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Y

[LBBW Asset Management] 자산 관리를 위한 최적의 IT 인프라를 구축하다



독일 슈투트가르트 소재 LBBW 은행의 자회사 LBBW Asset Management는 2010년 기준 220억 유로 규모의 투자금을 관리하는 회사로 원활한 투자 활동을 위해 최적의 인프라를 필요로 했다. 모든 애플리케이션이 정확하게 작동하고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고성능의 안정적인 스토리지 솔루션을 찾아온 LBBW는 2011년 2대의 Hitachi Virtual Storage Platform(이하 VSP)을 도입하여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고객들의 자산 관리를 운영했다.



금융 서비스 업계의 경우 그 어떤 업종보다도 철저한 보안과 숙련된 데이터 관리가 요구된다. 계좌 관리에서부터 예치금 합산에 이르기까지 엄격하고 정확한 IT 아키텍처가 필요한 이유는 너무나도 많다. 컴퓨터 기반의 거래 플랫폼을 이용하는 환경에서 IT는 180여 명의 LBBW Asset Management 직원들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LBBW가 수년간 Hitachi Data Systems의 솔루션을 선택해 온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2006년 LBBW는 여러 회사를 인수했고 그 결과 수많은 스토리지를 떠안게 되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2007년 2대의 Hitachi NSC 55 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던 수많은 분산 스토리지를 통합한 바 있다.


엔터프라이즈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전략적 결정


데이터 증가율과 더불어 안정성과 성능에 대한 부분을 고려한 결과 LBBW의 IT 팀에서는 중앙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시스템으로서 Hitachi VSP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LBBW Asset Management의 Dirk Schechinger IT 운영 팀장은 “회사의 데이터 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확장성이 중요한 이슈가 됐다. 물론 여전히 안정성과 성능 역시 우선적으로 검토해야 하는 부분이었고, 이러한 요소들을 전체적으로 검토해 보았을 때 미드레인지가 아닌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라고 말했다.


고가용성이 보장되는 대규모 시스템


여러 대의 Oracle 시스템으로 이루어진 자금 운용 파트는 회사 전체의 핵심 부서라고 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에는 배후 분석에서부터 실시간 금융 거래에 이르기까지 모든 정보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이 시스템은 Linux를 기반으로 운영되었으며, 이외에도 LBBW는 Linux 및 Microsoft Windows 게스트 시스템 기반의 VMware ESX 서버를 운영하고 있었다. Windows 환경은 Microsoft 클러스터로 이루어져 있었다. 전체 시스템은 다양한 Linux 배포판을 기반으로 여러 클러스터링 되어 구성되었으며, 가상 데스크톱 인프라 (VDI)는 Citrix XenDesktop 및 Citrix XenApp 플랫폼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에 접근하도록 구축되어 있었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고성능 스토리지를 운영하더라도 가용성이 확보되지 않는다면 무용지물과 다름없었다. LBBW는 다운타임이 발생하지 않도록 다양한 방법을 시도했다. Dirk Schechinger IT 운영 팀장은 “2개의 스토리지에 모든 애플리케이션이 개별적으로 미러링 되도록 구성함으로써 문제가 발생할 경우 나머지 시스템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그 즉시 고립 시킬 수 있었다. 정기적으로 대규모의 다운타임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으며 새로운 시스템 설치 전에도 마찬가지로 시뮬레이션을 실시했으나, HDS의 시스템은 언제나 안정적인 구동과 함께 최고 수준의 시스템 보호 기능을 선보였다.”라고 설명했다.


비상용 디젤 발전기와 물리적인 분리를 이룬 완벽한 이중화 설계를 통해 하드웨어적으로 완성도 높은 콘셉트를 제공한다. 원격 모니터링을 통해 모든 오류가 HDS로 보고되어 엔지니어들이 실시간으로 대응하도록 하였으며, 이 정보는 LBBW의 IT 부서로도 함께 제공된다. LBBW는 이를 통해 인프라에 대한 확장된 뷰를 확보함에 따라 감사 담당자 및 시스템 감시 부서에서 기업 보안 및 고객 데이터를 보다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어 안정성에 대한 우수한 평가를 유지할 수 있었다.


비즈니스 연속성 보장


Virtual Storage Platform는 최적화된 GUI를 기반으로 무중단 운영이 가능한 워크플로를 보장한다. VSP 관리 툴인 Hitachi Command Suite는 시스템 관리를 간소화하여 제어에 필요한 클릭 수를 최소화함으로써 관리자가 원활하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Hitachi Data Systems의 영업 담당 Siegmund Kaminski 매니저는 “새롭게 정비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VSP의 핵심 테마라고 할 수 있다. 로드 밸런싱이 가시적인 효과를 내어 워크플로에 어떠한 방해도 발생하지 않는다. 혁신적인 효율성과 더불어 csv 포맷 엑셀 내보내기 등 다양한 리포팅 기능을 통해 IT 부서에서는 엄청난 양의 시간을 줄일 수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LBBW는 Hitachi Dynamic Provisioning (HDP) 기능을 통해 시스템 관리에 드는 시간과 노력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었다. Schechinger IT 운영 팀장은 “기존에는 개별 RAID 스토리지 시스템을 사용하여 로드가 높을 경우 간혹 병목 현상이 발생할 때가 있었지만, HDP 기능을 통해 성능을 큰 폭으로 개선할 수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용량은 높이고 에너지 소비 & 스토리지 공간 줄이는 지속 가능한 성장


하드웨어 측면에서도 눈에 띄는 개선이 이루어졌다. 예를 들어 VSP 하우징의 경우 2.5인치 하드도 탑재가 가능하여 탑재 가능한 디스크 개수가 2048개로 늘어났다. 즉 하나의 VSP에 총 2.6PB의 용량을 구성할 수 있게 됐다. LBBW는 이 부분을 이론상의 스펙 강화 이상의 가치로 활용했다. 기존 시스템에서 20TB의 용량을 사용했던 LBBW는 현재 순수 설치 기준으로 51TB의 용량을 활용하고 있다. 즉 스토리지 용량은 250% 확장하는 한편 쿨링 등 에너지 제반 비용은 1/3 수준으로 낮춘 것이다. 새로운 하드웨어 구성을 통해 더 적은 원자재를 사용함으로써 무게를 25% 줄이고, 스토리지에 요구되는 공간 또한 최소화했다. Schechinger IT 운영 팀장은 “용량을 대거 확장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캐비닛 개수를 2개에서 1개로 줄일 수 있었다. HDS의 이러한 접근 방식의 우리 기업이 추구하는 지속 가능한 성장의 가치에 정확히 부합한다.”라고 말했다.



성공은 또 다른 성공을 낳는다


LBBW Asset Management IT 부서의 또 다른 성과는 다른 회사에서 IT 서비스에 대한 요청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모기업의 출자 회사인 룩셈브루크 소재 LRI Invest에서는 현재 LBBW Asset Management와 유사한 IT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LRI Invest는 VSP의 통합 클라이언트 기능을 통해 데이터 컴플라이언스 규정을 효과적으로 준수하고 있다.


LBBW Asset Management는 추가 사용자가 발생하여도 디스크 용량을 확장할 계획이 없다. Schechinger IT 운영 팀장은 ”더 많은 용량이 필요하게 될 경우에도 주요 자원을 확장하지 않고 간단한 프로세스로 드라이브를 추가할 수 있을 것이다. 디스크를 삽입하고 메모리를 할당하면 그걸로 충분하기 때문이다. 예전 같았으면 수 시간이 소요되는 번거로운 작업이었겠지만 이젠 단 몇 분 안에 간단 클릭만으로도 해결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