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Y

대용량 • 원격 데이터 관리와 공유, 안전하게! 단순하게! 스마트하게!


파일 데이터가 빠르게 늘면서 데이터 용량 관리와 장애 대책을 놓고 고심한 적이 있는가. 지사 또는 지점의 데이터를 중앙에서 관리하면서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변경하거나 확장하고, 원격지 백업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는 상황은 아닌가. 그렇다면 데이터 저장·관리뿐 아니라, 모바일 접근성과 데이터 분석 환경까지 염두에 둔 HCP(Hitachi Content Platform) Family와 Hitachi 솔루션을 도입한 해외 기업의 7개 사례를 눈여겨보라.‘ 모바일 시대’,‘ 대용량 데이터 시대’를 현명하게 대비할 수 있는 힌트가 보일 것이다.



 

싱가포르 M 방송사 
TCO 낮추고, 자원 활용도 높인 최적의 IT 환경 구축

싱가포르의 대표적인 미디어 회사인 M사는 1936년 라디오 방송을 시작으로 1963년 텔레비전 방송에 진출했으며, 현재 신문, 매거진, 영화에 이르는 미디어 영역에서 활발하게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M사는 2015년 8월까지 새로운 미디어센터로 데이터 마이그레이션과 함께 운영 비용을 절감하고 데이터센터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IT 인프라를 구축하는 한편, 기존에 구축된 타사 장비를 유지보수 기간이 만료되는 시점까지 사용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었다. 이에 M사는 과제 해결을 위해 Hitachi의 오브젝트 스토리지 HCP Family를 도입했다. 우선 HUS(Hitachi Unified Storage) VM을 설치해 기존 스토리지와 함께 가상화함으로써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고, SLA 준수를 위해 3-Tier 아키텍처를 도입해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도중에 유실되는 데이터를 최소화했다. 업무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HNAS로 파일 서버를 통합하는 한편, 각종 컴플라이언스, 거버넌스 준수를 위해 HCP로 메일 아카이빙을 진행했다. M사는 HCP 도입을 통해 운영비용은 낮추고 기존 자원의 활용도를 최대로 높일 수 있는 IT 환경을 구축할 수 있었다.




Mission   새로운 미디어센터로 성공적인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말레이시아 최대 전력 공급사 T사 
비정형 데이터의 완벽한 관리 수행

말레이시아 최대 전력 공급사인 T사는 종업원 33,500명 규모의 대형 사이트다. T사는 지사에서 생성된 비정형 데이터를 각각의 파일 서버에 무작위로 저장해 데이터 관리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으며, 저장된 데이터 백업과 저장용량의 한계로 골머리를 앓고 있었다. 이에 Hitachi의 HCP, HDI(Hitachi Data Ingestor)를 도입해 백업 문제를 해결하고 효율적인 업무 환경을 조성하고자 했다. 먼저 지사에 HDI를 구축함으로써 데이터를 별도의 파일 서버에 백업하지 않게 되었다. HDI에 데이터를 저장하면 중앙의 HCP에서 데이터를 자동으로 아카이빙 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또한 중앙에서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HDDS(Hitachi Data Discovery Suite)를 통해 모든 콘텐츠와 파일에 대한 인덱싱과 검색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필요한 데이터를 간편하게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됐다. T사는 향후 도입할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관리에도 HCP를 활용함으로써 데이터센터 상면공간을 상당히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Mission   백업 문제와 데이터 관리 문제의 해결



미국 B종합병원 
PACs 데이터 급증,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구축으로 해결

