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Y

[동의의료원] VSP G200 기반 하이브리드 플래시 환경 구축


아주 오래된 서버와 스토리지로 인해 PACS, OCS, EMR 등 의료정보 서비스의 성능 저하와 장애 발생 가능성을 걱정하던 동의의료원. 2015년 12월 SSD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형태의 스토리지를 도입하는 프로젝트를 완료해 그동안의 걱정을 떨쳐낼 수 있었다. 프로젝트의 핵심에는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VSP G200과 GAD(Global Active Device) 소프트웨어가 자리하고 있다. 비싼 가격에 엄두를 내지 못했던 플래시 스토리지 시스템을 하이브리드 형태로 적용해 플래시의 이점을 활용하면서 보다 민첩하고 유연한 의료 서비스 실현을 앞당길 수 있게 되었다.





양방과 한방 협진 뒷받침하는 의료정보시스템이 관건

부산 동의의료원은 ‘양방 의학과 한방 의학의 조화를 통한 국민건강증진’을 목표로 지난 1990년 6월 설립된 의료원이다. 연면적 2만 7055.7m2의 지상 10층 지하 1층 건물에 종합 병원 453개 병상과 한방 병원 159개 병상으로 이루어져 있고, 의사, 간호사 등을 비롯한 800여 명의 직원들이 근무 중이다. 질 높은 의료와 고객 중심의 병원을 지향해 뇌졸중 진료 적정성 평가에서 6회 연속 1등급 평가를 받았으며, 또한 8년 연속 우수 응급의료기관으로 평가다. 그 외 뇌혈관내수술 인증병원, 우수소화기내시경실 인증병원, 심혈관중재시술 인증병원, 뇌졸중전문치료실 인증병원 등 치료 잘하는 병원으로 인정받는다. 종합병원인 동의병원과 동의대학교 한의대과대학 부속 한방병원을 하나로 묶어 개원한 곳이기에 다른 어떤 병원보다 양방과 한방의 협진을 위한 진료 체계가 잘 되어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규모뿐만 아니라 진료의 전문화에서도 부산, 경남을 대표하는 의료기관으로 성장중인 동의의료원에게는 늘 현재진행형의 과제가 있었다. 양방과 한방, 그리고 양한방 협진 등 다양한 의료 서비스 기반을 마련하는 동시에 신속 정확한 의료 정보를 의료진에게 서비스해야 하는 일이 그것이다. 동의의료원의 전산팀에게 주어진 과제이기도 했다. 그런데 365일 24시간 무중단 의료정보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기엔 기존의 인프라 장비가 노후화 되었다는 점부터 걸림돌이었다.


4년 여 PACS 시스템 운영해온 HIS와의 인연

시스템 노후화에 따른 통합시스템의 재구축 프로젝트가 시작된 것은 2013년부터. 인프라가 노후화되면서 정보서비스의 성능이 저하되고 있다는 판단과 함께 장애 발생 가능성이 증가하리라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었다. 여기에 안전한 의료 정보서비스를 위해서는 확실한 시스템 이중화 대책이 필요했다. 전문 벤더의 제품 중 최적의 제품을 선정해야 했다.


동의의료원은 지난 2012년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HIS)으로부터 AMS2100 장비를 도입해 PACS(Picture Archiving Communications System)[각주:1]시스템으로 사용해오고 있었다. HIS는 4년 여 PACS 시스템 운영에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시스템을 운영하면서 장애가 한번도 발생하지 않았고, 주기적으로 온라인 펌웨어 업그레이드(Online Firmware Upgrade) 등 철저한 서비스 제공으로 시스템 안정화에 기여해왔다. 이에 HIS가 제공하는 제품과 기술력에 신뢰가 쌓였고, 전문 스토리지 업체와의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제품과 기술력에 더해 이 점이 반영되었다.



동의의료원 시스템 구성도



GAD 탑재해 완벽한 시스템 이중화로 무중단 서비스

이에 동의의료원은 복잡한 IT 인프라를 심플하게 통합하여 관리를 간소화하고 비용까지 절감할 수 있는 V SP G200 2대를 도입해 O CS, EMR, PACS 등 병원정보시스템의 운영을 담당하게 했다.


동의의료원은 당초에는 오라클 서버 쪽에서 LVM(Logical Volume Management)[각주:2]미러링의 구성으로 전체 시스템을 이중화하려고 했다. 즉, 디스크 드라이브의 용량을 논리적으로 조절ㆍ관리해 디스크의 추가 및 타 시스템으로 이전하게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HIS는 시스템 장애시 빠른 시간 안에 정상적인 서비스가 가능한 방법으로 G200에 GAD(Global Active Device)를 탑재하는 시스템 이중화를 제안했다. 동의의료원 전산팀 최방연 팀장은 “Hitachi 스토리지 시스템 내 Hitachi GAD를 통해 관리자의 개입 없이 스토리지의 온갖 장애에 최적의 조치를 취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이에 2대의 VSP G200을 가상화해 애플리케이션에서 모든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Active-Active 환경을 구성했다.”고 전한다.



