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TREND

2014년, 되짚어보아야 할 IT이슈 TOP5

IT시장에 훈풍이 불고 있습니다. 지난 2008년 ‘리먼 쇼크’ 이후 세계 IT 시장 성장률은 정체, 혹은 감소세를 보여왔으며, 유럽 발 경제 위기까지 겹치면서 IT 지출이 움츠러들었습니다.


이렇게 어두운 터널을 지나던 세계 IT 시장이 올해는 양적 완화를 축소하는 미국을 중심으로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세계 시장의 46%를 차지하는 미국 IT 지출이 늘어나고 있어 경기 영향을 크게 받는 IT 시장에서 낙관론이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또한 수십억 명의 일반 사용자들이 정보기술(IT)을 소비하는 주체가 되어 모바일과 클라우드, 빅데이터, 소셜 등의 트렌드는 시장의 판도를 바꾸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많이 만들어내면서, 클라우드 컴퓨팅 앱과 모바일 기술, 빅데이터 분석 등에 대한 시장이 미국을 비롯한 주요 국가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점이 주목 받았습니다. 2014년도 저물고 가고 있는 즈음, 올해 주목 받은 되짚어 볼만한 주요 5가지 이슈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데이터 안전한 활용 위해 보안 인텔리전스(Security intelligence) 시스템 갖춰야:

방대한 정보가 온라인 상에서 대량으로 유통되고 있는 시대입니다. 기업들도 이젠 정보에 대한 접근을 제어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술 그리고 인적 자원 관리를 통한 보안 인텔리전스(Security intelligence) 시스템 구축도 필요합니다. 시스템 외부의 해커들이 내부 망을 침투하거나 내부자에 의해 발생하는 데이터 유출사고가 큰 문제로 부각됨에 따라 보다 강력한 데이터 보호와 데이터 보안에 대한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특히 전체 시스템 운영 현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높을 가시성을 제공하면서도, 데이터의 안전한 보호를 위해 접근 제어 및 인증이 강화된 시스템 도입을 서둘러야 합니다.

더보기




가상화 기반 데이터센터 구축으로 IT 인프라 운영 효율성 높이기:

데이터센터의 복잡성이 증가함에 따라 자원 통합에 대한 이슈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기술의 무질서한 통합으로 인해 전통적인 데이터센터는 비효율성과 높은 비용, 불안정성 등의 문제를 극복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IT 예산의 70% 이상이 복잡한 데이터 센터의 가용성을 높이는데 사용되고 있는 만큼 통합에 대한 업계의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문제의 해법은 소프트웨어를 통해 데이터센터를 가상화 시키고 제어함으로써 서비스로서 이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Software Defined Data Center: SDDC)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더보기




'3세대 플랫폼'시대, 유연하게 시스템을 확장할 수 있는 '비즈니스 정의 IT' 도입 서둘러야:

이제 기업들은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물리적 장비를 신경 쓰지 않고 쉽게 IT환경을 이용하길 원하고, 곳곳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어떤 식으로든 취합해 새로운 가치로 만들어내고 싶어하며, 애플리케이션을 하루, 혹은 수시간 단위로 만들어내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3세대 플랫폼’(IDC 정의)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이처럼 많은 수의 이기종 IT 시스템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3세대 플랫폼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IT 환경으로 전환하기 위해 기업은 어떤 전략을 세워야 할까요? 이제는 특정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전용의 IT 인프라 구축에서 한 단계 나아가, 비즈니스 혁신을 위해 유연하게 시스템을 확장할 수 있는 '비즈니스 정의 IT'로 발전시켜야 합니다.

더보기




비즈니스 혁신을 돕는 '컨버지드 시스템' 구축으로 IT 환경을 최적화 나설 때:

컨버지드 시스템은 IT 규모가 커짐에 따라 운영 및 신규 투자 비용 절감은 물론, 관리와 지원이 용이하다는 측면에서 기업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제는 클라우드, 모빌리티, 빅데이터라는 새로운 IT 스타일에 맞게 향상된 엔터프라이즈 환경을 구축해야 할 때입니다. 비즈니스를 혁신하고 지원할 수 있는 컨버지드 시스템을 구축하여 안전하고 직관적으로 엔터프라이즈 IT 환경을 최적화하십시오. 컨버지드 시스템의 이점은 분명하지만, 현재 시장에 출시된 각각의 시스템들은 관리 접근법에서부터 기존 인프라와의 통합 여부 등 다양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전체적인 품질과 주요 기능적인 면이 상이하므로 각 기업에서는 현재 환경과 비즈니스를 면밀하게 검토하여 최적의 솔루션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더보기




'비즈니스 정의 모빌리티' 관리자와 사용자 모두를 위한 안전하면서도 유연한 혁신 인프라로 '주목':

비즈니스 정의 모빌리티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시해 모바일 데이터가 제공하는 기회를 활용하고, IT 부서가 빠르고 안전하게 비용 효율적으로 변화에 대응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비즈니스 정의 데이터 모빌리티가 기업 내 최종 사용자(직원)에게만 유익한 것만이 아니라, 데이터 파일 동기화와 공유가 가능해지면, 기업에서도 데이터 활용도가 올라갑니다. 회사의 직원들은 무료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는 원활한 데이터 공유의 매력을 먼저 경험한 상태다. 이들은 회사에서도 사용 기기에 구애 받지 않고 회사의 데이터에 접근하기를 원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디바이스에 상관없이 언제든 회사의 감독 아래 안전하게 협업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단 한 건의 프레젠테이션이 수백 번이나 다운로드 돼 유포된다고 가정해 볼 때 이때 데이터를 통합•통일한다면, 스토리지 비용을 얼마나 절감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자. 오브젝트 기반의 기능들 역시 비즈니스 관리자들이 분산된 플랫폼에서 데이터를 추출해 작업한 다음, 유용한 분석 자료 및 비즈니스 정보를 도출할 수 있게 합니다.

더보기



'IT TRE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년 IT 메가트렌드 TOP 10  (0) 2015.01.02
2015년, 비즈니스 IT 정의가 IT 트렌드 이끌 것  (0) 2014.12.15
비즈니스 정의 IT  (0) 2014.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