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블로그 HYOSUNG INFORMATION SYSTEMS BLOG

search open

close


TECH ZOOM

'오브젝트 스토리지' 운영으로 차별화된 데이터 계층화 관리 나설 때

비즈니스 혁신을 위해 데이터 활용도에 맞춘 '오브젝트 스토리지' 운영으로 차별화된 데이터 계층화 관리 나설 때



폭증하는 데이터, 보관하기도 어렵고, 관리하기는 더 어렵습니다.


시장조사기관인 IDC에 따르면 2020년 전체 디지털 데이터 규모를 44,000 PB로 보고 있으며 이중, 기업이 저장•관리하는 비중이 85%나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처럼 데이터 정보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IT환경 또한 복잡다단해지고 있는 가운데, 제한된 IT예산으로 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비즈니스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방안 마련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수십억 명의 데이터 저장 중심의 시대에서 데이터 관리와 활용의 시대로 무게 중심이 옮겨진 것입니다. 폭증하는 데이터의 최적화된 활용을 위해서는 데이터의 가치 분류에 따라 특정한 데이터가 지정된 스토리지 풀에 저장되어 관리되도록 지원하는 방식을 적용함으로써 기업들은 스토리지 인프라의 비용, 성능, 용량 및 기능 전반을 개선해야 합니다.


스토리지에 저장된 데이터의 종류는 입출력이 잦은 데이터와 매출 관련 혹은 고객용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미션 크리티컬 데이터, 즉각적인 복구가 요구되지는 않지만 기업운영을 위해 필수적인 데이터, 낮은 활용도를 가지며 장기간의 보관이 필요한 아카이브 데이터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기업들이 이러한 스토리지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데이터의 가치 중요도를 분류할 수 있어야 하며, 데이터를 가장 적절한 계층에 저장되어야 합니다.


데이터 활용도에 맞춰 관리가 가능한 '오브젝트 스토리지' 주목

특히 주목해야 할 것은 이러한 기업 데이터의 60%는 낮은 활용도를 가지지만 장기간 보관이 필요한 데이터들이라는 점입니다. 또한 비정형 데이터의 증가로 인해 전통적인 백업 복구 방식은 한계에 부딪치고 있습니다. 대규모의 파일과 카피 데이터로 이루어진 분산 시스템은 백업 및 복구 시간을 증가시키고 운영 시스템의 성능과 가용성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더욱 더 많은 테이프 스토리지 및 원격지 스토리지 등, 구매하고 관리해야 할 백업 제품이 늘어날 수록 비용과 복잡성은 늘어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분석을 지원하고 법적 규제에 대한 감사에 대비하는 것 등 원격지에 저장되는 정보에 요구되는 사항은 더욱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활성 데이터를 그 활용도에 맞춰 관리할 수 있는 ‘오브젝트 스토리지’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오브젝트 스토리지란 온디맨드 접근을 통해 데이터를 취합하고 관리하며, 보호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입니다. 일상 생활 속에서 우리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노트북, PC 등 다양한 기기에서 문서, 사진, 영상 등 다양한 파일을 생성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디지털 패턴이 기업으로 넘어올 경우 엄청난 규모의 데이터를 생성하게 됩니다. 그리고 규모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기업에서 사용되는 데이터인 만큼 안전한 보관은 물론 비용 효율적인 관리, 즉각적인 접근 및 공유가 보장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카이브 데이터를 계층화할 경우 전체 백업 규모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아카이빙 대상을 확장할수록 잠재적인 비용 절감의 효과는 늘어납니다.


오브젝트 스토리지가 필요한 이유 4가지

저장

데이터 볼륨이 늘어날수록 관련 운영 비용(OPEX)은 증가하고 결국에는 설비투자비용(CAPEX)을 넘어서게 됩니다. 고밀도의 비용효율적인 오브젝트 스토리지 HCP는 무한 확장이 가능한 아키텍처로 최대 40PB까지 거의 무한 확장이 가능하며 클러스터 당 320억 개의 오브젝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보호

데이터가 폭증하는 환경에 전통적인 백업 복구 방식을 적용하는 경우 막대한 비용과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HCP는 백업 이상의 진화된 데이터 보호를 위해 아카이빙 품질을 보장하고, 버저닝 및 변경 사항 추적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대상에 따른 데이터 보호 레벨을 관리자가 조정할 수 있으므로 다운타임 없이 인프라 구성요소를 교체하고, 데이터 가용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관리

각각의 분산된 정보로 이루어진 데이터 섬(island)은 막대한 비효율성과 리스크를 담보합니다. 파일 서버를 통해 동일한 파일을 모두 보관하고 다시 복제해야 하거나, IT 부서에서 기업의 구성원들이 사용하는 데이터를 제어할 수 없게 됩니다. HCP는 데이터센터 및 사용자 각각의 디바이스 관리를 통합하고, 로그 감사를 제공합니다. 또한 WORM (Write Once, Read Many) 기능을 통해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합니다.

검색

오브젝트 스토리지는 메타데이터 마이닝 및 전체 데이터 검색을 통해 페타바이트 급의 정보 홍수 속에서도 필요한 데이터를 손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HCP는 데이터베이스 스타일의 메타데이터 쿼리를 통해 지능형 데이터 탐색 및 관리를 지원합니다. 또한 개방형 API를 통해 써드파티와의 직접 통합을 제공합니다.



오늘날 정보경쟁 사회에서 정보의 가치를 끌어내는 능력은 기업의 생존에 영향을 미칠 만큼 중요한 비즈니스 역량입니다. 하지만 디지털 정보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반면, 기업의 IT 예산 증가는 미미한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많은 기업들에게 부족한 예산 속에서 필수적인 정보 관리를 위한 효율성 향상과 비용절감은 정보 관리 방안의 핵심적인 과제가 되고 있다. 최적의 정보 인프라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비즈니스 목표와 정보 활용 목적에 맞춰 정보가 적재적소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HYOSUNG INFORMATION SYSTEMS BLOG
이전 1 ··· 453 454 455 456 457 458 459 460 461 ··· 514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