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ZOOM

쉽고 빠른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환경 마련을 위한 긴급 제안 HCP x HDI


비정형 데이터의 증가와 애플리케이션의 확산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서버와 스토리지도 급증해 서로 다른 워크로드를 지원하는 수많은 인프라 사일로가 무차별적으로 양산된다. 데이터 용량을 관리하고 장애 대책을 세워야 할 때다. 또 한편으로는 직원들의 모바일 기기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원격지에서 실시간으로 안전하게 사내 정보에 액세스하려는 요구도 증가한다. 폭증하는 데이터의 저장과 관리뿐 아니라, 모바일 접근성에 데이터 분석 환경까지 염두에 둔 HCP(Hitachi Content Platform)와 HDI(Hitachi Data Ingestor)라면 IT 부서가 직면한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길이 보인다.


HDS의 HCP(Hitachi Content Platform)는 IT 조직과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들이 단일 시스템에서 파일 데이터를 저장, 공유, 동기화, 보호, 보존, 분석 및 검색할 수 있도록 해주는 오브젝트 스토리지( Object Storage)[각주:1] 솔루션이다.


기존의 파일 스토리지 솔루션에 비해 효율적이고 사용이 간편하며, 더 많은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HCP는 데이터 보호 등 일상적인 IT 운영을 자동화하고, 데이터의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쳐 스케일, 범위, 애플리케이션, 스토리지, 서버, 클라우드 등의 기술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한다. 데이터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거나 수년, 수십 년, 때로는 무기한 보관해야 하는 IT 환경에서는 이러한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HCP는 비정형 콘텐츠를 저장할 때 사일로식 접근방식을 원천적으로 차단한다. 더 나아가 스토리지 티어링, 강력한 보안, 데이터 무결성, 클라우드, 폭넓은 프로토콜 지원, 멀티테넌시(Multi-tenancy) 등의 기능도 지원한다.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고, 물리적으로 단일 클러스터를 지원할 수도 있으며, 서드파티 소프트웨어 파트너사들로부터 커뮤니티 지원 또한 활발하다. 강력한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에코시스템에도 액세스할 수 있어 현재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이기도 하다.






유연성 높은 엔터프라이즈급 클라우드 솔루션

HCP 멀티테넌시는 물리적인 클러스터를 여러 개의 테넌트로 분리한다. 분리된 테넌트는 서로 다른 IP 네트워크에 할당되며, 추가적인 콘텐츠 조직, 더 많은 정제된 정책, 강력한 액세스 제어를 위해 수천 개의 더 작은 네임스페이스(namespace)로 재차 나눠질 수 있다.

개방성도 HCP의 특징 중 하나다. S-3 및 오픈스택 스위프트(Openstack Swift) [각주:2]와 호환 가능한 인터페이스뿐 아니라 강력한 네이티브 REST[각주:3] 기반 인터페이스도 제공하므로 기존 및 신규 웹 2.0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WAN 또는 LAN 액세스가 매끄럽다. NFS, SMB, SMTP, Web DAV 프로토콜을 지원하며, IPv4와 IPv6에 대한 듀얼스택도 제공한다. HCP는 모든 종류의 데이터와 거의 모든 종류의 애플리케이션을 처리 할 수 있다. 고가용성, 방대한 스케일, 프라이빗 및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해 매끄러운 데이터 모빌리티, 암호화, 액세스 제어, 간편한 프로비저닝, 차지백(Chargeback)[각주:4] 측정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IT 조직은 HCP G시리즈를 통해 더 많은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어 다양한 성능과 스케일을 요구하는 혼합 워크로드도 지원이 가능하다. HCP G시리즈는 HCP S시리즈에서의 가용성 확보, 로컬 드라이브, 파이버채널 스토리지 어레이, NFS 공유,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가상화를 지원한다. HCP S시리즈를 통해 TCO(Total Cost of Ownership)를 절감할 수 있으며, 사내에 보관해야 하는 콘텐츠에 이레이저 코딩( Erasure Coding)[각주:5]을 적용하여 스토리지를 비용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덕분에 IT 조직은 정보 보안 및 제어 시스템을 유지하면서도 클라우드의 이점을 누릴 수 있어 완전히 새로운 차원의 IT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효율적인 백업-프리(Backup-free) 아카이브

HCP를 이용하면 테이프 기반 백업을 따로 하지 않아도 된다. 더 효과적인 방법으로 데이터를 보호, 보존, 검색할 수 있기 때문이다. HCP는 자체 압축 및 단일 인스턴싱(single instancing) 기능 지원 등을 통해 저장 용량을 확장할 수 있다. 또한 데이터 무결성 체크 및 이레이저 코딩 등 콘텐츠 보존과 보호를 위한 집약적인 기술력을 통해 컴플라이언스를 준수하며 데이터 보호가 가능하다. 테이프 기반 백업을 할 필요가 없게 되는 것이다.



