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ZOOM

가트너가 인정한 오브젝트 스토리지, Hitachi Content Platform


오브젝트 스토리지, 특히 시장의 선도 제품인 Hitachi Content Platform(HCP)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공급하는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벤더에서부터 오픈소스, 신생기업, 니치 플레이어 등 오브젝트 스토리지의 이점을 활용하고자 하는 업체들에 의해 스토리지 옵션에 대한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변화하고 있는 것은 공급업체만이 아닙니다. 오브젝트 스토리지를 도입하는 이유 또한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아카이빙 및 컴플라이언스 이슈를 위한 인프라 정도로 여겨졌던 오브젝트 스토리지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준비하는 기업들에게 최적의 플랫폼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기업과 서비스 프로바이더들이 오브젝트 스토리지를 트랜스포메이션의 기반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 입니다.


  • 단일 플랫폼에서 여러 가지 종류의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한 고객 중심의 애플리케이션 운영
  •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 및 관련 개발자들을 위한 안전한 스토리지
  • 레거시 솔루션 교체 및 스토리지 사일로 제거
  • 전통적인 데이터 백업을 계층형 데이터 엑세스 형태로 전환 – Always on, Always recoverable
  • 온프레미스 및 클라우드에 대한 경제적인 스토리지 티어링 옵션
  • 중앙집중화 된 데이터를 바탕의 분석 및 사실 기반의 의사 결정 지원



단일 솔루션을 통해 이 모든 요구를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이상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카이빙 솔루션은 무척 매력적입니다. 특히 HCP는 하나의 아키텍처를 사용하여 기업에서 가장 가치 있고 전략적인 자산, 즉 데이터를 활용하는 정보 허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강력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HCP가 위에 열거된 조건들을 모두 만족시키는 완벽한 솔루션이라는 것은 Hitachi만의 생각이 아닙니다. Hitachi Content Platform은 시장조사기관 가트너가 발표한 오브젝트 스토리지의 이점과 활용 사례를 다룬 보고서 “Critical Capabilities for Object Storage”에서 2년 연속 “Excellent” 등급을 받으며 독보적인 품질 우수성을 인정받았습니다.

HCP의 활용 사례 및 기능별 랭킹표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스코어 기준 HCP가 Excellent로 평가된 부문들
활용 사례: 백업 HCP = Leader (Excellent)
활용 사례: 아카이빙 HCP = Excellent
Capability: 스토리지 효율성 HCP is the leader; the only product with an “Excellent” rating
Capability: Interoperability HCP is the leader (Excellent)
Capability: Security HCP rated as Excellent
Capability: Resilience HCP rated as Excellent



HCP 평가의 주요 내용
  • HCP는 2014 Critical Capabilities 보고서에서도 아카이빙 및 보안 부문에 대해 Excellent 등급을 받은 바 있다.
  • 스토리지 효율성 부문에서 HCP가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것은 TCO 절감의 측면이 크게 반영 되었기 때문이며, 이는 압축, 중복제거, 계층화 등을 통해 스토리지 용량 효율성을 향상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스토리지 효율성은 전통적인 오브젝트 스토리지 활용 사례의 경계를 구분 짓는 주요 요인으로써, 페타바이트 혹은 엑사바이트 수준의 클라우드 및 빅데이터 분석에 무리 없이 사용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 HCP는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는 곧 HCP가 전통적인 워크로드는 물론 차세대 워크로드를 모두 지원할 수 있는 강력한 플랫폼으로써, 공급 및 소비 모델에 대해 매우 유연한 선택 옵션을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HCP는 또한 시장의 어떤 제품 보다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선택옵션을 제공함으로써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으로써의 적합성을 보여줬다. 이와 함께 클라우드 게이트웨이인 Hitachi Data Ingestor 및 파일 공유 & 동기화 솔루션 HCP Anywhere, 퍼블릭 클라우드, NAS 플랫폼인 HNAS, 플래시스토리지 등과의 완벽한 통합을 통해 에코시스템 측면에서 독보적인 이점을 제공한다.
  • HCP는 백업 분야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준비하고 있는 기업이라면, HCP가 “액티브” 데이터 보호 전략을 취하기 위한 최적의 플랫폼임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데이터 무결성을 사전 주도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위험에 노출된 데이터를 신속하게 수정할 수 있다. 실제로 이미 많은 기업에서 ‘백업’ 대신 HCP의 데이터 보호 및 복구 기능 활용하고 있다.


HCP의 다양한 기능들은 강력한 성능 면에서도 인정 받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Hitachi가 미래의 수요를 예측하여 제공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아카이빙이 단순히 아카이빙에 그치지 않고, 컨텐츠의 관리, 거버넌스, 분석, 모빌리티에 관여하게 됩니다. 컨텐츠가 중요한 환경에서 제품의 에코시스템 환경을 고려하였을 때, HCP는 전사의 비정형 컨텐츠에 대해 정책 기반의 자동화 된 관리를 종합적으로 적용시킬 수 있으며, 강력한 컴플라이언스 기능을 바탕으로 거버넌스를 실시하는 한편, 내장된 메타데이터 검색 엔진을 통해 컨텐츠를 분석하고, HCP Anywhere와 Hitachi Data Ingestor(HDI)를 사용하여 컨텐츠의 모빌리티를 지원합니다. 스토리지 기술 수준에 대한 설명이 없더라도, 숫자는 정직합니다. HCP는 전세계 1,500여 곳의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고객 수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고객들이 기존의 고객 데이터를 상당히 신뢰하고 있습니다.


  • 전세계 5대 금융 기관 중 4곳에서 HCP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미국의 5대 보험사 중 4곳에서 HCP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 Top 100 기업” 리스트의 Top 20 기업 중 40%가 HCP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평가 보고서에 기록된 HCP의 독보적인 성적은 지난 10여년간 거듭해 온 혁신의 성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트너 리포트에 평가 된 다른 제품들과 비교하였을 때 상당한 역사를 쌓아온 것이 사실입니다.

이번 평가 보고서에 대해서 HDS의 Technology Evangelist와 컨텐츠 사업부 VP가 촬영한 코멘터리 영상을 참고하신다면 HCP의 진정한 가치를 조금 더 잘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영상 보러가기 > https://hds.wistia.com/medias/hmz81zmrx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