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ZOOM

HCP와 함께 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향한 여정


용어에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최근 거의 모든 기업들의 화두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입니다. 결코 단순하지 않을뿐더러, 실제로 변화시키기 까지는 많은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디지털로의 전환이 이루어짐에 따라 기술 변화 이상으로 기업 내 문화 변화 또한 동반되며, 조직 내부에서 사람과 프로세스에 대한 실질적인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쉽지 않은 시도인 만큼 이 과정에서 조금의 불편함도 느껴지지 않는다면, 아마도 여러분의 기업은 제대로 실행하고 있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시행한다고 해서 곧바로 전환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즉 애플리케이션 개발 부서와 IT 운영 부서의 협업을 그 즉시 경험할 수는 없지만, IT 자동화를 위한 데브옵스(DevOps)를 구현하는 툴과 조직 간 합의를 구축할 수는 있습니다.

모던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이 여정을 완성시키기 위해서는 단계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한 번에 이를 가능하게 하는 지름길은 없습니다. 기업 내 조직 간 합의와 기술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클라우드 퍼스트(cloud first)”와 같은 전략도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기술적인 관점에서, 클라우드의 기능적인 가능성과 더불어 내부의 수용에 대한 부분을 모두 만족시켜야 하며, 이는 곧 전환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여정은 플랫폼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자동화를 통해 IT 부서가 보다 민첩해짐으로써 실질적인 비즈니스 가치를 주도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비용과 시간 측면에서 조직 구성원 전체의 기대수준을 만족시키기 위해 클라우드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IT가 비즈니스 가치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은 대부분 데이터 관리 전략에 기반을 둡니다. 결국 핵심적인 기술목표는 데이터 자산 가치 관리에 있는 것입니다.

기업에서 IT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 기준은 매우 명확합니다.

  • 검증된 장기적인 비용 효율성
  • 기존 IT 자산을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제품 로드맵
  • IT 간소화
  •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를 위한 데이터 관리
  • 퍼블릭/프라이빗/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활용


Hitachi Content Platform(HCP)은 데이터 관리를 위한 오브젝트 스토리지 솔루션입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 IT 자동화 기능을 제공하는 검증된 플랫폼으로서, 전세계 1,500여 곳의 고객들이 사용하며 Hitachi 포트폴리오 중 가장 빠르게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HCP의 활용 사례는 무척 다양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뿐만 아니라, 데이터 모빌리티, 보안, 컴플라이언스는 물론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컨텐츠 저장소로써 활약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기반이 되는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조건

1. 데이터 자원에 대한 간편한 접근 및 자동화
2. 디지털로의 전환 과정에서 기존 및 신규 애플리케이션 모두 지원
3. 간편한 구축 및 프로비저닝
4. 비용 효율적 및 효과적
5. 인프라 확장 시 기존 IT 자산 보호 보장
6. 다양한 프로토콜 및 API를 통한 광범위한 접근 지원
7. 강력한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 준수 보장
8. 성능 및 용량 측면에서의 독립적이고 유연한 확장성 제공
9. 다양한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와의 상호호환성 지원

IDC에서 최근 발표된 보고서에 따르면, Hitachi Content Platform이 이러한 조건을 모두 만족시키며 제 3의 플랫폼이 요구되는 워크로드 및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고 검증된 바 있습니다. 

IDC
스토리지 공급 업체 중 기존 애플리케이션과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의 요구를 통합하여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강력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곳은 많지 않다. Hitachi Data Systems의 오브젝트 기반 스토리지 솔루션 Hitachi Content Platform은 Hitachi Data Ingestor 및 Hitachi Anywhere와 결합하여 제3의 플랫폼이면서도, 기존 애플리케이션의 요구까지도 모두 수용하는 강력한 솔루션으로 분석된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진정한 가치 실현

HCP의 진정한 가치는 모든 종류의 데이터와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함으로써 반복적인 IT 작업의 자동화를 통해 데브옵스(DevOps)를 구현하는 실제적인 도구가 된다는 점입니다. 최고 수준의 안정성과 확장성을 기반으로 프라이빗 클라우드,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모두 아우르는 완벽한 데이터 모빌리티 및 스토리지를 통해 암호화, 접근 제어, 간편한 프로비저닝, 차지백(chargeback) 측정 등 다양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강력한 확장성과 광범위한 퍼블릭 클라우드 지원