GAD를 사용함으로써 스토리지 장애 발생시 관리자가 개입하지 않고도 스토리지가 자동으로 대응함으로써 비용은 줄이면서도 운영 효율성과 의료정보 서비스의 안정성은 크게 높일 수 있게 되었다. 이로써 하나의 스토리지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도 애플리케이션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되었고, 전통적인 Active-Passive 복제 시 발생할 수 있는 지연 시간을 제거하고 Zero RTP/RPO(데이터 무손실과 실시간 복구)를 보장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동의의료원은 하이브리드 접근법을 통해 단 10% 용량만 플래시 스토리지에 할당하면서도 수많은 애플리케이션에서 발생하는 방대한 워크로드에 대해 높은 성능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충분한 성능과 향후 데이터 증가시에도 유연하게 디스크를 증설할 수 있게 됐다. 



동의의료원 하이브리드 스토리지 구축 효과


하이브리드 아키텍처가 플래시의 성능과 디스크의 가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최적화된 티어링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동의의료원에서는 G200의 다이내믹 티어링 기능을 통해 중요성이 덜한 데이터는 좀 더 저렴한 HDD 어레이로 이동시키고, 가장 중요한 데이터는 고성능 플래시 어레이에 저장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로써 특정 시간에도 업무 지연 없이 동일한 서비스 타임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의료 서비스 안정화는 곧 환자에게 혜택

VSP G200을 도입한 후 진료 시작 시간 등 환자가 몰릴 때 보다 효율적이고 유연하게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은 물론 장애 발생시에도 중단 없이 안정적으로 서비스할 수 있는 인프라가 갖춰지게 되었다. 심정적으로 365일 24시간 의료정보 서비스 체계를 확보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예를 들어 배치작업을 할 때 입원 처방 작업시 30분 이상 걸리던 시간이 시스템 교체 후 2분밖에 걸리지 않게 되었으며, 입원비 청구집계 업무의 경우 1시간 이상 소요되던 시간이 시스템 교체 후 불과 3분밖에 걸리지 않게 되었다. 이밖에 온라인성 업무도 2~5배 이상 빨라졌다.


프로젝트의 출발은 단지 노후화된 서버와 스토리지 교체였다. 거기에 기존 시스템에 보관된 DB 이관은 당연한 것이었다. 그리고 병원 정보 시스템의 생명인 무중단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면 그것으로 만족했을 것이다. 그런데 동의의료원은 현재 요구되는 시스템 구축에서 한발 더 나아가 최적의 성능을 낼 수 있는 하이브리드 스토리지를 구축함으로써 속도 증가와 향후 데이터 무한 확대에 따른 대비까지 했다.


비즈니스는 유기체다. 비즈니스의 성공을 주도하게 된 IT 역시 끊임없이 변화 발전한다. 멈추지 않고 전진하는 사업체 만이 성공의 길로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 완료 상태가 아닌 매일 성장해가는 I T 시스템이 있는 한 동의의료원이 부산 경남 지역의 최고 의료법인으로 탄탄하 게 자리를 굳히는 날도 머지 않았다.




Q.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GAD, 하이브리드 스토리지 환경 구축으로 인해 얻은 효과는 무엇인가요.

GAD는 24시간 365일 서비스를 해야 하는 병원 입장에서는 가장 좋은 솔루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병원에서 사용중인 기존 시스템의 성능 및 구성을 파악해 고가의 AFA(올플래시 어레이)보다는 하이브리드로 구성함으로써 충분한 성능과 향후 데이터가 증가할 경우에도 유연하게 디스크 증설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티어링(Tiering) 기능인 HRT 구성으로 특정 시간에도 업무 지연이 생기는 것 없이 동일한 서비스 타임을 제공 할 수 있게 되었지요
Q. 시스템 도입 과정에서 가장 신경썼던 일은 무엇인가요.


서버와 스토리지, DB를 동시에 교체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당연히 신경 쓸 일이 한 두 가지가 아니었지요. 가장 큰 문제는 시스템 이관에 따른 다운타임의 최소화였습니다. 그러나 철저하게 사전 시나리오를 수립하고 적용해 2시간 정도의 다운타임으로 이관 작업을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충분히 만족할 만한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Q. 향후 동의의료원의 IT 비전을 말씀해주세요.


기존에는 모든 초점이 IT 인프라 구축과 관리에 맞춰 있었습니다. 장애 문제는 특히 민감할 수밖에 없었지요. 이번에 시스템 설치 후 24시간 무중단 의료 서비스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으니 앞으로 모바일 헬스, 헬스케어 등 의료 응용 서비스 개발에 신경을 쓸 계획입니다.



  1. )PACS(Picture Archiving Communications System) : 의학영상정보를 취득하거나 저장 전송 및 검색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통합적으로 처리하는 의학영상정보시스템 [본문으로]
  2. 2)LVM(Logical Volume Management) : 디스크 드라이브의 용량을 논리적으로 조절ㆍ관리해 디스크의 추가 및 타 시스템으로의 이송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이다. 디스크를 증설할 경우 데 이터 백업, 재분할, 포맷팅, OS 재설치, 데이터 복구 등 필요한 기능을 지원하며, 디스크 공간을 복수의 논리 볼륨에 할당, 손쉽게 디스크 재조정이 가능한 파일 시스템을 구현하는 데 사용된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