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ZOOM

다이내믹 티어링, UCP가 최적이다!

 

얼마 전, SAP HANA SPS 9에 발표된 다이내믹 티어링(Dynamic Tiering) 기능과 페이징(Paging)의 차이점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간단하게 말하면 다이내믹 티어링은 데이터베이스 관리 기능인 반면 페이징은 메모리 관리 기능이다. SAP HANA는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로, 메모리 내의 HANA 데이터베이스 카탈로그의 일부가 된 확장 테이블 스키마(Schema)를 통해 데이터베이스의 ‘Warm’ 데이터를 티어링 할 수 있지만, 1차 데이터 이미지는 메모리 밖에 있는 스토리지에 존재한다.




Hot vs Warm 데이터

<그림 1>을 보면 ‘Hot’ 데이터는 항상 메인 메모리에 존재하며 최대의 성능을 가지는 반면, ‘Warm’ 데이터인 1차 이미지는 캐시에 있다가 메인 메모리에서 처리될 때까지 스토리지에 저장됨을 알 수 있다. ‘Warm’ 이라는 라벨이 암시하듯이, 이 데이터는 감소된 성능을 지녔지만 여전히 HANA 데이터베이스의 일부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SAP HANA는 훨씬 더 큰 데이터 세트, 최대 페타바이트 수준까지 처리 가능하고 모든 데이터를 HANA 테이블을 통해 유연하게 업데이트하고 쿼리(Query)한다. HANA는 확장 테이블로 Hot 데이터는 RAM에, Warm 데이터는 RAM+디스크에 배치·관리하고 이러한 배치는 HANA 내부에서 실행되는 일련의 알고리즘을 토대로 결정된다. 그러나 표준 인메모리 테이블과 확장 테이블 사이의 데이터 이동은 가능하다.
금융 서비스를 위한 Hot 데이터와 Warm 데이터의 이용 사례를 간단하게 살펴보자. 주식시세표시기(Stock ticker) 데이터는 즉각적인 시세 변동 분석 및 거래 활동(Hot)을 위해 SAP HANA로 스트리밍하고 지나간 주가 데이터는 HANA 확장 테이블에 저장해서 동향 분석과 포트폴리오 관리에 사용한다.


<그림 1> SAP HANA 다이내믹 티어링



<그림 2>는 다이내믹 티어링의 물리적 구성을 표현한 것이다. 확장 스토리지 서버(ES Server)는 HANA 서버와 클러스터를 이룬다. 쿼리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HANA 시스템이 쿼리 연산 명령을 Hot 스토어나 확장 스토리지로 전달할 것이다. 확장 스토어 데이터에 대한 쿼리 연산은 확장 스토리지 서버로 밀어냄으로써 SAP HANA 데이터베이스 서버 부하를 최소화한다. 이렇게 구성할 때 분산된 데이터의 입력, 수정, 검색 성능에 영향을 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SAP는 HANA 호스트와 확장 스토리지 사이의 거리는 가급적 짧게 할 것을 권장한다.


<그림 2> 다이내믹 티어링 구성도




Hitachi UCP, 다이내믹 티어링 보완에 최적화

Hitachi UCP(Unified Compute Platform)와 같은 이상적인 구성의 컨버지드 솔루션(converged solution)의 경우 HANA 호스트와 확장 스토리지 호스트가 VMware 하에서 별도의 블레이드와 논리 파티션 또는 가상머신에서 실행될 수 있다. HANA와 확장 서버 노드를 동일한 물리적 호스트에 통합할 경우 데이터의 입력, 수정, 검색이 확장 스토리지에 미치는 성능의 영향을 최소화할 것이다.
높은 성능과 신뢰도를 지닌 Hitachi UCP(Unified Compute Platform)는 HANA의 다이내믹 티어링을 보완할 수 있으며 특히 UCP의 경우 빠른 구현과 사용의 편의성을 위해 사전 구성이 가능하다. VSP G1000이나 HUS VM 올 플래시 어레이를 사용할 경우 Hot 및 Warm 데이터 스토어간의 성능 갭을 더욱 줄일 수 있다. 다이내믹 티어링은 애플리케이션에 의해 Warm으로 정의된 데이터를 위한 기능이지만 Warm 데이터 내에도 차이가 있다.
Hitachi 스토리지는 Hitachi의 스토리지 어레이가 제공하는 다이내믹 스토리지 티어링 기능을 통해 Warm 데이터에서 Cool 데이터와 Cold 데이터에 이르는 또 다른 차원의 자동화된 티어링을 추가할 수 있다. Hitachi 다이내믹 스토리지 티어링은 용도나 이벤트를 토대로 자동화가 가능하며, 용량 효율성을 높인다.
HANA 데이터베이스 확장을 위해 다이내믹 티어링의 이용을 고려 중이라면 Hitachi UCP와 Hitachi 플래시 스토리지를 포함한 컨버지드 솔루션의 장점들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