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TREND

급변하는 시대에 맞는 IT의 전략적 운영으로 CIO와 IT팀의 위상 제고 나설 때

새로운 시대의 시작 : 급변하는 시대에 맞는 IT 조직 개편

IT 기술의 눈부신 발전은 기업의 비즈니스 환경 역시 급속도로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시장에서 서비스 차별화가 더욱 절실히 요구되어지고, 전 세계적으로 구조 조정 및 부채 비율 감축을 통한 경영 개선이 본격화되고, 새로운 규제 프레임워크가 마련되는 등 비즈니스 환경의 근본을 바꾸는 각종 트렌드와 함께 변화의 물결이 거세게 일고 있습니다.


이는 곧 기업이 비즈니스 과제를 수행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CIO를 비롯한 IT 조직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수십 년간 CIO는 비즈니스 조직이 상품과 서비스를 공급하고 인프라를 유지하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전략적 리더십을 발휘하면서 우수한 전략과 뛰어난 실행 능력을 균형적으로 조율하는 핵심 역할로 바뀌고 있습니다. 기존의 조력자 역할을 넘어 미래 전략가로서의 역할 즉, 전략적 목표와 기능 구현을 연결하는 중심 역할로 혁신하기 위한 새로운 CIO 리더십과 IT 조직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를 반영하듯 히타치데이터시스템즈(HDS)의 최고기술책임자(CTO)인 휴 요시다 부사장은 ‘2014년도 전세계 IT 트렌드’로서 비즈니스 경쟁력을 높이는데 일조하는 CIO와 IT 부서의 역할 강화를 주목했습니다. 실제로 클라우드와 모바일, 오브젝트 스토리지, 빅데이터 등의 기술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체 IT 구조와 애플리케이션, 비즈니스를 모두 아우르는 지식이 요구되는 상황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클라우드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아키텍처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관리 작업은 이제 자동화 되거나 서비스 제공업체들이 담당하게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점차적으로 기업의 IT 담당자들은 이러한 관리 업무에서 벗어나 애플리케이션에 보다 집중함으로써 비즈니스 가치를 생산해내야 하는 임무를 맡게 될 것입니다.


이외에도 시장조사기관인 콘스텔레이션 리서치(Constellation Research) 보고서는 전통적인 기술 백그라운드뿐 아니라, 기술 지식을 기반으로 경영 백그라운드를 보유한 사람들이 차세대 CIO로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콘스텔레이션 리서치는 이제 CIO들은 기존 내외부 인프라 관리는 물론, 주요 의사 결정을 돕는 인텔리전스 정보를 제공하고, 궁극적으로는 혁신을 이끄는 ▲최고 '인프라' 책임자 (CIO: Chief 'Infrastructure' Officer) ▲최고 '통합' 책임자 (CIO: Chief 'Integration' Officer) ▲최고 '인텔리전스' 책임자 (CIO: Chief 'Intelligence' Officer) ▲최고 '혁신' 책임자(CIO: Chief 'Innovation' Officer) 등의 새로운 역할이 요구된다고 강조했습니다.


CIO와 IT팀, 비즈니스 조력자로서의 변화 절실

가트너 이그제큐티브 프로그램의 보고서 ‘디지털 세상에서 비즈니스 기회 모색과 결과 창출: 2013년 CIO 어젠다(Hunting and Harvesting in a Digital World: The 2013 CIO Agenda)’에 따르면 이처럼 CIO들이 비즈니스 변환을 주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디지털 기술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지만, 기술을 비즈니스에 활용하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평균 43%로서, 고도로 디지털화되고 있는 세상에서 IT를 비즈니스에 적용하기 위한 노력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조직의 요구사항과 기회가 바뀌면서, 많은 CIO들이 전통적인 IT를 벗어난 다른 분야에서도 책임 관리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CIO들은 관리 업무 외에도 디지털 기회 모색과 가치 창출이라는 책임도 떠맡기 시작했습니다. 조사 대상 CIO중 67%가 IT외에도 디지털 상거래와 채널을 관리하는 최고디지털마케팅책임자, 최고고객데이터책임자 등을 겸직하면서 상당한 관리 책임을 담당하고 있었으며, 오직 33%만이 추가 업무가 없다고 응답하여, 지난 2008년에 CIO 중 절반은 IT외에는 다른 업무를 맡고 있지 않다고 대답한 것에 비해 크게 늘어난 수치입니다.



CIO와 IT팀, 비즈니스 조력자로서의 변화 절실

이렇듯 CIO의 위상은 기업에서 IT 부서가 기업 비즈니스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반영하는 기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CIO가 관리하는 IT 부서는 회계연도 예산 책정에 있어 항상 비용을 투자해야 소모적인 조직으로 여겨지며, 회사 IT 인프라의 개발, 관리 및 확대 업무는 조직에 투자 비용으로 잡히기 때문에 IT 부서는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특히 일반적으로 패치 관리, 자산 관리, 라이프스타일 관리, 안티바이러스, 데이터센터 아키텍처, 네트워크 최적화, 로드 밸런싱, 중복성, 사업 연속성 기획 및 관리 비밀번호 리셋 등의 작업은 IT 관리자들이 작업하지만, 주로 이용자는 누가 이런 일을 처리하는지 잘 알지 못합니다. 이는 IT 부서의 중요성을 간과할 수 밖에 없는 큰 문제 요인입니다.



그러나 반대로, 잘하다가 한번 잘못이 생기면 이용자에게 직접 노출되어 큰 곤욕을 치릅니다. 이러한 탓에 ‘최고의 IT 관리자는 한 번도 본적이 없는 사람이다’라는 말이 나온 것입니다. 1년 중에 364일 동안 문제없이 IT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더라도 단 하루라도 문제가 생기면 CIO는 업무 상 실패한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바로 시스템이 다운된 그 단 하루인 것입니다.



그렇다면, CIO가 하고 있는 관리 업무가 조직의 미션 및 목표에 부합하면서도 전략적인 IT 관리 전략을 수행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일까요?



혁신적 CIO는 이런 방식으로 비즈니스 조직과 파트너로서 협력하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단순히 보조를 맞춰 업무를 조정하던 데서 벗어나 비즈니스 관계를 진정으로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런 혁신적 CIO가 산업 솔루션의 전문가가 되어, 끊임없이 변화하는 비즈니스 조직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전략을 이해하고 합리화하고 권장할 것입니다. 또한 CEO의 자문가이자 조언자로서, CIO는 CEO가 걱정하는 문제에 깊이 공감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을 실행으로 옮기는 진정한 조력자가 될 것이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