미국 플로리다 주 B종합병원. 분산된 병원과 연구소로부터 PACs 데이터를 통합 저장할 수 있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을 검토 중이었다. B병원은 타사 스토리지에 PACs 데이터를 저장했지만 데이터 용량이 커지면서 데이터를 불러오는 시간 지연으로 업무에 차질을 빚을 정도였다. 또한 PACs 데이터의 증가 속도를 기존의 스토리지가 따라갈 수 없다는 점도 문제였다. 현재까지 저장된 약 700만 건 이상의 진료 기록 외에 해마다 70만 건 이상의 진료 기록이 추가 생성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저장 용량의 한계에 봉착했다. 이에 B병원은 기존 시스템을 걷어내고 데이터센터에 HCP 2대 24노드를 구축했다. 보다 단순한 인프라를 구축해 비용 절감과 성능 확대, 확장성 문제 해결 등 1석 3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된 것이다. B종합병원은 Hitachi 솔루션 도입으로 PACs 데이터 읽기 성능이 100~150% 향상되었으며,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을 구현해 확장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향후에는 진료 기록과 관련돼 있지 않은 병원의 업무 데이터(non-PACs 애플리케이션)에도 HCP 솔루션을 적용할 계획이다. 또한 2단계로는 그룹웨어(MS Sharepoint), 파일서버, 메일(MS Exchange), 전화시스템(Call Recording) 등 아카이빙에 HCP를 확대 적용하는 한편, HCP Anywhere 도입도 검토 중이다.



Mission   진료 기록 데이터의 저장과 활용이 원활한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 구축



글로벌 금융 서비스 업체 M사 
백업 비용 절감과 디스크 장애 문제 완벽 대응

글로벌 금융 서비스 업체 중 하나인 M사는 뉴욕 주에 자리잡고 있으며, 런던과 홍콩에 지역본사를 두고 있다. 다양한 분야의 회사, 정부, 금융기관, 개인들을 상대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회사는 타사 NAS에 로그 파일을 백업 받고 있는데, 백업 용량이 커지면서 비용 상승에 대한 부담감이 컸다. 백업 비용이 스토리지 구입 비용의 3~4배나 컸으며, 백업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린다는 문제도 있었다. 이에 HCP 500 2대와 지사에 HDI 100노드를 도입하면서 백업에 대한 고민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었다. 오브젝트 단위로 파일의 라이프 사이클(Life cycle)을 관리하게 된 것은 물론, 데이터 압축 및 중복제거 기능을 통해 효율적인 스토리지 용량 설계가 가능해졌다. 지사마다 설치되어 있는 HDI를 통해 로그파일을 저장해 이를 중앙 본사에서 관리하도록 했다. 로그파일은 HCP에 백업되고 있기 때문에 추가로 백업 제품을 사용할 필요가 없게 되어 비용 면에서도 효과를 보았다. M사는 최대 4개까지 소프트카피본을 생성하게 됐으며, RAID protection 기능을 통해 디스크 장애에도 완벽하게 대응하는 한편 DR(재해복구) 기능도 확보할 수 있었다.


<그림 2> M사의 백업 비용 절감



M사는 향후 100대 이상의 HDI를 구축해 30PB 이상 용량을 구축하는 한편, HCP 환경에 적합한 내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Mission   백업 용량이 증가하면서 로그 파일에 대한 백업 비용 고민



미국의 전통 있는 W은행 
데이터 손실 문제 해결, Self-archive 시스템도 구축

오랜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는 W은행은 임직원 PC와 공유 드라이브에 있는 업무 파일 용량이 2PB이상으로 방대했으나 대부분의 파일은 엔드유저 지원을 위해 보관 중인 경우가 많아 2PB 모두를 백업해야 했다. 여기에 백업이나 보관에 대한 컴플라이언스가 없어 데이터 손실에 대한 리스크를 떠안고 있었다. 이 은행의 주요 관심사는 업무 효율성을 높이면서 데이터 손실 리스크로부터 해방되는 한편, 백업 비용을 절감하는 솔루션 도입이었다. 임직원이 판단해서 클라우드 스토리지로 업무 파일을 아카이빙 할 수 있는 (Self-archive) 시스템에 대한 요구도 있었다. HCP는 W은행의 요구에 부합한 최적의 솔루션이었다. HDS의 솔루션 도입 후 W은행은 업무 파일은 모두 HCP에서 중앙관리하며, 필요할 때 바로 파일을 불러와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심플한 업무 환경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 HDI로 생성한 윈도우 공유 폴더에 업무 파일을 드래그&드롭해서 쉽게 아카이빙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추가로 백업 SW나 인프라를 구축하지 않게 되면서 백업 비용을 지불하지 않게 되었다. HCP를 통해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구현한 W사는 타 벤더와 HCP의 API 연동을 추진 중이다. 추후 통합된 애플리케이션 솔루션을 타사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Mission
엔드유저 지원을 위해 보관 중인 2PB 용량의 백업 수행으로 업무 효율성 저하,
데이터 손실 리스크, 백업 비용 등 고민



