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Y

[Publiacqua] Hitachi VSP를 통해 급증하는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다

이탈리아의 수자원 서비스 전문 기업 Publiacqua는 Valdarno 중앙 수자원 관리 위원회와의 수도 시설 공급 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새로운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구축을 계획하게 됐다. Publiacqua는 HDS와 데이터 볼륨 증가 및 미션 크리티컬 워크로드의 효율적인 운영을 논의했고, HDS는 업계 최고의 성능과 확장성을 제공하는 Hitachi Virtual Storage Platform (VSP)을 공급하기로 결정했다.


Publiacqua는 2002년부터 Florence, Prato, Pistoia, Arezzo 등 Tuscany 4개 주의 수자원 서비스를 관장하는 Va ldarno 중앙 수자원 관리 위원회와 서비스 계약을 유지해 왔다. Tuscany는 전체 인구의 1/3에 해당하는 1,277,000여 명의 시민들이 49개의 행정 자치구역에 거주하고 있으며, 이곳에서 대부분의 지역 경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2000년 설립된 Publiacqua는 Tuscan 행정 자치구에서 설립한 회사로 복합 우물 구조 플랜트 시스템을 관장하며 식수 공급 및 수질 관리를 전담해 왔다.


Publiacqua와 같이 대규모 지역의 수도 시설을 통합 관리하는 경우 데이터 센터에 저장되는 정보가 증가할수록 데이터 통합 요구가 높아진다. Publiacqua의 경우 35만 명 이상의 사용자 및 650명의 임직원들이 Hitachi Universal Storage Platform을 포함한 여러 대의 중∙대형 분산 시스템을 사용해왔다. Publiacqua는 제품의 성능 및 HDS의 서비스 레벨에 대해서는 만족하는 상태였으나 보다 높은 경쟁력과 시스템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새로운 데이터 관리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인프라 솔루션을 모색하게 됐다.


도전 과제

새로운 솔루션에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항목은 미션 크리티컬 환경의 효율적인 운영이었다. 따라서 고가용성 및 고용량 컴퓨팅 자원을 효과적으로 통합하여 안정성에 대한 엄격한 기준을 만족시키는 것이 필수적이었다. 검토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었던 부분은 최고 수준의 비즈니스 연속성이 보장되도록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한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를 구성하는 것이었다.


업계 최고 수준의 성능과 안정성을 보장하는 Hitachi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구축을 위한 다각도의 분석이 이루어진 후 최종적으로 Hitachi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가 채택되었다. 특히 Hitachi의 스토리지 솔루션이 높은 평가를 받은 부분은 확장성 부분이었다. 가용 스토리지 용량 및 컴퓨팅 용량 모두 최초의 풋프린트와 전체 용량 증가량을 비교하였을 때 타사 제품 대비 높은 경쟁력이 나타냈다.


HDS는 Publiacqua에서 제시한 여러 가지의 요건을 충분히 검토 후, Hitachi Virtual Storage Platform (VSP) 솔루션으로 제안했다. VSP는 전력 대비 성능이 가장 높은 것은 물론 가용 자원 및 확장성 측면에서도 우수했다. 특히 Publiacqua는 VSP의 로우 디스크 공간을 SSD로 활용하여 데이터 접근 속도를 최적화하는 동시에 전체 가용 스토리지 용량을 최고 수준으로 확장시킬 수 있었다. 이 밖에도 Publiacqua는 다음과 같은 Hitachi 솔루션의 특장점을 높이 평가했다.



도입효과 : 빠른 구축과 최고의 성능



구축 프로젝트를 시작한 이후 셋팅 및 운영 환경 구축,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등 전체 구축이 완료되기까지 단 10일이 소요되었고, 이 기간 동안 고객의 일상적인 운영 환경은 최소한의 중단만을 허용한 채로 진행되었다. 특히 Hitachi Dynamic Tiering 소프트웨어를 통해 분산된 환경의 스토리지에 저장된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하고 성능을 극대화하는 한편 데이터 분류에 드는 시간 및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었다.



Mauro Cacciafani 매니저는 이어 “Publiacqua는 지난 2012년부터 중앙 집중형의 관리가 가능한 HDS의 스토리지 솔루션을 사용함으로써 유지 보수를 간소화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었다. 새로운 솔루션은 기대 이상의 만족을 선사하였다.


VSP 도입 후 눈에 띄게 개선된 점 중 하나는 “가상화”였다. 관리자들은 VSP의 가상화 기능을 사용해 VSP에 직접 연결된 장치로 손쉽게 인프라를 확장시킬 수 있었고 통합 프론트엔드를 사용하여 관리가 가능했다.


Mauro Cacciafani 매니저는 “현재는 물론 향후에도 성능 및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최고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Publiacqua에서 관리하는 데이터는 시간이 지나며 자연스럽게 혹은 혁신적인 서비스를 수행함에 따라 점점 더 증가할 것이고, 시스템 복잡성이나 데이터의 민감도 또한 높아질 것이다. 디스크 공간의 확장이 불가피한 상황이므로 3가지의 디스크 유형에 따라 분산이 가능한 Hitachi Dynamic Tiering의 기능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특히 업무 환경 최적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운영 프로세스 제어에 관련된 데이터가 급증함에 따라 성능 기대 수준이 높아지면서 이러한 계층화 기능은 더욱 활발하게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HDS 솔루션 자체에 내장된 복제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기 위해 가까운 시일 내에 재해 복구 시스템 또한 구축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