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Y

[CONOVA] 치열한 경쟁의 IT 서비스 시장에서 Hitachi 솔루션을 통해 시장을 선도하다


오스트리아의 IT 서비스 업체 Conova는 서버 하우징, 관리형 서버 호스팅, 데이터베이스 관리, 클라우드 및 네트워킹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양한 산업군의 기업 고객들을 대상으로 비즈니스를 확대해가고 있는 Conova는 잘츠부르크에 최신 기술의 고난도 보안 기술이 적용된 데이터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Conova의 컨설팅 및 비즈니스 개발 총괄 Stefan Kaltenbrunner는 “최근 몇 년간 고객들의 비즈니스가 급격히 성장함에 따라 자사의 비즈니스 또한 함께 성장하고 있다. 프로젝트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스토리지 성능을 확보하는 것이 급선무였다. 스토리지 성능 저하로 인해 데이터베이스 및 네트워크 성능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하기 때문이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스토리지에 대한 어떠한 문제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 고객은 스토리지에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게 하는 것이 목표이다.”라고 말했다.




도전과제: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수요에 대한 대처

Conova는 매우 다양한 산업군의 고객들을 보유하고 있다. 고객의 사업 규모가 계속해서 변화하는 만큼 적절한 페이스를 유지하며 고객에 대응해야 했다.

Kaltenbrunner는 “가장 빠른 변화를 경험하고 있는 산업군으로는 e-commerce 기업들을 예로 들 수 있다. 예기치 못한 순간에 고객사 사이트로의 트래픽이 급증할 수 있기 때문에, 급작스러운 트래픽 증가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다르게 말하면 우리는 변화 곡선의 한 발짝 앞에서 이를 준비해야 하는 것이다.”라고 설명하며, “예를 들어, 고객이 일주일 이내로 성능을 2배 이상으로 끌어올려달라고 하는 요구에 맞춰 인프라 단에서 이를 지원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고객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경우, 그들은 바로 우리의 경쟁사와 접촉하기 때문이다. Conova가 오랜 기간 명성을 유지하고 시장을 이끌어 올 수 있었던 배경에는 견고한 블록 스토리지 성능과 빠른 대응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라고 덧붙였다.



솔루션: 민첩한 대응을 보장하는 블록 스토리지

고성능, 고가용성, 유연성을 모두 만족시키는 블록 스토리지를 구축하기 위해 Conova는 주요 벤더 제품을 종합적으로 검토했다.

Kaltenbrunner는 “우리는 매년 수백 테라바이트에 달하는 스토리지를 다뤄온 만큼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편이다. 테라바이트 당 IOPS를 비롯하여 특정 I/O 패턴 및 하이퍼바이저에 대한 성능 요건에 대해 명확한 기준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객의 워크로드는 정확하게 예측하기 힘들기 때문에 대부분의 벤더들이 우리의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했다,”라고 설명하며 “특정 방식에 기인하여 스토리지 환경을 구성하였을 때 어느 정도의 성능 요건을 달성할 수는 있었지만, 중요한 것은 고객사 환경이 어떠한 상황에 놓이더라도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었다. 그리고 HDS만이 이러한 요건을 모두 만족시켰다.”라고 덧붙였다.

Conova는 HDS와 협력하여, HUS VM 및 VSP G시리즈를 프라이머리 스토리지로 제안하는 한편 VSP G200을 백업 스토리지로 사용했다. Kaltenbrunner는 “구축 작업은 매우 순조로웠고, HDS는 일주일 이내에 모든 장비를 공급하고 전체 솔루션의 셋업 및 운영에는 한 달이 채 걸리지 않았다. 예상했던 것 보다 훨씬 빠른 속도였다.”라고 회상하며 “HDS의 프리세일즈 및 애프터세일즈 팀 모두 높은 만족도를 제공했다. 도움이 필요할 때에는 언제든 적절한 해답을 제시했다. 독보적인 전문성과 경험이 뒷받침되어 구축에 관련된 어떤 이슈에 대해서도 막힘이 없었다.”라고 말했다.



도입 효과: 서비스 만족도를 좌우하는 스토리지 성능

Conova는 HDS 솔루션을 통해 고객의 블록 스토리지 환경에 최고 수준의 성능을 제공했다.

Kaltenbrunner는 “고객의 피드백은 놀랄 만큼 긍정적이었다. 배치 작업의 경우 기존 시스템 대비 2배 이상 속도를 높였고, 일부 고객의 경우 더 빠른 작업 시간이 보고되기도 했다. 또한 백업 랙(lag)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었다. 성능 부분에 대한 만족도는 만장일치로 합의가 되었고, 새로운 스토리지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와 함께 고객과의 재계약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과거에는 새로운 고객과 상담 시 예상 워크로드 및 피크 타임에 대해 긴 시간 논의해야 하는 경우가 많았다. 대부분의 경우 고객들은 향후의 워크로드에 대한 상세 정보를 제공하기 불가능했고, 스토리지 프로비저닝은 어려울 수 밖에 없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갑작스러운 성능 향상이 필요한 경우 추가 인프라를 구축해야 했다. 그러나 HDS 솔루션을 접한 뒤 어떤 종류의 I/O 워크로드에도 관계없이 100%의 데이터 가용성을 보장할 수 있었고, 새로운 고객과의 프로젝트 또한 손쉽게 착수할 수 있었다.”라고 덧붙였다.

Conova은 HDS 솔루션을 통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Kaltenbrunner는 “지속적인 스토리지 고성능 및 안정성을 보장한 덕분이다. 향후 HDS 시스템 용량을 추가하고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관리와 통합에 대한 노하우를 확보한 덕분에 업그레이드에 대한 확신이 생겼다. HUS VM과 VSP G시리즈 모두 높은 만족도를 제공했기에, 파일 스토리지를 포함하여 시스템을 확장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고객 서비스 지원을 향상시키고자 한다.”라며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