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블로그 HYOSUNG INFORMATION SYSTEMS BLOG

search open

close


IT TREND

주목하라! 2018 주요 IT 트렌드

히타치 밴타라가 예측한 2018년 IT 트랜드에 따르면,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이 핵심적인 IT 전략으로 도입될 전망이다. 히타치 밴타라 CTO 휴 요시다와 아태지역 CTO 러셀 스킹슬리가 예측한 2018년 아태지역 기술 시장의 10대 주요 트렌드를 개략적으로 살펴본다.


1 IoT 플랫폼 도입 증가

IoT 솔루션은 가치 있는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데에 기여함으로써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며, 이에 모든 사업 및 시장에서 필수 전략이 되고 있다. 따라서 IT 부서는 비즈니스 니즈에 중점을 두고 현업 부서와 IoT 프로젝트의 범위를 긴밀하게 협업 및 규정해야 한다.


IoT 솔루션을 구축해 진정한 가치를 얻으려면 올바른 기본 아키텍처가 필요하고, 운영 프로세스의 적절한 시뮬레이션과 디지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 또한 수반되어야 한다. 따라서 IoT 플랫폼과 경험이 풍부한 서비스 제공 업체를 선택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휴 요시다-



2 오브젝트 스토리지의 스마트한 진화

2017년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착수한 기업들이 처음 당면한 문제는 데이터 접근 능력이었다. 중복 데이터나 오래된 데이터와 같이 고립된 데이터를 추출하고 활용하는 데에는 많은 비용이 들게 된다. 오브젝트 스토리지는 사일로(Silo)화 된 방대한 양의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에서 콘텐츠를 검색하고 읽을 수 있으며, 정제·포맷화·인덱싱을 위한 분석 소프트웨어를 탑재해 스마트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HCI(Hitachi Content Intelligence)는 사일로에서 데이터를 추출하고 워크플로우에 공급해 다양한 방식으로 처리할 수 있다. IT 환경 전반에 표준화되고 일관된 엔터프라이즈 검색 프로세스를 생성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산재되어있는 데이터 사일로 및 다양한 구조의 데이터를 연결 및 통합하고, 기업의 모든 데이터를 자동으로 추출·분류·정제·범주화할 수 있다.
- 러셀 스킹슬리-



3 분석 및 인공지능

2018년에는 기업들의 실질적인 ROI 향상에 따라 전반적으로 분석 및 인공지능(AI) 산업이 성장할 것이다. IDC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미국 포춘(Fortune)지 선정 500대 기업 중 1/3은 2017년 말까지 정보 기반 제품 부문이 나머지 다른 제품 및 서비스 포트폴리오 대비 약 2배에 해당하는 매출 증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AI는 주요 트렌드가 되고 있으며, 히타치는 AI와 인간의 협력이 사회에 실질적인 혜택을 안겨 줄 것이라고 믿는다. 히타치 밴타라는 PDI(Pentaho Data Integration)와 같은 데이터 통합 툴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개발자 및 엔지니어들이 머신러닝과 AI를 결합한 머신 인텔리전스(Machine Intelligence)에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 러셀 스킹슬리 -



4 영상 분석 솔루션 도입 증가

영상 콘텐츠 분석은 공공 안전 영역을 넘어 다양한 분야에서 인사이트, 생산성, 효율성 향상을 위한 ‘제3의 눈(Third Eye)’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알고리즘은 스마트폰 GPS 및 소셜 미디어 피드와 같은 다른 IoT와 결합해 시공간적으로 관련 있는 사건을 자동으로 인식·판단한다. 또한 유통, 헬스케어, 자동차, 제조, 교육 및 엔터테인먼트 등 폭넓은 산업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유통업체들은 영상을 활용해 고객의 이동 패턴과 머무르는 시간을 분석하고 제품 및 영업 인력을 배치해 판매를 극대화하고 있다. 영상 분석은 분석 편의성, ROI,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 확보 측면에서 보다 큰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 휴 요시다 -



5 애자일(Agile) 방법론의 전사적 사용 확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비즈니스 성과를 보다 신속하게 달성하기 위해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협업하는 과정이다. 이에 IT 조직은 민첩하고 빠른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인 애자일 방법론을 채택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히타치 밴타라는 CIO의 주도 하에 지난 2년간 애자일 방법론을 적용해 자사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해 왔으며, 그 성과는 매우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민첩한 접근방식을 제공하는 애자일 방법론을 통해 기업 전반에 걸쳐 일관된 전략을 추진함과 동시에,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문제 해결과 공동의 비즈니스 목표 달성에 집중하게 된다. 2018년에는 더 많은 기업들이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서 애자일 및 데브옵스( DevOps)로 이동하면서 애자일 방법론이 전사적으로 활용될 것이다. 
- 휴 요시다 -