미국 온라인 쇼핑몰 E사 
데이터 복구 문제 해결, 원격 사무실에서 업무 효율 큰 폭 향상

E사는 세계 최대의 종합쇼핑몰 및 전자상거래 중개 사이트로 원격 업무 효율화를 위해 고객 서비스센터에 있는 NAS 장비 리프레시 작업과 함께 EMEA(유럽, 중동, 아프리카) 지역에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이유는 세가지다. 타 지역 서비스센터로 출장간 임직원들이 홈 디렉토리에 있는 파일에 접근이 어려워 업무 수행이 원활하지 못했다. 또한 기존에 구축된 장비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진 것은 물론, 디스크 암호화 소프트웨어의 서비스 종료에 따라 라이선스 비용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새로운 기술이 필요했다. 여기에 재해 시 복구 시간도 문제였다. 미러 사이트에서 완벽한 스냅샷을 복구하는 데 몇 시간에서 수일까지 소요됐던 것. 이에 E사는 MEA(중동, 아프리카) 지역에 있는 서비스센터에 각각 HDI를 설치하고, 중앙 본사에 HCP를 구축했다. HDS 솔루션 설치 후 HDI의 Roaming Home Directory를 통해 다른 지역의 서비스센터에서도 업무 파일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게 되면서 원격 사무실에서의 업무 효율이 큰 폭으로 향상됐다. HDI의 NAS Migrator 기능을 사용하여 기존 제품에서 온라인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추가 비용 없이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장애 시 HCP에서 수 분내로 복구함으로써 95%까지 데이터 복구 시간을 단축할 수 있었다.




Mission   재해 시 복구 시간이 길고, 원격 업무 시 파일 접근 문제 발생



프랑스 손해보험사 미국 지사 A사 
HCP Cloud 도입으로 확장성·비용·성능 문제 해결

프랑스 손해보험회사의 미국법인인 A사는 업무 인프라를 아마존 클라우드 스토리지 환경으로 옮겨가는 단계로, 첫 시행 대상은 MS의 그룹웨어인 Sharepoint였다. 그런데 아마존 S3/Storage Gateway를 통한 백업에 드는 시간과 비용(1일 3TB)이 예상보다 높았다. 특히 암호화 옵션이나 네트워크 회선 비용 등 막대한 추가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됐다. 또한 Sharepoint 인프라 확장시 관리가 더 복잡해지는 것은 물론, Sharepoint 소프트웨어를 지원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아마존 S3/Storage Gateway 대신 HCP를 도입하기로 했다. HCP HS3 API는 아마존 S3와도 호환이 되기 때문에 아마존에서 테스트했던 동일한 그룹사 애플리케이션을 적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었다. A사는 전용 네트워크 회선과 데이터 이전 비용, 암호화 비용이 필요 없게 되면서 아마존 S3/Storage Gateway 대비 20% 이상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암호화 비용이 필요 없게 된 것은 온-프레미스(on-premise, 내부 구축형)로 데이터 보안을 구현했기 때문이다. Sharepoint 성능도 25% 향상됐으며, Rest, NFS, CIFS, WebDAV 등 다양한 프로토콜을 통해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게 되었다.




Mission   아마존 클라우드로 백업 시 확장성, 비용 등의 문제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