비정형 파일 데이터를 위한 지능형 구조

HCP는 데이터의 입출력 및 데이터 저장 위치 등 모든 제어 포인트에 대해 완벽한 가시성을 제공하므로 신뢰성 있는 콘텐츠 이동이 가능하다.

또한 유연성이 높아 기업의 핵심 데이터는 방화벽 내에서 안전하게 유지될 수 있으며, 비용도 최적화된다. 비즈니스 가치 또는 기업의 스토리지 관련 SLA에 기반해 콘텐츠를 가장 적절한 스토리지 계층으로 이동시킨다. 예를 들어 콘텐츠 아카이빙, 아마존 S3, MS Azure 및 구글 클라우드 스토리지, HCP S시리즈 등으로 콘텐츠를 이동할 수 있다.



(그림 1) HCP의 유연성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HCP를 통해 기업 사용자는 명쾌하고 자동화된 쿼리가 가능한 메타데이터와 콘텐츠 검색 툴에 액세스하여 더 빠르고 정확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빅데이터 분석뿐 아니라 더욱 지능적인 자동화도 가능하다.

HCP는 기업이 자신만의 방식으로 클라우드의 이점을 누릴 수 있도록 더 많은 가용성, 유연성, 설정 가능성(configurability) 등을 제공한다. 또 데이터에 대한 효율성, 신뢰성, 데이터 모빌리티, 접근성이 보장될 수 있도록 자동화를 지원하므로 관리가 간편하다. HCP는 기업이 데이터 저장 및 보호를 둘러싸고 현재의 IT 환경이 직면한 다양한 도전에 대응하고, 차세대 IT 혁신에 대해서도 스스로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데이터 모빌리티를 위한 현명한 선택, HDI

HDI(Hitachi Data Ingestor)는 HCP와 함께 도입 시 유연성이 높은 백업프리(backup-free) 파일 서비스를 제공한다(그림 2). HDI에 기록된 파일은 HCP에 자동으로 복제된다. 그 후에 또 다른 HDI가 효과적인 콘텐츠 배포와 홈 디렉토리 로밍 지원을 위해 이 파일을 사용할 수 있다. 홈 디렉토리 로밍은 사용자 승인을 거쳐 해당 파일을 모든 HDI 구축 사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그림 2) HCP와 HDI를 통한 백업 프리 환경



이 파일들은 저장 공간이 허락하는 한 HDI 파일 시스템 내에 계속 존재하며,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HDI가 HCP의 오브젝트와 파일을 대조해 사용 빈도가 낮은 비활성 파일들을 정리한다. HDI는 HCP의 최대 가용량인 80PB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원격 파일 시스템의 증감을 통해 유연하게 가용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배치, 프로비저닝, 관리가 대폭 간소화되므로 시스템 가용량, 가동률, 보호, 복구, 성능 등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없다.

HDI는 다양한 형태로 구성이 가능해 정해진 위치에서 파일 서비스를 ‘적정 규모로 조정’할 수 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어플라이언스는 서로 다른 규모의 로컬 스토리지와 고가용성을 제공하며, 소프트웨어 어플라이언스는 VMware 환경을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구현도 간단하며, HCP Anywhere를 이용해 데이터센터에서 컨피그레이션, 프로비저닝, 관리가 가능하다. HCP Anywhere는 완벽하게 통합된 차세대 파일 서비스 솔루션을 위해 파일과 폴더의 동기화하고 공유할 수 있다.


 


콘텐츠 모빌리티 환경 준비를 위한 체크리스트

기업 내 직원들의 모바일 기기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원격지에서 실시간으로 안전하게 사내 정보에 액세스하려는 요구가 늘고 있다. 기업은 직원들이 요구하는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기 위해 데이터와 클라우드 모빌리티 제공이 가능한 솔루션을 필요로 한다. 여러분 기업의 IT가 콘텐츠 모빌리티 환경에 준비된 상태인지 다음의 체크리스트를 참조해보라.