6 데이터 거버넌스 2.0

2018년에는 데이터 거버넌스(Data Governance)와 관련한 새로운 과제들이 등장하고, 조직들은 새로운 프레임워크를 구현하게 될 것이다. 가장 큰 과제는 유럽연합(EU)의 개인정보보호법(GDPR)으로, 이는 유럽 시민의 개인 데이터에 대한 통제권을 강화하고 있다. 이로 인해 개인 데이터의 수집 및 저장과 관련된 비용이 증가하고 위험성 또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데이터와 메타데이터 처리에 기반을 둔 과거의 데이터 거버넌스와 달리, 앞으로의 데이터 거버넌스는 데이터의 맥락을 고려해야 한다. 일례로 GDPR 위반 시 72시간 이내에 의무적으로 고지해야 하기 때문에 기업의 대응 시간이 매우 짧아졌다. 이는 데이터가 여러 애플리케이션 사일로에 분산되어 있거나 모바일 기기나 클라우드에 저장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없다면 절대 불가능하다. 2018년에는 데이터 거버넌스 프레임워크가 콘텐츠 인텔리전스 툴을 탑재하도록 업데이트 되어야 할 것이다.
- 러셀 스킹슬리 -



7 컨테이너 기반 가상화 기술 확산

컨테이너(Container)는 운영체제(OS) 등 전체 기기를 추상화하는 가상 머신(VM)의 차세대 가상화 기술로서, 애플리케이션과 이에 필요한 요소만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업들은 민첩성 및 효율성 개선을 기반으로 시장 경쟁력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컨테이너를 활용해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으로 전환하고 이를 개발하고 있다.


컨테이너 기술은 각 컨테이너마다 전용 OS를 갖출 필요가 없어 비용을 절감해 준다. 히타치 밴타라는 자사의 IoT 플랫폼인 루마다를 컨테이너 및 마이크로 서비스를 기반으로 개발했으며, 펜타호 워커 노드W( orker nodes), HCI 및 HID(Hitachi Infrastructure Director) 등의 관리 소프트웨어를 컨테이너로 이동시켜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는 2018년에도 지속될 것이다. 
- 휴 요시다 -



8 블록체인 프로젝트 성장

블록체인이 주목을 받는 데에는 다음 두 가지의 요인이 있다. 첫째, 암호화폐(Cryptocurrency)의 사용이다. 이는 극심한 인플레이션에 시달렸던 국가들에게 안정적인 화폐로 인식되어 2017년에 더 많이 퍼졌다. 따라서 많은 은행들이 암호화폐 계좌를 관리하기 위한 기능을 구축하는 차원에서 블록체인에 많은 관심을 기울일 것이다. 둘째, 금융 부문에서 블록체인의 도입이 증가한다. 이는 내부 규제 기능, 고객 문서, 규제 보고서와 같은 일상 업무 프로세스를 위해 사용된다.


2018년에는 블록체인 원장을 통한 은행 간 자금 이체가 확대되고, 다른 분야에서도 헬스케어, 정부, 식품 안전, 위조 상품과 관련된 서비스 확인과 스마트 계약이 시범 운영될 전망이다.
- 휴 요시다 -



9 생체인증 전환 가속화

비밀번호, ATM 카드, PIN 번호와 같이 개인 신원을 나타내는 프록시가 이중 인증된 경우에도 해킹이 가능하다. 기업들이 사용자에게 요구하는 비밀번호가 증가함에 따라 2018년에는 생체인증(Biometric Authentication)이 더욱 확산될 것이다.


이미 스마트폰 공급업체와 금융회사들이 실제 사용자를 대표하는 생체인증을 활용해 해킹 문제 해결에 나서고 있다. 앞으로도 증가하는 요구에 맞춰 적절한 생체인증 방법을 선택하고 다양한 해킹 대응책을 마련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러셀 스킹슬리 -



10 공동 가치 창출

가치 창출이 생산자 중심의 솔루션에서 공동 생산 패러다임으로 전환하게 할 것이다. 기존의 비즈니스 사고 방식은 생산자가 자율적으로 가치를 결정하고, 소비자는 솔루션 및 가치 창출 과정에 수동적으로 관여하고 있었다. 히타치는 수많은 고객과 협력해 왔으며, 공동 개발을 위한 방법론을 개발해 2018년 더욱 활용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디지털 세계에서 변화는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으며, 다양한 영역에 걸쳐 문제가 발생하고 산업 영역 및 경계가 불분명해지고 있다. 소비자와 생산자가 혁신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공동 창출자로서 가치 창출 프로세스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
- 휴 요시다 - 




