등)으로 구분됩니다.


이외에도 빅데이터 플랫폼 구성요소마다 각 기업의 특화 기술을 추가하여 새로운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고,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베이스, 데이터웨어하우스, 분석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업도 출현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도입 시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부분

고객은 빅데이터 플랫폼과 관련된 다양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기업과 빅데이터 플랫폼을 제공하는 수많은 기업들 중에서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와 이를 활용하기 위한 전략에 적합한 기업의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불과 몇 년 전만해도 빅데이터와 관련된 기술이 이미 오픈소스로 개방되어 있었기 때문에 이를 처음부터 오픈소스를 받아 개발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비즈니스 분석과 목표 설정 보다는 운영 플랫폼 개발에 더 많은 시간을 낭비했던 사례가 많았습니다.


만약 고객이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자 한다면 무엇을 분석하여 어떤 가치를 창출하고 시각화할 것인지에 대한 목표에 집중하고, 이에 적합한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위해 적절한 기술과 제품을 바탕으로 다양한 경험을 보유한 기업을 선택한다면 보다 빠르고 쉽게 원하는 바를 성취할 수 있을 것 입니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빅데이터 플랫폼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Hortonworks, Cloudera 공식 파트너사이며 국내 빅데이터 솔루션 전문기업인 ㈜엔에프랩(NFLABS)과 총판 협약을 통해 빅데이터 전문 플랫폼인 ‘H-Peloton’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H-Peloton’은 국내 빅데이터 초기 도입 때부터 오픈소스(하둡 에코시스템: HDFS, Flume, Hive, Hbase, ad-hoc query등)를 다루었던 경험과 기술력이 녹아 있으며, 고객 Data를 수집, 정제(ETL), 저장, 분석, 표현함에 있어 핵심 요소를 모두 탑재시킨 빅데이터 전문 통합 플랫폼 입니다.


이와 더불어 웹을 기반으로 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통해 고객의 편리성을 제공하고 있으며, 복잡하고 개발하기 어려운 오픈소스와 하둡에코시스템을 손쉽게 모듈별로 설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고객은 기존 비즈니스의 가치 증대 및 신규 비즈니스 창출을 위해 업무에 꼭 필요한 요소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Data 입력, 시스템 로그 분석, 개인화 대시보드, 시스템 설정, 실시간 분석, R과 같은 알고리즘 쉽게 플러그인 등)을 쉽고 빠르게 구축 및 활용하게 만든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H-Peloton’을 활용할 수 있는 분야로는 콜센터의 VOC(Voice Of Customer) 데이터 분석, 고객 맞춤형 추천 서비스 제공, 기업 내부 업무 프로세스 개선, 경영자 의사 결정시스템 고도화, 고객 브랜드 이미지 분석, 기업 리스크 관리, 생산 공정관리, 대용량 데이터 처리 및 실시간 검색 등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며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빅데이터 전문 플랫폼과 컨설팅을 통해 고객의 비즈니스 역량 확대 및 가치 극대화를 위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