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Y

초고속 Hitachi 올플래시 스토리지로 성장 가도에 박차를 가하다


종합 리테일 업체인 Coop Group은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를 취급하고 있다. 특히 여러 종류의 친환경 식품 및 사회적 책임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전체 유통 체인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고 있는 스위스 최대 규모의 유통 기업이다.

Coop은 유럽에서 2번째로 큰 규모의 대형 할인 전문점인 Transgourmet Holding AG의 협력사로, 스위스 내에서 2,000여 곳의 리테일 아울렛을, 스위스와 전체 유럽 지역 내에서 115곳의 대형 할인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77,000여명, 스위스 내에서 53,000여 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도전과제: 데이터 볼륨의 증가와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저하

Coop Group은 매장 판매 및 온라인 비즈니스가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급격한 데이터 볼륨 증가를 피할 수 없었다. Coop Group의 스토리지 팀을 총괄하는 Roman Feigenwinter 매니저는 “향후 5년간 매년 30% 이상의 데이터 볼륨이 증가할 것으로 분석됐다. SAP ERP, SAP Business Warehouse, Oracle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환경이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었기 때문이다”고 설명하며, “더 많은 데이터를 보다 오랜 기간 보유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고, 기존의 스토리지로는 더욱 빠른 데이터 접근에 대한 요구를 수용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또한 하이브리드로 구성된 스토리지 플랫폼을 관리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으며, 특정 워크로드에 대한 가장 빠른 SSD에 대한 지속적인 가용성을 보장할 수 없었다. 이러한 문제들은 야간 배치 작업 시 오버런(overrun) 및 리스크 증가 등의 연쇄 반응을 일으켰다”고 말했다.


솔루션: 올플래시 처리 속도만큼 빠른 구축과 무중단 마이그레이션

Coop Group의 스토리지 팀은 데이터 볼륨의 증가와 배치 작업 오버런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프라스트럭처의 리프레시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Feigenwinter 매니저는 “새로운 인프라 구축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은 데이터 증가량을 수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이었다. 그리고 스토리지 할당에 관련된 이슈들을 해결하기 위해 가장 먼저 배치 프로세스 이슈를 제거해야 했다. 이러한 조건을 모두 만족시키면서 최소 5년간 지속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고민한 결과 HDS를 선택할 수 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HDS와는 그 동안 여러 프로젝트를 통해 우호적인 파트너십을 맺어왔으며, 특히 독보적인 전문성을 신뢰하였기에 이번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만족할만한 결과를 보장할 것이라고 믿을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Coop Group은 130km 떨어진 트윈 구조의 데이터센터에 Hitachi Virtual Storage Platform G1000 (VSP G1000) 시스템에 올플래시를 적용했다. 올플래시 구성의 VSP G1000 시스템은 스토리지 성능 가속화와 더불어 용이한 확장성을 제공했다.

Feigenwinter 매니저는 “전체적으로 매우 순조롭게 구축이 진행됐다. 플래닝 단계에서부터 심층적인 기술 미팅을 통해 솔루션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구축을 시작할 수 있었으며, HDS 팀에서 오픈마인드로 프로젝트에 임해주어 더욱 매끄럽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었다”고 회상하며 “특히 업무 시간 중 기존 스토리지 시스템의 미션 크리티컬 데이터를 VSP로 마이그레이션 하는 과정에서도 중단 없이 데이터 이전을 마칠 수 있었다. 이 과정은 3주 만에 모두 완료 되었으며, 사용자 중 아무도 이 사실을 알지 못하고 지나갔다. SAP ERP, SAP Business Warehouse, SAP HANA, Oracle 등 주요 애플리케이션의 전체 마이그레이션 프로세스를 완료하는 동안 비즈니스에 어떠한 중단도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도입효과: 빠르고, 확장이 용이하며, 간소화 된 인프라

올플래시 구성의 VSP G1000 도입 후 Coop Group은 인프라 성능을 극대화 시킬 수 있었다. 특히 야간 배치 작업 속도가 이전 대비 3배 가량 빨라졌다. Feigenwinter 매니저는 “성능 및 응답시간을 분석한 결과 상당한 개선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응답 속도의 경우 일부 애플리케이션에서는 1밀리세컨드 이하의 응답속도를 지속적으로 유지함으로써 10배 가량 개선됐다”라고 도입 효과를 밝혔다.

Feigenwinter 매니저는 이어 “애플리케이션 및 시스템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기업 내 사용자들의 업무 생산성 역시 향상됐다. HDS 솔루션은 지속적인 운영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가 성장하는 과정에서도 이를 효과적으로 지원했다. 특히 스토리지 할당에 있어 겪어왔던 어려움을 모두 해결해 주었다”고 설명하며 “기존의 하이브리드 솔루션의 경우 스토리지 팀이 지속적으로 비즈니스 사용자들과의 회의를 통해 어떤 애플리케이션에 ‘프리미엄’ 플래시 스토리지가 배정되어야 하는지를 결정해야 했다. 이제는 모든 애플리케이션이 플래시에서 구동되므로 모두가 초고속의 성능을 경험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각자에게 중요한 업무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고 덧붙였다.

Coop Group은 이번 구축을 통해 기존의 5랙 구성의 인프라를 2랙으로 줄여 상면 공간을 60% 절감하는 동시에 용량은 1/3 이상 증량시킬 수 있었다. Feigenwinter 매니저는 “최강의 성능을 제공하는 HDS 올플래시 솔루션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비즈니스 성장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