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Y

[Turkcell] Hitachi 스토리지 및 솔루션을 이용해 비용 절감 및 성능 효과를 거두다


터키 최대의 이동 통신사 Turkcell은 데이터 풋프린트 절감 및 성능 개선의 방법을 모색했다. 이에 Turkcell은 Hitachi Data Systems의 엔터프라이즈 및 파일 스토리지와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도입함으로써 디스크 및 시스템 규모를 획기적으로 줄이고, 공간과 전력 소비를 절감하는 한편 성능 및 응답시간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Turkcell의 인프라 리뉴얼 및 통합 프로젝트

Turkcell은 애플리케이션 지원에 필요한 고성능을 제공하는 동시에 급증하는 운영 비용(OPEX)을 합리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스토리지 솔루션이 필요했다. 5년 이상 된 스토리지 시스템을 통합하기 위해 Turkcell은 17개 스토리지에 대한 교체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이 프로젝트의 주요 목표는 다음과 같다.



Turkcell은 이와 같은 기술 및 재정적인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Hitachi Data Systems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Hitachi Virtual Storage Platform (VSP), Hitachi NAS Platform (HNAS) 및 Hitachi 소프트웨어를 통해 Turkcell은 다음과 같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대규모의 환경의 가장 큰 문제는 모니터링과 리포팅 부분이다. HDS는 Hitachi Command Director를 통해 Turkcell의 높은 기대 수준을 만족시킬 수 있었다.



성능 강화 : VSP와 Fraud 애플리케이션

Turkcell Fraud 애플리케이션은 서비스 품질(QoS) 및 정의된 서비스 수준(SLA)이 보장되어야 하는 I/O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이다. Turkcell은 VSP를 통해 512개에서 320개 스핀들로 마이그레이션 함으로써 해당 애플리케이션의 물리적인 디스크 수량을 축소시킬 수 있었다. 마이그레이션 후 평균 응답 시간이 20ms에서 4ms로 눈에 띄게 단축되었다. 또한 전체 IOPS가 20,000에서 70,000으로 증가하였고, 일간 처리 시간을 최적화 함으로써 위조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서비스 품질이 개선되었다.



친환경 스토리지

Turkcell의 IT 부서에서는 높은 전력 및 상면 공간을 소비하며 기업 전체 전력의 상당 부분을 사용하고 있었으나 VSP 2.5인치 디스크를 사용함으로써 데이터 센터의 높은 에너지 요구 및 제한적인 공간의 문제를 해결했다. SSD와 Hitachi Dynamic Tiering for Mainframe을 통해 전체 디스크 용량을 유지하며 디스크 개수를 10,215에서 5,744개로 축소시킬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랙 또한 63개에서 22개로 줄임으로써 Turkcell은 공간을 재배치할 수 있었다. (그림1 참고)



리포트 및 모니터링

대규모의 환경의 가장 큰 문제는 모니터링과 리포팅 부분이다. HDS는 Hitachi Command Director를 통해 Turkcell의 높은 기대 수준을 만족시킬 수 있었다. Hitachi Command Director를 통해 각각의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서비스 수준 목표 및 경보를 설정했다. 스토리지 환경에 대한 글로벌 대시보드 (그림2 참고)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별 특정 서비스 수준에 맞춰 스토리지 자원을 신속하게 정리했다. 또한 주요 용량 및 성능 지표를 정확하게 모니터링 함으로써 서비스 수준을 준수하고 있는지에 대한 확인이 가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