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ZOOM

다 같은 플래시? 엔터프라이즈 플래시 스토리지의 조건


우리는 흔히 세계 최고라는 의미로 ‘월드 클래스’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운동 선수들의 경우 해당 경기에서 가장 좋은 성적을 낼 때 월드 클래스의 명예를 얻게 된다. 한편 IT에서는 대규모 사용자들을 위한 미션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을 지원 가능한 제품에 ‘엔터프라이즈 클래스(혹은 엔터프라이즈급)’라는 수식어를 붙이곤 한다. 


플래시 스토리지의 경우 어떤 속성을 가져야 엔터프라이즈 클래스라고 할 수 있을까?

이 속성을 만족 시키지 않는 제품들의 경우 기업이 아닌 개인 사용자에 적합한 컨슈머 클래스라고 볼 수 있다. 기업의 경우 우선 개별 사용자 이상의 확장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Hitachi가 오랜 기간 동안 엔터프라이즈급 스토리지 부문 1위를 수성해 온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엔터프라이즈 환경을 위한 플래시 스토리지는 대단히 탄력적이고 확장성이 높아야 하며, 대규모의 사용자들이 정보에 접근하는데 있어 어떠한 중단도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 시중의 올플래시 스토리지 중 이러한 조건을 모두 만족시키는 제품은 극히 소수에 불과하다. Hitachi 올플래시 스토리지는 어떠한 기술을 통해 각각의 조건을 만족시키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엔터프라이즈급 탄력성

미션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이 데이터에 접근하지 못하는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매출 손실은 물론 고객 불만족이 높아지게 된다. 다운타임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기업이라면 Hitachi의 글로벌 액티브 디바이스(Global Active Device) 기능을 통해 시스템 및 데이터센터의 무중단 운영과 워크로드 모빌리티를 보장할 수 있다. 실제로 Hitachi는 이러한 기능들을 바탕으로 업계에서 유일하게 100%의 데이터 가용성을 보장함으로써 높은 안정성으로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엔터프라이즈 급의 대규모 환경에서도 단순한 셋업 및 자동화를 지원하는 Hitachi의 복제 솔루션을 통해 종합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비즈니스 연속성 전략을 구축할 수 있다. 또한 스토리지 인프라 전체에 데이터 보안 요소를 배치시킬 수 있다. 또한 안전한 파티셔닝과 암호화, 역할 기반 접근 제어 및 감사 로깅 등의 기능을 통해 엔터프라이즈 보안 전략에 맞는 스토리지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엔터프라이즈급 확장성

지난 20여년간 4000여개 이상의 특허기술로 업계를 선도 해온 Hitachi VSP(Virtual Storage Platform) 제품군은 독보적인 성능을 제공한다. Hitachi의 대표 엔터프라이즈급 스토리지인 VSP 제품군은 시중 제품 중 최고 수준인 480만 IOPS의 속도와 40PB의 플래시 용량을 제공한다. 이는 확장이 불가능하여 추후에 새로운 어레이를 구입해야 하는 타사 제품들과는 달리, 필요에 따라 얼마든지 확장이 가능함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추가적인 비용 및 스프롤(Sprawl; 무질서한 확장), 복잡성 증가 없이 대규모의 통합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외장 스토리지 가상화 기능을 통해 시스템 용량 내에서 100여가지의 디스크, 하이브리드 플래시 및 올플래시를 지원하며, 단일 데이터 관리 기능을 통해 전체 스토리지 인프라를 제어하고 일일 운영 작업을 간소화시킨다.


엔터프라이즈급 호환성

HDS는 광범위한 플러그인 및 어댑터를 통해 가상 서버 인프라 성능 및 관리 생산성을 향상시킨다. 애플리케이션 통합을 통해 호스트 단에서 스토리지 집약적인 작업을 제거하고, 이를 통해 가상 머신 집적도를 높이는 한편 성능을 개선하고 워크로드 충돌을 제거한다. HDS는 올플래시 스토리지 업체들 중 유일하게 클라우드 티어링을 지원하고 있다. 클라우드로의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기능을 통해 사용빈도가 낮은 파일을 티어링하여 Hitachi Content Platform(HCP)을 비롯해 Hitachi Managed Cloud Services 및 Amazon S3, Microsoft Azure 등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로 이동시킬 수 있다. 또한 IBM과 테스트가 완료되어 메인프레임을 완벽하게 지원한다. 확장 가능한 스토리지 분석을 통해 서버, 가상 머신, 네트워크, 스토리지 자원 전체에 대한 성능을 최적화시키고, 장기적인 스토리지 활용을 돕는다.




Virtual Storage Platform F1500

기존 제품들과 차원이 다른 확장성을 제공하는 Hitachi의 올플래시 스토리지 신제품인 VSP F1500은 더욱 빠른 올플래시 기반 데이터센터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는 제품이다. VSP F 시리즈 전 제품은 업계에서 유일하게 100%의 데이터 가용성을 보장하는 제품으로 기업에서 고객들에게 무중단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VSP F1500은 파일, 블록 개방형 시스템 워크로드와 더불어 메인프레임까지 지원함으로써 최적의 운영 환경을 제공한다. 시중의 올플래시 솔루션들과 비교하여 약 20% 높은 가격 대비 성능을 제공하는 VSP F1500은 클라우드 티어링 또한 지원함으로써 성능은 물론 가치 면에서도 월등한 입지를 점유하고 있다.



Hitachi는 엔터프라이즈 워크로드를 위해 커스텀 플래시 모듈(FMD)을 개발했다. 최신 버전인 FMD HD는 단일 디바이스에서 최대 14TB의 용량을 제공한다. Hitachi는 온보드 시스템 상에서 오버헤드 발생없이 데이터 압축을 지원한다. 지능형 플래시 디바이스인 FMD는 SVOS를 기반으로 성능과 효율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도록 설계됐다. 높은 확장성과 고성능, 밀리세컨드 이하의 응답속도를 제공하며, 어떠한 패널티도 발생시키지 않고 각각의 FMD에서 인라인 압축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최저 수준의 유효 비용을 통해 최고 수준의 성능을 달성시킬 수 있다. 또한 플래시 마모(Wear) 관리 및 데이터 리밸런싱, 쓰기 최소화를 위한 데이터 절감 기능을 통해, 쓰기 제한 범위를 확장시켰다.




새롭게 공개된 SVSO 7에는 향상된 플래시-인지(flash-aware) I/O 스택 및 데이터 서비스 기능이 추가됐다. 서비스 제어 품질을 강화하여 예측 가능한 성능을 제공함으로써 지속적인 사용자 경험을 보장한다. 특정 워크로드에 데이터 절감 서비스를 적용함으로써 데이터 레벨이 높아짐에 따라 예측 가능한 응답 속도를 제공하며, 적응형 데이터 절감 기능을 통해 2:1 혹은 5:1 수준의 중복제거 및 압축 비율로 최적의 용량 효율성을 보장한다. SVOS 7은 Hitachi 플래시 모듈로 압축을 오프로드 시킴으로써 타 플래시 스토리지보다 우수한 데이터 절감 확장성을 보장한다. 또한 클라우드 티어링을 통해 프라이빗 및 퍼블릭 클라우드 스토리지로 파일을 이동시킴으로써 데이터센터 풋프린트를 절감하고 전체 IT 자원의 효율성을 위해 예측 가능한 스토리지 비용을 책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진정한 엔터프라이즈 플래시 스토리지는 이전에 가능하지 않았던 일들을 가능하게 하는 강력한 무기로 활용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