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Y

[SiTV] 디지털 컨텐츠 서비스에 최적화 된 클라우드 환경을 마련하다


Shanghai Interactive Television Co., Ltd.(이하 SiTV)은 2001년 Shanghai Media Group에서 설립한 방송 서비스 기업으로, 디지털 TV, VOD, 인터랙티브 TV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iTV는 현재 중국에서 가장 큰 규모의 유선 디지털 유료 채널 플랫폼 중 하나로 가장 많은 수의 디지털 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가장 큰 멀티미디어 컨텐츠 사업자로서 다양한 비즈니스를 확장해 나가는 과정에 있다.



도전과제: 디지털 서비스와 맞지 않는 오래된 테이프 라이브러리

SiTV는 수년간 다양한 종류의 물리적인 테이프 라이브러리(PTL)를 사용하여 미디어 어셋을 보관해왔다. 그러나 테이프 라이브러리는 미디어 어셋을 복구해야할 경우 지나치게 긴 시간이 소요되었으며, 결과적으로 비즈니스 사용자들의 응답시간에 이슈를 발생시켰다. 또한 테이프 드라이브와 미디어 어셋 시스템 내부의 오프라인 테이프 수량이 늘어날수록 더 많은 관리 인력이 필요했다.


또 한가지 이슈가 되었던 부분은 테이프 데이터에 대한 접근성이었다. 기존의 미디어 어셋에 사용된 테이프 포맷이 교체되고 있는 상황에서 관리자들은 테이프 환경의 개조가 시급함을 체감했다.


SiTV의 목표는 최적의 디지털 미디어 통합 및 배포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중국의 디지털 미디어 산업 선도 기업의 비전을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서는 뉴스와 각종 영상 등 다양한 미디어 어셋에 빠르게 접근하고 공유하는 것은 물론, 여러 개의 채널에 효과적으로 배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했다. SiTV는 테이프 환경을 교체하는 동시에 클라우드로의 완벽한 전환을 계획했다.



솔루션: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위한 오브젝트 스토리지 HCP

Hitachi Data Systems Global Service Solutions(HDS GSS)팀과의 논의를 통해 SiTV는 우선 자체적으로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구축한 후 퍼블릭 클라우드로의 전환도 고려하기로 결정했다. 프라이빗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로는 Hitachi의 오브젝트 스토리지 솔루션인 Hitachi Content Platform(이하HCP)이 채택되었다.


SiTV는 HCP를 도입함으로써 직접 테이프 복제본을 재정렬하는 과정 없이 내부 네트워크 상의 미디어 어셋 데이터에 직접 접근이 가능해졌다. 훨씬 쉽고 빠르게 원본 파일을 찾아 여러 채널 및 온라인에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HCP를 통해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데이터 백업을 줄였다. 이레이저 코딩, 멀티카피 보관 및 WORM(Write Once Read Many) 기능과 더불어 버전 관리, 셀프 체킹/셀프 치료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도 HCP의 강점이었다. 물리적인 혹은 논리적인 오류가 발생하였을 때에도 데이터 유실의 위험성이 현저히 낮아지므로, SiTV는 미디어 어셋 데이터를 장기간 보관할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할 수 있었다.


테이프 라이브러리를 HCP로 교체하기 위해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수행하던 중에는 어떠한 중단도 발생하지 않았다. 미디어 어셋은 물론 변경되지 않은 데이터에 대해 핑거프린트 비교 기능을 적용하여 마이그레이션 이전과 이후를 비교할 수도 있었다.



도입효과: 운영 효율성의 개선과 클라우드-레디 환경의 확보

HCP 기반의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을 통해 SiTV는 영상 검토 시간을 가속화하는 반면 큐잉 시간은 절감함으로써 비즈니스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증대할 수 있었다. 수 시간이 걸리던 영상 회수 시간은 수 분으로 단축됐다.


HCP로 인한 속도 향상은 업무 운영방식에도 변화를 가져왔다. 셀프 서비스 시스템을 통해 상당 수의 매뉴얼 업무를 없앤 결과 운영비용을 50% 절감할 수 있었다. 또한 미디어 어셋 교환 프로세스를 테이프 복구 방식에서 온라인 콜백 방식으로 전환함으로써 효율을 극대화했다.


클라우드-레디 환경을 확보한 SiTV는 디지털 미디어 시장에서의 비전을 달성하고 업계 최고의 방송 서비스 기업으로 거듭나는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