2018 빅데이터·IoT 시스템, 어떻게 진화할 것인가

2017년의 불확실성은 2018년으로 넘어오면서 더욱 심화될 것이다. 대외 환경이 불확실할수록 기업은 늘 ‘만약’이라는 시나리오에 대비해야 한다. IT와 OT 시스템 내에 유연성과 민첩성을 확보하는 것도 대비책 중 하나다. 또 다른 혼돈과 불확실성의 해가 될 2018년이 빅데이터와 IoT 시스템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센서들과 여러 시스템이 생성해 낸 방대한 양의 데이터가 무수히 널려 있다. 그러나 지도 학습(Supervised learning) 모델을 적용함으로써 인공지능(AI),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혹은 딥러닝(Deep learning)에 적합하도록 데이터셋을 트레이닝하는 것은 전혀 현실적이지 않은 생각이다.


2018년에 기대하는 것은 비 지도 학습(Unsupervised learning), 강화 학습(Reinforcement learning), 자동 생성된 트레이닝이라는 새로운 영역으로 끊임없이 범위를 확장하고 있는 AI 기술이다. 자동 머신러닝은 에지(Edge) 데이터를 기반으로 데이터에서 프로그래밍과 비 지도 학습을 가능하게 해주는 고가의 대역폭에 대한 수요를 줄여준다. 물론 이는 많은 윤리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다. ‘알고리즘은 어떻게 스스로의 결정에 도달하나?’ ‘알고리즘의 결정과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은 누가 질 것인가?’ 이러한 고민을 기반으로 다음 몇 가지를 전망해 본다.



알고리즘 투명성, 기업 경쟁의 차별화 요소

자동 데이터 과학의 급속한 발전은 거대한 흐름이며, 따라서 알고리즘에 대한 투명성과 알고리즘이 어떻게 의사결정을 내리는지가 중요한 요소로 대두될 것이다. 자동차보험료 산정, 고용 및 해고 결정, 건강 수칙 등 우리 삶과 밀접히 연관된 많은 것들을 알고리즘이 계산하게 될 것이며, 이에 따라 사람들은 알고리즘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싶어 할 것이다. 스마트한 기업이라면 2018년 마케팅 전략의 가장 차별화되는 경쟁 요소로 알고리즘 투명성을 내세울 것이다.



진정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선별이 핵심

기업들이 빅데이터와 IoT 투자 회수로 시선을 돌리기 시작하면서, ‘진정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모시기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인재의 부족은 기회주의자들, 소위 ‘가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들에게 좋은 기회다. 실력이 검증되고 충분한 경험을 갖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채용하려면 강력한 문제해결 능력은 기본이고, 응용수학 및 통계 관련 전문성, 빅데이터 기술에 대해 충분히 파악하고 있는지 등을 면밀히 평가해야 한다.



더욱 밀접해진 IT와 OT

IoT 에코시스템의 몇 가지 핵심 분야는 2018년에 더욱 발전할 것이다. 지금까지 언급한 것들은 모두 에지 디바이스 내에 자동화된, 비 지도 학습에 관한 내용들이다. 이러한 디바이스가 더 스마트하게 진화하면, IT와 OT 시스템도 더욱 밀접하게 연계될 것이다.


올해는 하드웨어 업체들도 개방형 데이터 정책을 도입할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서비스 모델로의 이전과 이를 위한 하드웨어 디바이스 최적화가 필요하기 때문에 하드웨어 업체들도 시스템을 개방해 일부 데이터에 대한 접근을 허용하겠지만, 이는 보안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지금까지는 데이터 보호와 접근 거부에 중점을 두었다면, 2018년에는 시스템 운영에 대한 보안장치 강화로 우선순위가 옮겨갈 것이다.


2018년에도 여전히 불확실성이 만연하겠지만 빅데이터와 IoT혁신은 전보다 더 가속화 될 것이다. 따라서 히타치는 기업이 이러한 상황에 적절히 대응하고 비즈니스 성장에 필요한 기술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든든한 조력자의 역할을 해 나갈 것이다.




HYOSUNG INFORMATION SYSTEMS BLOG
이전 1 ··· 52 53 54 55 56 57 58 59 60 ··· 437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