CHECK 01

프라이빗 클라우드 오브젝트 스토리지인가


프라이빗 클라우드 오브젝트 스토리지는 사내 클라우드의 설계, 생성, 자동화를 위해 그 가치를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와의 강력한 연동을 통해 간편하게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모빌리티의 이점 기업이 새로운 모바일, 서드파티 플랫폼, 클라우드 서비스로 진화,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갑작스러운 요청에도 손쉽게 대응할 수 있다. 데이터 중복 제거와 압축을 통해 가용량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며, 테이프 백업을 할 필요도 없다. 이를 통해 기업은 민첩한 IT 환경과 비용 절감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CHECK 02

퍼블릭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대한 티어링 (Tiering)
또는 버스팅(Bursting)[각주:6]이 가능한가



어댑티브 클라우드 티어링(Adaptive Cloud Tiering)은 티어링 생성 이후의 최근 액세스와 날짜 등 파일 메타데이터에 변화된 사항을 업데이트해 데이터가 가장 적합한 클라우드 스토리지 계층으로 자동 전송될 수 있도록 해준다. S3, Azure, 구글 및 Hitachi 클라우드 서비스 등 외부 클라우드 서비스로의 티어링을 지원한다.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모빌리티의 이점 TCO(Total Cost of Ownership)를 최소화하면서 데이터 보안은 극대화하는 최적의 스토리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기업은 이를 통해 선택된 클라우드로 데이터를 버스팅(Bursting)해 많은 용량의 스토리지가 필요할 때 이를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다. 또 인프라 도입 비용과 시스템 운영 비용간 적절한 균형도 이룰 수 있다.



CHECK 03

어디서나 NAS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는가


‘홈 디렉토리 로밍(Home Directory Roaming)’은 원격지 또는 지점에서의 콘텐츠 모빌리티를 의미하며, 세계 어느 지역에서나 데이터 읽기 및 쓰기가 가능하다.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모빌리티를 통해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도 NAS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다.

엔터프라이즈 워크포스 모빌리티의 이점 광범위한 콘텐츠 접근이 가능하도록 서로 다른 사이트와 디바이스간 액세스와 관리를 간소화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홈 디렉토리의 콘텐츠에 액세스하고, 프라이빗 클라우드 에 연결된 시스템 및 디바이스 네트워크 전반의 NAS에 공유할 수 있다.


CHECK 04

파일 동기화와 공유가 가능한가

규제 없는 인터넷에 대해 충분한 준비와 훈련이 된 기업이라면 보안성이 확보된 공동 작업파일과 폴더 동기화 및 공유를 통해 직원들이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언어와 디바이스로 작업 파일에 액세스할 수 있다. 내장된 모바일 디바이스 관리, 이중 인증(2 Factor Authentication), 감사 및 MS 액티브 디렉토리와의 완벽한 통합을 위해 프라이빗 클라우드 오브젝트 스토리지와 함께 작업하며, 이를 통해 안전하고 간편하면서도 스마트한 사용이 가능하다.

엔터프라이즈 워크포스 모빌리티의 이점 모바일을 사용하는 직원들이 공공 지역의 동기화 및 공유 툴에 대한 보안 우려 없이도 PC, 태블릿, 스마트폰 등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모든 종류의 디바이스에서 작업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다. 파일 동기화와 공유를 통해 ‘불량’ 데이터를 예방하고, 직원들 간 협업이 강화돼 생산성도 향상되며, BYOD(Bring-Your-Own-Device) 환경을 지원하고, 조직 내외부에서 데이터 공유를 안전하게 할 수 있다.



  1. 1)오브젝트 스토리지(object storage) : 이미지, 영상, SNS에서 오가는 대화들처럼 복잡하고 용량도 클 뿐 아니라 구조화되어 있지 않아 빠른 검색이나 분석이 쉽지 않은 비정형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하고 관리하기 위해 등장한 방식 [본문으로]
  2. 2)오픈스택 스위프트 : 오픈스택은 개발자와 운영자들이 기술을 공유하면서 클라우드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한 오픈소스 클라우드 프로젝트다. 스위프트(Swift)는 클라우드 오브젝트 스토리지 서버를 구현하는 구성 요소이며, 그 외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를 담당하는 노바(Nova), 가상 디스크를 저장, 등록, 관리, 전달하는 글랜스(Glance), 통합 인증 시스템 키스톤(Keystone) 등이 있다. [본문으로]
  3. 3)REST(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 : 웹과 같은 분산 하이퍼미디어 시스템을 위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한 형식으로, 웹 API 디자인을 위한 지배적인 모델로 인정받는다. [본문으로]
  4. 4)차지백(chargeback) : 현업부서가 제공받은 IT 서비스 비용을 IT 부서에게 지불하는 예산운용 방식으로, 현업이 IT에 대한 오너십을 가지고 있으며, IT 비용을 투명하게 집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본문으로]
  5. 5)이레이저 코딩(Erasure Coding) : 하둡 분산 파일 시스템과 RAID 외에 스토리지에서 데이터 저장 공간의 효율성을 위해 설계된 데이터 복제 방식으로, 이레이저 코드를 이용해 데이터를 인코딩하고, 데이터 손실 시 디코딩 과정을 거쳐 원본 데이터를 복구한다. [본문으로]
  6. 5) 버스팅(Bursting) : 로컬 컴퓨팅과 스토리지 성능을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데이터 사용량이 급증할때 일부 액티브 데이터를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유도하는 것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