단일 시스템에서 클러스터 당 최대 497PB까지 확장 가능한 HCP는 여러 가지의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 소스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으며, 타 벤더사의 오브젝트 스토리지 솔루션과 달리 성능 및 용량에 따라 개별적인 확장이 가능합니다. 엔터프라이즈 동기화/공유 솔루션 HCP Anywhere 및 클라우드 게이트웨이인 HDI와 통합된 전체 HCP 포트폴리오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완벽한 기반이 됩니다. 정책 기반의 자동화를 통해 비용 효율성을 보장하며, 손쉬운 데이터 이동을 지원해 온프레미스 및 오프사이트의 스토리지 데이터를 퍼블릭 클라우드로 이동시키거나 양 쪽을 혼합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Amazon S3, Google Cloud Storage, Microsoft Azure, Verizon Cloud를 비롯하여 컨텐츠 아카이빙을 위한 Hitachi Cloud Service와 같은 서비스 및 S3를 지원하는 모든 종류의 퍼블릭 클라우드와 통합하여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구성을 지원합니다.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과정이 주요 비즈니스 요건을 침해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HCP는 컴플라이언스 이슈와 아카이빙 요건을 모두 만족시키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강력한 보안 기능을 통해 내장된 WORM 스토리지를 통해 거버넌스 및 컴플라이언스를 지원하며, 안전한 삭제, 법적인 보관, 감사, 버전 유지 등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보안 및 복원 기능을 갖춘 HCP는 데이터 거버넌스와 더불어 SEC 17a-4(f) 및 Dodd-Frank 등의 보안 규정을 준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프로토콜 지원

HCP는 HTTP/REST, HCP RESTful, CIFS, NFS, SMTP, WebDAV, S3, OpenStack Swift 및 REST 기반 커스텀 메타데이터 쿼리 API 등에 대해 Native API를 지원하여 확장된 유연성과 상호호환성을 보장합니다. 하나의 프로토콜 게이트웨이를 통해 입수된 데이터에 기타 모든 프로토콜 게이트웨이에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메타데이터 활용

HCP는 정교한 메타데이터 기능을 제공하여 데이터 검색, 저장, 접근을 지원하며, 지능형 정책을 기반으로 데이터 이동을 자동화 시킬 수 있습니다. 커스텀 메타데이터가 여러 개의 파티션에 분할되어 여러 사용자 및 애플리케이션에서 동일한 오브젝트를 가지고 작업하더라도 서로의 메타데이터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다운타임을 동반하는 지게차 방식의 업그레이드는 이제 그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의 핵심은 IT 자동화입니다. IT 환경에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더라도 추가적인 업무가 요구되거나 다운타임이 발생해서는 안됩니다. HCP는 Autonomic Technology Refresh(ATR) 기능을 통해 물리 서버 및 스토리지에 어떠한 중단도 발생하지 않는 업그레이드를 지원합니다. ATR은 HCP 하드웨어 유지보수 전략의 일부로써, 스토리지 변화로 인한 영향을 최소화하고, 지게차 방식의 업그레이드 없이 가동시간을 높이고 과부하 관리 부담을 줄여 고객들이 새로운 스토리지 기술을 무리 없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데이터가 하드웨어 보다 수명이 길어지는 상황에서 고객이 새로운 하드웨어로 마이그레이션 도중에도 100%의 데이터 가용성을 필요로 할 때, HCP는 최적의 해답이 됩니다. 일반적인 서비스 프로세스의 경우 새로운 하드웨어를 도입하고 마이그레이션을 시작한 후 이 작업이 완료되는 이전 하드웨어를 폐기하는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HCP 서버 노드 및 백엔드 스토리지는 테크 리프레시에 사용되어, 테크 리프레시가 시작되면 기존 스토리지 쓰기 작업이 중단됩니다. 그 시점부터 기존 스토리지의 오브젝트는 새로운 스토리지로 중단 없이 자동 마이그레이션 되기 시작합니다.


고객 검증

최종 제품 검증 내용은 절대 백서나 블로그 포스팅에서 나오지 않습니다. 실제 기술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서 나옵니다. 전세계 5대 은행 중 4곳, 그리고 미국 5대 보험사 중 4곳은 Hitachi Content Platform을 기반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IDC 보고서에 기술된 HCP에 대한 설명으로 포스팅을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최근 HDS의 눈에 띄는 행보 중 하나는 HCP 포트폴리오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이다. HDS는 새로운 시장 기회를 정확히 포착하고 있으며, 이 시장에서의 에코시스템을 확보하여 제3의 플랫폼으로써의 요건을 모두 만족시키고 있다. HDS는 HCP Anywhere, Hitachi Data Ingestor, 그리고 Hitachi Cloud Services for Content Archiving과의 긴밀한 통합을 통해 단일 관리 인터페이스 기반의 안정적인 목적형 솔루션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고객 맞춤형의 관리 효율성을 보장한다” (전체 보고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